비콰이어트 DARK ROCK TF 2 CPU쿨러 리뷰 REVIEW / 11-18

5fcd8bb03972ae79b3573090e37f571c.png

 

 

공랭 CPU쿨러와 케이스로 유명한 비콰이어트 제품군에서 가장 먼저 떠올릴만한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비콰이어트(Be quiet!)의 주력 제품군인 Dark Rock으로 꼽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비콰이어트의 공랭 CPU쿨러인 Dark Rock TF 2 CPU쿨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ark Rock은 비콰이어트의 하이엔드 제품군으로 Dark Rock TF 2 또한 냉각성능 230W TDP에 준하는 퍼포먼스를 지닙니다.  

더불어 Dark Rock TF 2 CPU쿨러는 소위 타워형(Side Flow) CPU쿨러 형태가 아닌 플라워형(Top Flow) 방식의 CPU쿨러로 차가운 공기를 램과 마더보드의 전원부쪽으로 쉽게 보냄으로써 주변 컴포넌트 냉각성능까지 겸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Dark Rock TF 2 CPU쿨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ark Rock TF 2 CPU쿨러 패키지 박스.

플라워형 CPU쿨러 형상의 제품 이미지가 표기되었습니다. 

 

 

 

 

Be quiet!(비콰이어트) 공식 유통사, 서린씨앤아이 정품 씰.

 

 

 

 

패키지박스 측면엔 TDP 230W 냉각성능, FDB 베어링을 적용하여 저소음 팬으로 탁월한 Silent Wings 3 135mm 팬의 주요 특징, 메모리 간섭을 최소화 한 부분 등 Dark Rock TF 2 CPU쿨러의 주요한 특징들이 표기되었습니다. 

 

 

 

 

 

 

주요 구성품은 두 장의 135mm Silent Wings 팬, CPU와 부착되는 히트싱크로 나뉘며 팬 두 장은 크기는 동일하지만 두께가 상이하고 팬의 스펙 또한 차이를 보입니다.

 

 

 

 

AMD의 AM4 소켓, Intel의 2066 소켓까지 근래에 출시된 각 CPU 제조사의 제품군과 모두 호환 가능하며 써멀 구리스는 주사기 타입으로 직접 구리스를 도포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히트싱크는 방열 면적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듀얼 레이어(더블 타워) 형태로 쌓아 올린 형태를 보이며 측면에서 보면 듀얼 타워형 CPU쿨러를 가로로 배치한 느낌도 듭니다.

방열핀 끝단엔 히트파이프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헤어라인 처리한 be quiet! 커버가 부착되어 깔끔한 느낌을 더합니다.

 

 

 

 

 

 

방열핀은 촘촘하게 설계되었고 블랙 세라믹 코팅을 거쳐 보급형 공랭 CPU쿨러와 차별성을 뒀습니다. 

방열핀과 쿨링팬이 닿는 부분은 고무 댐퍼가 배치되어 쿨링팬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이 방열핀과 CPU로 전달되지 못하도록 진동을 감쇄시킵니다.

 

 

 

 

 

 

히트파이프도 색감 통일을 시켜 도금처리 하였으며 히트파이프 외경은 6mm로 제작 되었습니다.

 

 

 

 

넓은 상단 방열핀과 하단 방열핀은 방열핀 면적도 차이나지만 연결되는 히트파이프의 수 또한 차이나는데요, 상단 방열핀의 경우 6개의 히트파이프가 관통하며 하단 방열핀은 4개의 히트파이프가 관통합니다.

 

 

 

 

한가지 욕심이라면 Dark Rock TF의 개선판인 격인데 방열핀과 히트파이프간 접합 방식을 관통형 방식으로 고수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물론 제품 스펙상 TDP가 소폭 증가하고 방열핀 커버 등 차별화를 둔 부분도 있지만 접합 방식도 개선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CPU와 직접 닿는 베이스 면은 정교하게 CNC 가공으로 경면처리하였으며 베이스 뒷면에도 부분적으로 방열효과를 겸할 수 있도록 핀스택 형태로 가공되었습니다. 

 

 

 

 

쿨링팬은 저소음 시스템팬으로도 유명한 Silent Wings 쿨링팬이 적용되었습니다.

25T 두께의 Silent Wings 3 팬과 22T 두께의 Silent Wings 팬으로 나뉘며 블레이드의 수나 특성(팬의 RPM이나 성능) 또한 상이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방열핀을 통과하며 풍량과 풍압이 낮아지는 현상을 두 팬간 편차를 둠으로써 풍량과 풍압을 유지하려는 목적도 있으며 하단 방열핀 스택까지 직진성을 갖추기 위함도 있습니다. 더불어 두 쿨링팬 모두 기류를 충분히 확보하고 소음을 줄이기 위한 블레이드 설계가 이뤄졌습니다.

 

 

 

 

 

 

 

 

팬을 고정시킨 후 비콰이어트 DARK ROCK TF 2 CPU쿨러의 모습입니다. 

두개의 팬이 큰 방열핀 위 아래로 부착되며 마더보드 방향(CPU방향)으로 바람을 위에서 아래로 보내는 형태이며 CPU와 닿는 베이스면 뒷편에도 방열핀으로 디자인되어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총 3개의 방열핀 스택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PC에 장착한 후 성능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DARK ROCK TF 2 CPU쿨러를 장착한 후 모습입니다.

검은색 색상의 마더보드나 직각 형태의 히트싱크와 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RAM 높이는 로우프로파일 방열판을 달았을때도 호환 가능했으며 약 50mm 미만의 로우 프로파일 RAM은 장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작시 모습입니다. 보편적인 사이드 플로우 공랭 CPU쿨러와는 달리 CPU쿨러의 팬 형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동작 모습으로 유추할 수 있듯이 정면에서 마더보드 방향으로 공기를 대류시키기 때문에 마더보드 전원부의 히트싱크나 메모리 모듈을 함께 냉각시킬 수 있습니다.

이어서 CPU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Cinebench R20으로 3회 시행후 CPU온도를 AMD Wraith Prism 쿨러와 비교해봤습니다.

 

 

 

 

DARK ROCK TF 2는 CPU 유휴상태에서 온도도 준수한 편이며 특히 소음면에서 Wraith Prism CPU쿨러 대비 큰 차이를 보여줬습니다. 

Wraith Prism CPU쿨러의 경우 4개의 히트파이프와 DARK ROCK TF 2 CPU쿨러처럼 탑 플로우 방식의 냉각 방식을 지녀 소위 번들CPU쿨러에서는 발군의 성능을 자랑하지만 공랭 최상위급 CPU쿨러인 DARK ROCK TF 2와 비교하고 보니 10도 가량 온도편차를 보였습니다.

이정도의 성능 차이면 CPU쿨러를 교체하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며 오버클럭 유저나 고성능 CPU를 사용한다면 CPU쿨러의 퍼포먼스가 한 껏 더 살아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낮은 높이의 CPU쿨러를 희망하거나 마더보드 전원부나 메모리까지 냉각하길 원하는 유저에게 이상적인 CPU쿨러입니다.

기본적으로 완성도 높은 공랭 CPU쿨러는 수년이 지나도 쿨링팬 청소만으로도 꾸준히 균등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으며 시스템 내 위험요소(누수 등)을 발생하지 않으므 장시간 높은 신뢰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플라워형 CPU쿨러의 특성으로 마더보드 전원부 및 RAM까지 냉각시킬 수 있어 주변 컴포넌트에 긍정적인 요소를 줄 수 있습니다. 

DARK ROCK TF 2 CPU쿨러는 위 요소들을 빠짐없이 지니고 있으며 자사의 브랜드 네임(be quiet!)와 같이 저소음을 지향하는 만큼 구동 소음도 낮고 6개의 히트파이프, 2개의 방열핀 스택으로 냉각성능 또한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Wraith Prism CPU쿨러를 비교군으로 두고 벤치마크를 진행했을때도 공랭 최상위급 CPU쿨러에 준하는 온도를 보여준만큼 공랭 CPU쿨러 중 저소음과 높은 냉각성능을 지향하는 유저들에게 이상적인 CPU쿨러로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5345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