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quiet Dark Rock Pro 4 CPU 쿨러 리뷰 REVIEW / 07-18

e5c09230427501411bff0f03605d50a7.png
 

 

비콰이어트(be quiet)의 최상위급 공랭 CPU쿨러인 Dark Rock Pro 4(다크락 프로 4)를 살펴볼까 합니다. 

비콰이어트(be quiet)는 저소음을 모토로 하는 프렉탈 디자인과 대척점에 있는 제조사로 쿨링팬, 케이스, 파워 등 저소음 쿨링솔루션을 주력으로 하는 제조사이며 국내에선 서린씨앤아이에서 유통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수년전 메모리 제품군을 주력으로 다루던 서린씨앤아이에서 리안리, 인윈, 프렉탈 디자인 브랜드와 더불어 새로 유통하는 비콰이어트 까지 쿨링솔루션 제품군에도 폭넓게 유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라인업 확대와 더불어 기존 브랜드의 서비스 평 또한 좋다는 유저들이 많아 이번 비콰이어트 브랜드 신규 유통 소식은 유저들에게도 반가운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Dark Rock Pro 4 CPU쿨러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깔끔한 올블랙 색상의 하이엔드급 공랭 CPU쿨러로 7개의 6mm 히트파이프를 탑재하여 250W급 냉각성능을 지닌 제품입니다. 단순히 냉각 성능만 놓고 본다면 보급형 2열 수냉 CPU쿨러에 준하며 저소음 쿨링팬으로 정평이 난 SILENT WINGS 3 팬이 기본 장착되어 있어 더 높은 성능을 위해 CPU 쿨링팬을 추가로 변경할 필요도 없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Dark Rock Pro 4 뿐만 아니라 비콰이어트 케이스 제품군 또한 SILENT WING과 같은 고성능 팬을 번들팬으로 채택하는 만큼 서린씨앤아이에서 유통하는 비콰이어트 제품이 궁금한 유저들이라면 케이스 제품군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Dark Rock Pro 4 CPU쿨러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ark Rock Pro 4 CPU 쿨러 패키지 전면입니다.

비콰이어트의 하이엔드급 공랭 CPU쿨러로 TDP 250W의 냉각성능을 지닙니다.

 

 

 

 

비콰이어트 공식 유통사인 서린 씨앤아이 정품 씰.

 

 

 

 

 

 

패키지 후면엔 Dark Rock Pro 4 CPU 쿨러의 주요 제원이 표기되었습니다.

쿨링팬은 Silent Wings PWM팬이 적용되었으며 120mm 규격 팬 하나와 135mm 규격 팬이 마련되었으며 두 팬 모두 120mm팬 마운트 홀 규격을 지원합니다.

아래에서도 살펴보겠지만 Dark Rock Pro 4 CPU 쿨러의 팬은 여느 공랭 CPU쿨러의 번들팬과 큰 차이점을 보이는데요, FDB 베어링이 적용된 팬으로 무려 30만 시간의 수명을 지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사용자 설명서와 구성품 패키지.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INTEL/AMD 소켓에 맞는 백플레이트와 마운트 브라켓, 쿨링팬 고정용 클립, 써멀구리스, PWM 분배 케이블, 조립할때 사용하는 드라이버로 구성되었습니다. 

가정에 십자 드라이버 하나쯤은 있지만 사용자 편의를 위해 구성품으로 드라이버를 제공해 주는 점은 하이엔드급 공랭 CPU쿨러의 구성품으로 적절한 구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드라이버는 Dark Rock Pro 4 CPU 쿨러뿐만 아니라 케이스 조립에도 활용할 수 있어 차후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보입니다.

 

 

 

 

 

 

 

 

Dark Rock Pro 4 CPU 쿨러 본체 외형입니다. 

전형적인 트윈타워 형태의 공랭 CPU 쿨러로 CPU와 닿는 베이스를 제외한 모든 영역을 검은색 세라믹 코팅으로 마감시켜 깔끔한 외형을 보여주는데요, 필자의 경우 수년전 Dark Rock Pro 3 CPU쿨러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타워형 PC케이스에 설치한 후 가장 많이 보게될 영역은 CPU쿨러의 상단 부분인데요, 헤어라인이 가미된 알루미늄 탑 커버로 마감해 히트파이프의 끝단이 노출되지않아 깔끔한 느낌을 한층 더 살려줍니다. 

 

 

 

 

 

 

히트싱크는 기류 확보와 공기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물결 모양의 냉각핀으로 디자인하고 방열핀 전체를 돌기형태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쿨링팬이 닿는 부분은 실리콘 재질의 방진댐퍼가 미리 부착되어있어 쿨링팬의 진동 및 소음을 감쇄합니다.

 

 

 

 

 

 

공랭 CPU쿨러의 성능을 짐작할 수 있는 히트파이프의 갯수는 6mm급 히트파이프 7개가 적용되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최상위급 공랭 CPU쿨러들은 히트파이프와 방열핀간 결합을 관통형이 아닌 접합식으로 제작하는 반면 Dark Rock Pro 4 CPU 쿨러의 경우 관통형 설계가 이뤄졌습니다. 

접합식 공랭 CPU쿨러의 제작 단가가 관통형 결합 방식보다 높아 제품의 가격 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겠지만 전작인 Dark Rock Pro 3 의 후속작인 만큼 방열핀 결합 구조에도 차이점을 뒀으면 하는 아쉬움도 들었습니다. 

 

 

 

 

경면처리된 베이스면. 

 

 

 

 

쿨링팬은 135mm Silent Wings 팬 하나와 120mm Silent Wings 3 팬으로 구성됩니다. 

135mm 팬은 140mm급 팬 크기에 모서리 마운트 홀을 줄어 120mm팬 규격으로 디자인한 형태입니다. 

 

 

 

 

쿨링팬 블레이드는 높은 기류 확보를 위해 물결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쿨링팬까지 조립을 끝난 후 모습입니다. 

깔끔한 트윈 타워 공랭CPU 쿨러의 형상이며 두 방열핀 스택 사이의 쿨링팬은 상단 탑 커버로 깔끔하게 가려집니다. 

 

 

 

 

비콰이어트 최상위 공랭 CPU쿨러 답게 여분의 클립을 제공하는데요, Dark Rock Pro 4 CPU 쿨러 후면에 추가로 120mm팬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트리플 팬 구성으로 냉각 퍼포먼스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편적인 타워형 케이스에 위와 같은 구성으로 빌드 할 경우 후면팬과 간섭 여부를 체크해야합니다. (케이스 후면 팬과 I/O가 같은 선상에 위치하는 케이스의 경우 트리플 팬 장착시 후면팬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이어서 마더보드에 장착 후 냉각 성능을 체크해보겠습니다. 

 

 

 

 

마더보드 장착 후 모습입니다.

방열핀 사이 쿨링팬은 CPU쿨러 장착후 클립을 걸어서 고정하는 형태며 브라켓의 결속력은 상당히 탄탄하게 고정되어 장착후 흔들림이 없습니다.

장착 편의성은 보급형 공랭 CPU쿨러 대비 손이 많이 가는편이며 케이스에 보드를 먼저 장착한 상태에선 CPU쿨러 조립이 힘든편입니다.  탄탄한 고정력을 위해 편의성을 저버리는 느낌이 조금은 듭니다.

 

 

 

 

지스킬 트라이던트 시리즈 튜닝램을 장착했을때 무리없이 장착되는 느낌이며 제조사 스펙상 컷아웃 46.8mm로 로우프로파일 튜닝램은 대부분 장착이 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반듯하게 생긴 Dark Rock Pro 4 CPU쿨러의 외형과 직각 형태의 디자인을 취하는 마더보드간 디자인 조합은 꽤나 잘 어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벤치마크를 진행하며 Dark Rock Pro 4 CPU쿨러의 성능을 체크해보겠습니다. 

 

 

 

 

CINEBENCH R20을 테스트하며 유휴상태의 CPU온도와 부하상태의 CPU온도를 체크해봤습니다. 

 

 

 

 

사용된 CPU는 RYZEN 3900X로 PBO를 설정한 상태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실온 28도 기준 100% RPM 상태에서 유휴상태에서 35도, 부하상태에서 72도를 기록했으며 쿨링팬의 소음도는 시스템팬의 소음보다 낮은편에 속했습니다. 

방진댐퍼로 인해 잡음을 잡아주는 느낌도 들었고 기본적으로 번들팬으로 제공된 SILENT WINGS 팬의 동작소음이 낮아 케이스 옆판을 닫은 상태에서 간단한 웹서핑이나 작업을 한다면 팬의 소음이 거의 없는편에 속하지않을까 싶습니다.

 

 

 

 

 

최상위급 공랭 CPU쿨러로 깔끔한 외형을 자랑하는 제품이였습니다.

블랙 세라믹 코팅과 상단 알루미늄 탑 커버로 타워형 케이스에서 외적으로 보이는 영역을 깔끔하게 잘 마감했습니다.  총 7개의 6mm 히트파이프와 독특한 구조의 방열핀으로 냉각 성능을 극대화 했고 기본 제공되는 번들팬 또한 FDB 베어링이 적용된 쿨링팬으로 30만 시간의 수명을 지녀 보급형 공랭 CPU쿨러와 궤를 달리 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클립으로 120mm 쿨링팬 하나를 더 추가하여 트리플 팬 구성으로 장착할 수 있으며 소소하지만 하이엔드 공랭 CPU쿨러를 사용하려는 유저들의 니즈를 잘 파악한 것 같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4588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