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mal Grizzly Kryonaut 리뷰 REVIEW / 04-04

 

7d6421bd95af73911f8d2c9b05fc8a30.png
 

 

 

장기간 CPU쿨러를 사용하거나 고성능 CPU쿨러와 함께 최고의 열해소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열전도율이 높은 써멀 컴파운드는 필수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에 익히 잘 알려진 고성능 써멀 컴파운드 제조기업인 Thermal Grizzly사의 써멀 컴파운드를 간략히 소개해볼텐데요, 소개하기에 앞서 Thermal Grizzly사의 써멀 컴파운드는 크게 비전도성 써멀 컴파운드부터 전도성 써멀 컴파운드를 기준으로 여러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열 전도율 10W/mk 이상의 고성능 써멀 컴파운드를 주력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별칭인 곰써멀로 이름을 알렸으며 커스텀 수냉, 오버클럭 유저들을 필두로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였습니다.

Thermal Grizzly사의 주력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Kryonaut은 열전도율 12.5W/mk의 스펙으로 국내에 판매중인 써멀 컴파운드 제품군을 고려했을때 차상위 라인업에 해당하는 제품입니다.

 

 

 

 

 

Thermal Grizzly Kryonaut (1g) 패키지.

밀봉 비닐팩 형태로 패키지 전면에 서린씨앤아이 정품 홀로그램씰이 부착되어있습니다.

 

 

 

 

 

패키지 구성품을 살펴보기전에 최근 A사 중국산 가품부터 이름난 써멀 컴파운드의 카피 제품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무분별하게 유통됨에 따라 Thermal Grizzly에서는 정품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내 카드에 표기된 정품 코드를 Thermal Grizzly 정품 조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드 작성후 Store Name에 Seorin C&I 기재, 코드 등록 동의, 캡챠 코드 작성후 체크 버튼을 누르면 정품 제품의 경우 우하단 이미지처럼 Origin Check Passed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정품 인증카드, 사용설명서, 컴파운드 주사기, 주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엔 한글로도 표기되며 이상적인 써멀 컴파운드 사용방법이 안내되어있습니다. 

 

 

 

 

 

1g용량으로 CPU에 1회 도포가능하며 이번에 테스트할 CPU는 라이젠9 3900X입니다.

비교군으로 사용중이던 4.5W/mk 써멀 컴파운드와 비교해보겠습니다.

 

 

 

 

 

 

 

CPU 도포후 조금 남는 써멀 컴파운드로 발림성을 확인해봤습니다.

열전도율 대비 발림성은 준수한 편이였으며 뻑뻑하게 펴지는 느낌보다 부드럽게 퍼져 주걱으로 써멀 컴파운드를 펴 바르기에도 적합했습니다.

 

 

 

 

 

 

 

아래는 4.5W/mk 써멀 컴파운드와 Thermal Grizzly Kryonaut을 비교한 값입니다.

쿨링팬은 모두 최대 RPM으로 설정하고 동일한 시스템 설정으로 Cinebench R20을 1회 시행한 후 온도를 체크해봤습니다.

Thermal Grizzly Kryonaut을 사용하였을때 유휴상태에서 약 6도 가량 낮은 온도를, 풀로드시 CPU온도와 CPU 패키지온도는 5도가량 낮은 온도를 보였습니다. 

 

 

 

 

 

열전도율 12.5W/mk 스펙의 차상위급 써멀 컴파운드입니다. 

부드럽게 펴 바르기에도 적당했으며 보급형 써멀 컴파운드 대비 CPU 온도측정시 유휴 상태, 부하 상태 모두 5도이상의 편차를 보여 낮은 CPU온도를 지향하는 유저에게 적합하며 AMD의 경우 PBO 설정시 CPU의 온도에 따라 클럭이 변경되므로 높은 열전도율을 지닌 써멀 컴파운드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CPU의 성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써멀 컴파운드의 발림성은 비슷한 열전도율을 가진 써멀 컴파운드 대비 부드럽게 펴진다는 느낌을 받았으며 뻑뻑하게 떡진다는 느낌이 없어 X자 형태로 도포하고 CPU쿨러를 장착하거나 동봉된 주걱으로 펴서 바르기에도 적합합니다.

동봉된 시리얼카드로 정품유무를 조회할 수 있어 최근 A사 중국산 카피 써멀 컴파운드가 유통되는 문제점과 같이 카피제품에 대한 대응책 또한 갖고 있다는 점 또한 마음에 들었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7161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