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il(게일) ORION 3,200Mhz 램 오버클럭 후기 REVIEW / 12-10

최근 메모리 반도체 전문기업인 GeiL에서 고성능 메모리인 ORION 시리즈를 런칭했습니다.

ORION 시리즈는 높은 속도와 낮은 지연율, 그리고 대용량을 표방하는 브랜드로서 고성능 PC에 어울리는 메모리입니다. 특히 멀티미디어와 게이밍 등 높은 퍼포먼스를 필요로하는 시스템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참고로 GEIL은 1993년에 설립된 메모리 모듈 제조업체로서 매년 5백만개 이상의 제품을 세계 50개국 이상의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메모리 전문 기업입니다.

I. 주요특징

현재 게일 오리온 시리즈는 3,200/3,600 Mhz의 2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여기에서는 GeIL DDR4-3200 CL16-20-20 ORION Gray 패키지를 통해 그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일 메모리는 프랙탈디자인, 지스킬등을 유통하고있는 서린씨앤아이에서 공식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라이프타임 워런티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16gb 키트는 8gb 램 2개가 듀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램은 별도로 플라스틱 케이스에 패키징되어 있습니다.

Geil Orion 시리즈는 방열판이 적용되어 발열에 유리하게 되어 있으며, 측면의 에어홀이 뚫려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스타일리쉬한 히트싱크가 티타늄 그레이 컬러와 잘 어우러져 제법 멋진 디자인을 연출 해 줍니다.

기본클럭은 2,133Mhz로 작동되고 있으나 XMP 2.0 프로필이 적용되어 별다른 어려움 없이 3,200MHz (PC4-25600)의 클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고클럭 튜닝램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대중적으로 해당클럭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무난한 선택이 되겠습니다.


II. 설치 및 기본 제원 확인

직접 설치를 해보니 메모리 히트싱크의 높이가 낮게 설계되어 수냉쿨러나 아니면 대형 타워형쿨러를 설치하였을때도 간섭이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를 위하여 라이젠5 5600X와 ASUS B550의 가장 엔트리급 보드인 PRIME B550M-K 로 빌드하였습니다.

최신 라이젠 4세대 프로세서와 b550 보드에서도 별다른 호환성 문제없이 쉽게 XMP 적용을 하여 3,200Mhz 클럭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Geil(게일) ORION 3,200Mhz 램은 수율이 높다고 소문난 삼성 b다이가 이용되었으며, CL 16-20-20-40-68 1.35v 가 적용되었습니다. 램타이밍 CL 값이 16으로서 잘 조여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3,600Mhz으로 램 오버클럭을 한 결과 CL 18-20-20-40-68 1.35v로 안정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테스트 환경이 엔트리급 보드 및 BIOS 최적화가 안되어서 그런지 그 이상은 부팅이 불가하였으며, 다른 고클럭램들도 동일하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교 테스트(기본클럭 vs XMP)>

이제 본격적으로 Geil(게일) ORION 3,200Mhz 램 성능을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기본클럭인 2,133Mhz, XMP 3,200Mhz, 오버클럭된 3,600Mhz 클럭간 비교를 하여 보았습니다.

그런데 테스트를 해보니 클럭별로 결과값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것들이 있어서 해당 부분들은 생략하였습니다.

먼저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CPU-Z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기본클럭이었을 때 멀티쓰레드의 경우 4,841.6점 이었으며 3,600Mhz으로 오버클럭 했을 경우 5093.2점으로서 약 3%정도의 성능향상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CPU본연의 성능 테스트이기 때문에 큰 차이가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캐쉬&메모리 테스트에서는위의 CPU 테스트보다는 메모리클럭에 따른 성능 폭의 향상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읽기쓰기 속도가 향상되면서 레이턴시가 최대 61.2로서 많이 줄어드는 것이 눈에 띄며 XMP 적용시의 성능이 기본클럭대비 읽기속도 기준 약 45% 이상 향상되었습니다.

다음은 3D MARK 테스트입니다. 여기에서도 기본클럭과 3,200Mhz를 비교해 보았을 때 파스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고성능을 요구하는 타임스파이의 경우에는 피직스 스코어가 약 6.6% 정도 향상된 성능 수치를 볼 수 있었습니다.

 

< 게이밍 테스트>

 

벤치마크 기능이 포함된 문명6, 토탈워삼국지, 디비전2를 통해서 각 클럭별 성능을 비교하여 보았으나 XMP적용시 약 2~5프레임 정도 향상되는 정도로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평균 프레임 비교만으로는 실제로 게임을 얼마나 스무스하게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가늠할 수가 없는 부분은 있습니다. 순간의 프레임 드랍으로 랙이 생기면 게임승패가 갈릴 수 있기 대문에 1% low, 0.1% low 프레임이 어느 정도를 지켜주냐에 따라 게임환경이 확 달라집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직접 msi afterburner를 통해서 PUBG 배틀그라운드 프레임 테스트를 시행해보았습니다.

확실히 3,200Mhz가 전체적으로 프레임에 앞서는 것을 볼 수가 있으며, 특히 1% low 프레임에서의 그 격차는 상당히 향상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프레임이 약 14%가 향상되었으며 제 시스템 환경에서 단순히 수치만으로 보았을 때 144hz 고주사율 모니터로 프레임 방어의 가능 유무가 달라지기 때문에 그 차이가 큽니다. 확실히 이런 부분에서 성능의 향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고클럭램을 사용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특히 라이젠 2세대, 3세대의 경우 듀얼로 분할된 CCX 아키텍처의 제약상 램 클럭과 레이턴시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이런 것들을 고려한다면 해당 시스템에서는 더욱 더 차이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III. 결론

Geil(게일) ORION 3,200Mhz 램은 고성능 시스템의 최적화된 만큼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특히 XMP 2.0 프로필이 적용되어 누구나 쉽게 고클럭을 사용할 수가 있으며, 낮은 높이의 히트싱크 덕분에 다른 부품과의 간섭이 적고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최신 라이젠 4세대 및 보드와도 완벽하게 호환되는 점과 삼성 비다이를 채택하여 오버 포텐셜이 높아 부가적인 성능 향상까지 기대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RGB가 적용되지 않아 화려하지 않지만 덕분에 저렴해진 가격과 충분히 뛰어난 성능, 그리고 LIFETIME 워런티 등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사용해볼만한 고성능 메모리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586484 

​ 

- 이 포스팅은 서린씨앤아이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