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 수랭 쿨러 사용기 REVIEW / 06-21

d4eaed110146708c238f53d8764a276c.jpg
 

프렉탈 디자인(Fractal Design)은 스웨덴 이미지가 물씬 풍기는 깔끔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케이스로 유명한 글로벌 기업인데요. 프렉탈 디자인은 케이스뿐만 아니라 공랭 쿨러, 수랭 쿨러, 파워서플라이까지 폭넓은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 RGB 유행에 걸맞게 프렉탈 디자인만의 새로운 감각으로 뛰어난 튜닝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또다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Fractal Design Celsius+ S28 Prisma인데요. 프렉탈 디자인의 수랭 쿨러는 깔끔한 블랙 디자인으로 나름의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Celsius의 후속작이자, RGB 버전인 Celsius+ S28 Prisma가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기존 모델과의 차이점은 자켓과 번들팬의 모두 ARGB가 탑재되어 화려하지만 절제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1. 언박싱 및 구성품

 




 

제품 박스에는 프렉탈의 로고와 제품명, 그리고 간단한 특징 및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급 수랭 쿨러답게 5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희박한 확률로 누수가 일어나도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에서 확인이 가능한 경우 누수로 인한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박스 안에 무지 박스틀에 제품들이 안전하게 비닐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의 280mm 라디에이터 및 펌프 일체형 수랭 쿨러가 들어있습니다. 일체형 수랭 쿨러는 냉각수를 이용해 CPU를 식히는 방식의 쿨러 중 하나이며, 일체형이기 때문에 커스텀 수랭에 비해서 설치는 간편하고 공랭 쿨러에 비해서 성능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의 번들 팬은 Prisma AL-14 PWM ARGB입니다.

 


 

AMD - AM2 / AM2+ / AM3 / AM3+ / AM4 / FM1 / FM2 / FM2+ / TR4

INTEL - 1200 / 1151 / 1151v2 / 1150 / 1155 / 1156 / 1366 / 2011 / 2011-3 / 2066 의 규격을 지원하는 인텔과 AMD 브라켓이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INTEL의 브라켓은 기본 장착된 상태이며 사진의 부품을 백플레이트에 장착 후 설치하는 형태이고, AMD 사용자의 경우는 브라켓을 교체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펌프 설치에 필요한 나사류가 들어있습니다.

 

라디에이터 설치를 위한 나사류가 들어있습니다.

 

케이블 정리를 위한 브라켓이 들어있어서 소소하지만 센스 있다고 생각됩니다.

 

펌프의 ARGB를 메인보드에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는 5V ARGB를 지원합니다. (12V 호환불가)

 

 

 

 

 

2. 제품 디자인 및 특징

 

펌프는 원형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프렉탈의 신형 로고가 작게 그려져있을 뿐입니다. 미니멀리즘 감성이 여기서도 돋보입니다. 펌프 재질은 무광 플라스틱 재질이라서 감촉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호스 입수구는 회전 피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CPU와 맞닿는 부분은 구리 재질의 플레이트가 적용되어 있어서 알루미늄보다 더 높은 열전도율을 제공합니다. 또 기본적으로 써멀그리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별도로 써멀그리스를 구매할 필요가 없이 바로 설치를 하면 됩니다.

 

펌프의 입력 전원은 0.37A로, 메인보드의 CPU_FAN 단자 또는 SYS_PUMP 단자(또는 허용 전류 이내에 SYS 단자)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펌프 하단에는 메인보드의 ARGB 단자에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 단자가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280mm(140x2) 규격입니다. 360mm 라디에이터 사이즈에 근접한 면적이면서 팬은 140mm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체형 수랭 쿨러의 보편적 규격에서는 360사이즈랑 엎치락뒤치락 할 정도의 근소한 성능 차이입니다.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의 호스는 나일론 직조 슬리빙이 적용되어 있어서 온도 변화, 압력에 강하고 굴절형 피팅이 적용되어 펌프 장력을 최소화하면서도 유연하게 구부릴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섬유 직조 슬리빙이 적용된 일체형 수랭 쿨러 중에서는 보풀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는 그런 부분에서도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라디에이터 통합 팬 허브가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일체형 수랭 쿨러는 많은 케이블들이 연결되면서 지저분해지고 선 정리가 어려운데 라디에이터 자체에 허브가 ARGB와 PWM 4핀 통합 팬 허브가 달려있어서 설치 시에는 펌프에서 나오는 ARGB와 PWM 4핀 케이블 2개만 연결하면 되는 과정으로 최소화시킨 것입니다. 통합 팬 허브까지 이어지는 펌프의 케이블은 호스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겉으로 보이지 않게 되어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의 번들 팬은 Prisma AL-14 PWM ARGB입니다. 최대 풍량 103.9 CMF에 달하기 때문에 공랭 쿨러 중에서도 고성능에 속하는 팬 중 하나입니다. LLS(Long Life Sleeve) 베어링을 적용하여 100,000시간에 MTBF(평균고장간격)를 자랑합니다. ARGB 버전인 만큼 블레이드와 팬 프레임에 면발광 플라스틱 소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Prisma AL-14 PWM ARGB은 5V ARGB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암과 숫케이블이 있는데, 팬과 팬을 데이지체인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여 케이블 정리가 쉬워질 수 있게 만든 설계입니다.

 

Prisma AL-14 PWM ARGB은 PWM을 지원하는 4핀 팬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3. 제품 설치 방법

 


 

먼저 번들 팬을 라디에이터에 제공된 나사와 함께 설치하도록 합니다.

 

팬과 팬의 ARGB 케이블을 서로 연결합니다.

 

팬의 ARGB 케이블과 PWM 4핀 케이블 2개를 라디에이터의 통합 팬 허브에 장착한 다음 케이블들을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라디에이터를 케이스의 설치 가능한 상단 또는 전면, 측면에 장착하도록 합니다. 이 리뷰에는 상단을 분리하여 라디에이터 설치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프렉탈 디자인의 Define 7 케이스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상단을 분리하여 라디에이터를 설치했습니다.

 

라디에이터가 프렉탈 디자인 디파인 7의 장착된 모습입니다.

 

(인텔 기준) 메인보드 뒷면에 INTEL 설치용 백플레이트를 설치합니다.

 

양쪽 나사산 길이가 같은 INTEL용 나사를 사용하여 백플레이트를 단단히 고정합니다.

 

펌프를 설치한 다음 설치용 나사를 사용하여 단단히 고정하여 펌프를 설치합니다.

 

펌프의 ARGB 케이블과 PWM 4핀 케이블을 메인보드 단자에 연결하여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4. RGB 연출 사진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는 번들 팬 및 펌프 테두리에 ARGB가 적용되어 있어서 메인보드 효과에 따라 화려한 RGB LED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5. 제품 성능 테스트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는 펌프 베젤을 회전하며 PWM 모드와 AUTO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AUTO 모드는 전체 온도 범위 내에서 최대 성능을 보장하면서 펌프 소음을 팬 소음 이하로 유지하는 모드이며, PWM 모드는 온도가 허용 한계 이내로 유지하도록 보장하는 모드입니다.

 

INTEL G4900 CPU를 LINX (0.9.7)를 3회씩 총 3번 벤치마크하여 나온 평균 값을 탑플로우 형태의 공랭 쿨러와 비교했는데요. 이때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도록 팬 속도를 40% 설정하여 실사용과 가장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 때 코어 온도는 최대 6도가 차이 났습니다.

 

INTEL i7-9700K 50배수 오버클럭을 적용한 상태에서 LINX (Legacy)를 3회씩 총 3번 벤치마크하여 나온 평균 값의 맥스 코어 온도를 비교했으며 팬 속도는 100% 고정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인텔 기본 쿨러 수준의 탑플로우 공랭 쿨러는 100도가 초과하여 쓰로틀링이 걸렸기 때문에 측정이 불가능했고,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는 최대 87도로 측정되었습니다.

 

 

 

 

6. 총평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는 프렉탈만의 깔끔한 디자인 덕분에 ARGB를 탑재하여 제품 혼자 튀어 보이지 않고 전체적인 시스템의 분위기에 녹아드는 디자인을 하여 더욱 마음에 들었습니다.

 

 

기능적인 면도 전혀 뒤처지지 않는데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타사 플래그십 제품들은 꼭 프로그램을 실행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은 자체적으로 통합 팬 허브를 통해서 제어하거나 메인보드의 ARGB와 연결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에 의지하지 않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프렉탈 디자인 Celsius+ S28 Prisma은 아세텍의 6세대 펌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품 자체에 성능도 최상위급 수랭 쿨러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측정되었으며 번들 팬이 RGB 팬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능과 그에 비해 조용하여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한 가지 단점을 언급하자면 메인보드와 연결 없이는 RGB가 자체적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메인보드에 5V ARGB 단자가 없는 유저들에게는 선택받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용기는 서린씨앤아이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