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 리뷰 REVIEW / 03-28

2b66648f5c155cbaa33b295b8da5346a.png
 

 

오늘은 화이트 시스템을 꾸린 유저나 빌드 계획이 있는 분들에게 어울릴만한 튜닝램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TeamGroup T-Force DDR4-3200 CL16D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 (이하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은 지난번에 살펴봤던 T-FORCE XTREEM ARGB 튜닝램의 화이트 버전으로 팀그룹의 XTREEM 라인업에 속하는 튜닝램입니다. 타사 RGB 튜닝램과 달리 광활한 LED 확산영역을 지녀 튜닝램 상단/ 측면 모든 영역에서 훌륭한 표현력을 지녔습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팀그룹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 패키지박스.

튜닝램 본체 이미지와 LED 발산 영역이 표현되었으며 동 라인업의 블랙 버전과 패키징 디자인은 대동소이합니다.

 

 

 

 

 

서린씨앤아이 정품 홀로그램씰.

패키지박스를 보관하지 않는 유저라면 해당씰을 튜닝램 본체에 부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별도의 커넥터없이 마더보드의 ARGB 조명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일괄적인 색상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번에 살펴보는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은 1장당 8GB 구성, 클럭 3200MHz, 타이밍 CL16-18-18-38, 동작전압 1.35V의 스펙을 지닙니다.

별도의 메모리 프로파일이 적용된 제품으로 초기 설정시 마더보드의 XMP(또는 D.O.C.P) 설정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내부 TEAMGROUP 밀봉씰.

 

 

 

 

 

패키지박스는 최대 4개의 T-FORCE XTREEM ARGB를 수납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으며 듀얼킷, 쿼드킷 구분없이 동일한 패키징으로 판매되는 것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구성품은 제품 보증서, T-FORCE 씰로 구성되었으며 타사 튜닝램과 달리 미러 디자인으로 튜닝램 외부를 설계한만큼 깔끔한 표면유지를 위해 먼지나 지문을 닦기위한 부드러운 소재의 천도 함께 제공됩니다.

 

 

 

 

 

미러 디자인이 적용된 영역은 스크래치 방지 필름이 부착되었으므로 사용전 필름을 제거한 후 사용해야합니다.

 

 

 

 

 

 

 

화이트 히트싱크를 포함하여 광확산 영역은 흰색 광확산 프레임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레임 사이에 미러 디자인으로 포인트를 준 모습입니다. 최근 많은 유저들이 LED 광확산 및 표현력에 유리한 화이트 시스템을 꾸리기도 하는데 외적인 부분으론 더할나위 없이 이상적인 조합이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XTREEM ARGB 튜닝램과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을 비교해보면 디자인 컨셉이 극명히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미러 디자인이 튜닝램의 전 영역이 적용된 기존 XTREEM ARGB 튜닝램과 달리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은 미러디자인을 포인트로 두고 광확산 프레임을 넓게 가져가는 차이점을 보입니다.

 

 

 

 

 

 

 

 

 

상단/측면부에 T-FORCE 라인업 로고와 폰트, XTREEM 시리즈 폰트가 새겨져있으며 해당 영역은 LED점등시에도 풀 미러 디자인의 히트싱크와 함께 색상이 표현됩니다.

 

 

 

 

 

측면을 확인해보면 메모리 양단에 써멀패드 및 하드 스펀지가 적용되었으며 PCB 상단 영역에 배치된 LED의 광확산을 돕는 프레임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 영역은 메모리 모듈부터 써멀패드, 알루미늄 히트싱크 순으로 구성되어 메모리 모듈의 열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용량 8GB, 타이밍 CL 16-18-18-38, 동작전압 1.35V로 별도의 프로파일(XMP)가 설정되었습니다.

이어서 메모리를 장착한 후 초기설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메모리에 3200MHz, 타이밍 CL18-22-22-42 , 동작전압 1.35V로 XMP가 마련되었으며 클릭 몇번으로 손쉽게 메모리 설정을 마칠수 있습니다.(AMD의 경우 D.O.C.P로 표기)

 

 

 

 

 

 

 

메모리 오버클럭에 익숙한 유저라면 메모리 타이밍, 전압 등을 조절하여 메모리 클럭을 더 높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수동오버클럭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보증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므로 이 점을 반드시 숙지한 후 진행해야합니다.)

 

 

 

 

 

 

 

마더보드의 조명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색상 설정이 가능합니다.

 

 

 

 

 

 

 

넓은 영역에 걸쳐 광확산 하우징이 적용되어 LED의 빛이 넓게 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 중앙 영역의 미러디자인 프레임을 기점으로 빛의 세기가 옅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의 세부 정보를 확인해보고 벤치마크를 진행하며 기존 번들램과 성능 차이를 체크해보겠습니다.

 

 

 

 

메모리 모듈은 하이닉스 C-die가 적용되었으며 기본클럭 2400MHz, XMP로 3200MHz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플레이를 하며 평균 프레임을 체크해본 결과 평균 프레임이 번들램 대비 높게 측정되었으며 수동 오버클럭 진행시 보다 높은 평균 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플레이를 하며 평균 프레임을 체크해본 결과 평균 프레임이 번들램 대비 높게 측정되었으며 수동 오버클럭 진행시 보다 높은 평균 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인코딩 툴인 HandBrake로 500MB 샘플 영상을 인코딩 하였을때 결과물 출력시간이 번들램 대비 짧은 시간을 기록했으며 수GB 이상의 대용량 파일을 인코딩할때엔 이러한 차이가 확연히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AIDA64 메모리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 번들램 대비 빠른 읽기/쓰기/복사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3600MHz로 수동오버클럭을 진행하였을때 가장 빠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화이트 시스템을 꾸리기에 더할 나위 없이 이상적인 튜닝램입니다. 

팀그룹 T-FORCE XTREEM 시리즈의 유려한 광확산 연출로 타사 RGB 튜닝램이 표현하지 못한 부분까지 넓은 영역에 걸쳐 조명효과를 표현할 수 있으며 LED를 끈 상태에서도 흰색 광확산 프레임의 색상으로 깔끔한 느낌의 연출이 가능합니다. PC 케이스 내부에 LED 스트립과 같은 배경조명이 있는 유저라면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의 LED를 설정하지 않아도 충분한 조명효과를 누릴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T-FORCE XTREEM ARGB 화이트 튜닝램의 성능은 동클럭 번들램 대비 메모리 타이밍이 낮게 설정되어 성능상 이점이 있으며 메모리 OC에 익숙한 유저라면 수동오버클럭으로 메모리의 성능을 한단계 더 높일 수 있습니다.(단 수동오버클럭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보증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므로 이 점을 반드시 숙지한 후 진행해야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3460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