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의 커스터마이징, MadCatz R.A.T 8 Plus 마우스 REVIEW / 03-24

MadCatz R.A.T 8 Plus

안녕하세요, IT TEST 한설여울입니다.

오늘은 제품 리뷰로 찾아왔는데요.

제 컴퓨터 사양이나 이런건 모두 건너뛰고 제품에만 집중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0. MAD CATZ® IS BACK IN THE GAME

매드캣츠의 귀환

한때 수많은 게이머의 마음을 빼앗었던 마우스를 만들던 기업이 있었습니다.

사이버틱하며 메카니컬한 컨셉의 외관과 사용자들의 세세한 커스터마이징을 모두 수용할 수 있었던 마우스를 만들어냈던

MadCatz는 그 인기에도 불구하고 게이밍 기어 시장에서의 확장 실패로 2017년 파산하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2018년 1월 4일, 아래의 영상과 함께 매드캣츠는 부활합니다.

MadCatz라는 브랜드를 옛날부터 알고 있던 저는 참 익숙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MadCatz에서 어떠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지 잠시 소개합니다.

다시 돌아온 MadCatz는 2020년 2월, 서린씨엔아이를 유통사로 하여 국내에 제품을 일제히 출시했고,

마우스 관련 제품군은 다음과 같이 총 8개입니다.

MadCatz 국내 유통사 서린씨엔아이의 Mouse Line up 소개

보시다시피 보급형 마우스부터 전문가형 마우스까지 제품군이 다양한데요.

제가 오늘 리뷰할 제품은 이중 최상위 센서를 탑재한 고급형 마우스,

MadCatz R.A.T. 8 Plus 입니다.

1. MadCatz R.A.T 8 Plus, Unpack

매드캣츠 R.A.T 8 Plus, 개봉

MadCatz R.A.T 8 Plus package-front

MadCatz R.A.T. 8+의 패키징 디자인은 다른 브랜드의 마우스들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전면을 완전히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제품의 모습이 보이도록 하는

이런 패키징 디자인은 인형이나 장식품 등의 제품에서 전시 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데요.

이 패키징이 MadCatz 마우스의 강점인 매력적인 디자인을 확실히 어필하고 있습니다.

MadCatz R.A.T 8 Plus package-rear

타 마우스 브랜드에서는 전면에 커다랗게 배치하는 제품 사진은 오히려 패키징 후면에 있습니다.

단순하게 제품 특장점을 설명하는데 이용되는 모습입니다.

MadCatz R.A.T 8 Plus package-detail

또한 전면에는 마우스 센서 제조사 PIXART사의 인증씰이 붙어있습니다.

최상위 센서인 PMW3389의 인증씰입니다.

MadCatz R.A.T 8 Plus unpack-Componets

구성품 또한 여타의 마우스 브랜드와는 다르게 많은 편입니다.

극한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는 MadCatz의 컨셉답게,

그리고 그중 최고급 라인업에 해당하는 R.A.T. 8 Plus는 커스터마이징에 필요한 여러 구성품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마우스 본품(팜레스트 1종, 새끼 손가락 그립 1종 기본 장착)과

손바닥 아래쪽이 닿는 부분을 커스터마이징하는 추가 팜레스트 2종,

마우스 오른쪽 그립부를 커스터마이징하는 추가 새끼 손가락 그립 2종,

그리고 사용설명서, 보증서, MadCatz 스티커가 들어 있습니다.

MadCatz R.A.T 8 Plus unpack-User's Guide

설명서는 한글이 지원되지는 않지만,

하드웨어 커스터마이징 방법을 설명하는만큼 세세하게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

언어적 문제는 전혀 없는 편입니다.

MadCatz R.A.T 8 Plus package and real mad cat-Hoochu

여담으로 패키징 디자인을 찍는동안 자신에게 관심을 안 줘 화가 난 후추가 스튜디오에 난입했습니다.

의도치는 않았지만 real mad cat과 MadCatz의 콜라보 촬영이 되었네요.

2. MadCatz R.A.T 8 Plus, Appearance

매드캣츠 R.A.T 8 Plus, 외관

 

ff137cf0b90d89850ea34f650025fbf5.JPG

MadCatz R.A.T 8 Plus, Appearance

마우스 본품의 외형은 예전에도 수많은 소비자들의 빼앗은 전력이 있는만큼, 이번에도 멋진 디자인으로 찾아왔습니다.

이 메카니컬한 컨셉의 디자인은 단순히 디자인으로만 끝나는게 아니라 모두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에 이용되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은 3번 단락에서 이야기해보기로 하고, 전체적인 외형만을 봐 보죠.

MadCatz R.A.T 8 Plus는 복잡해보이는 외형이라 비대칭형 마우스로 보일 수 있지만,

좌우 클릭의 높이가 동일한 오른손잡이형 대칭형 마우스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납작하고 낮게 디자인되었으며, 하판이 알루미늄으로 구성된 점,

고가의 제품에서 보이는 좌/우 스크롤 노브, 군데군데의 금속재질 등이 특히 눈에 띕니다.

MadCatz 국내 유통사 서린씨엔아이의 R.A.T. 8 Plus 버튼 소개

버튼 수는 총 11개로 이미 일반적인 마우스에 비해 매우 세분화되어있습니다만,

이 버튼들은 각각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본 기능을 다른 기능으로 바꿔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는 따로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마우스 왼쪽 상단의 Profile 버튼은

소프트웨어상에서 최대 4개의 프로파일을 저장하고 버튼 클릭으로만 변경하게 해줍니다.

이 기능들은 4번 단락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603e9fb74d4aa26e9048d5aaaa58897.JPG
MadCatz R.A.T 8 Plus, LED

MadCatz R.A.T 8 Plus의 LED는 1680만 컬러를 표현할 수 있으며,

역시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컬러 개별 설정, 다양한 모드 설정을 지원합니다.

LED가 표현되는 곳은 일부러 절제한 듯 많지 않은데, 포인트 색상으로 이용되는 LED가 마우스 자체의 디자인을 부각시킵니다.

3. MadCatz R.A.T 8 Plus, Hardware Customizing

매드캣츠 R.A.T 8 Plus, 하드웨어적 사용자 맞춤 조정

MadCatz R.A.T 8 Plus, Allen wrench

MadCatz R.A.T 8 Plus의 하드웨어 커스터마이징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눠지는데요,

오른쪽 사이드 그립인 새끼 손가락 그립의 교체,

왼쪽 사이드 그립인 엄지 손가락 그립의 각도 및 길이 조절,

상단 후방의 팜 레스트 부분의 교체,

하단 무게추 추가 및 제거로 무게 조절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이 커스터마이징에는 육각 렌치가 이용되며, 마우스 본품의 최후방 노브를 돌려 풀면 렌치가 나옵니다.

3-1. Pinkie Rest Customizing (새끼 손가락 그립 조정)

MadCatz R.A.T 8 Plus, Pinkie Rest customize

새끼 손가락 그립은 정중앙의 육각 볼트를 육각 렌치로 풀어주고 조여주며 교체합니다.

본품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것은 무광과 유광 코팅이 섞인 플라스틱 파츠입니다.

c94abc8163a9262be3067113b51ce617.JPG
MadCatz R.A.T 8 Plus, Pinkie Rest rubber(L), Pinkie Rest wing(L)

교체할 수 있는 새끼 그립은 추가적으로 두 개가 더 있으며,

그립감을 올려주고 미끄럼을 방지하는 러버 코팅 그립과, 새끼 손가락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는 윙 그립이 있습니다.

3-2. Palm Rest Customizing (팜 레스트 조정)

MadCatz R.A.T 8 Plus, Palm Rest customize

팜 레스트는 팜 레스트 오른쪽 아래의 걸쇠 부분을 누른 채로 팜 레스트를 뒤로 당겨 조정합니다.

교체를 위해서는 완전히 뒤로 빼고 다른 그립을 끼우며 되며,

조정을 위해서는 걸쇠가 걸리는 부분까지 당겨주면 됩니다.

팜 레스트는 총 4번의 걸쇠 걸림이 있으며 0mm부터 5mm, 10mm, 최대 15mm까지 조정 가능합니다.

864f46189ad4cc812d265b2476cd7f70.JPG

MadCatz R.A.T 8 Plus, Palm Rest basic(L), Palm Rest rubber(R), Pinkie Rest High(D)

본품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무광과 유광 코팅의 팜 레스트 외에 교체할 수 있는 팜 레스트는,

그립감을 올려주고 미끄럼을 방지하는 러버 코팅 팜 레스트와,

다른 두 개의 팜 레스트보다 높게 제작되어 마우스 전체의 높이를 높여주는 하이 팜 레스트가 있습니다.

3-3. Thumb Rest Customizing (엄지 받침대 조정)

MadCatz R.A.T 8 Plus, Thumb Rest customize

왼쪽 사이드 그립인 엄지 받침대는 교체 부품은 없지만,

각도와 길이를 세세하게 조정함으로써 커스토마이징이 가능합니다.

b4ab59f2edbb034f63b070aec37179ca.JPG
MadCatz R.A.T 8 Plus, Thumb Rest Angle customize(L), Thumb Rest Length customize(R)

엄지 받침대의 각도와 길이 조정은 모두 육각 렌치를 이용해 가능합니다.

각도 조정은 먼저 좌우 스크롤 노브의 바로 아래쪽 육각 나사를 풀고, 엄지 받침대의 각도를 맞춘 후 다시 조여 고정합니다.

길이 조정은 엄지 받침대 뒤의 육각 나사를 시계 방향으로 돌릴 시 엄지 받침대가 뒤로 이동하며,

반시계 방향으로 돌릴 시 엄지 받침대가 앞으로 이동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각도 조정 나사를 풀어 놓은 채로 엄지 받침대의 앞뒤 위치를 먼저 조정하고,

이후 각도를 조정해 고정시키는게 편했습니다.

3-4. Weight Customizing (무게 조정)

MadCatz R.A.T 8 Plus, Weight customize

MadCatz R.A.T 8 Plus의 하단을 보면 무게추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무게추는 후방 노브(육각 렌치)를 뺀 다음, 고정 나사와 스프링을 차례로 빼내면 뺄 수 있습니다.

MadCatz R.A.T 8 Plus, Weight customize

MadCatz R.A.T 8 Plus의 무게추는 각각 6g씩 3개가 기본 장착되어 있으며,

무게추를 모두 제거시 127g, 모두 장착시 145g의 무게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MadCatz R.A.T 8 Plus, Software Customizing

매드캣츠 R.A.T 8 Plus, 소프트웨어적 사용자 맞춤 조정

MadCatz R.A.T 8 Plus, Software

MadCatz R.A.T 8 Plus의 소프트웨어는

매드캣츠 공식 사이트와 국내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엔아이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매드캣츠 공식 사이트: https://www.madcatz.com/index.php?action=downloads

서린씨엔아이 홈페이http://seorincni.co.kr/post/5160​지:http://seorincni.co.kr/post/5160http://seorincni.co.kr/post/5160 http://seorincni.co.kr/post/5160https://www.madcatz.com/index.php?action=downloadshttps://www.madcatz.com/index.php?action=downloadshttps://www.madcatz.com/index.php?action=downloadshttps://www.madcatz.com/index.php?

MadCatz R.A.T 8 Plus의 소프트웨어는 굉장히 세세한 부분까지 커스토마이징하게 되어 있으면서도,

그를 조정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만큼 직관적이고 안정적입니다.

여태까지 많은 마우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봤지만 개중 상위급에 해당하는 좋은 소프트웨어입니다.

4-1. Button Programming (버튼 프로그래밍)


 

 

MadCatz R.A.T 8 Plus, Button Programming

MadCatz R.A.T 8 Plus의 버튼 프로그래밍은 총 11개의 버튼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지원하는 기능 범위가 매우 넓고, 지원치 않는 기능도 직접 커스텀해서 만들 수 있으며,

연속으로 여러 기능을 시행하는 매크로 또한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제가 봐왔던 마우스 소프트웨어 중 가장 많은 지정키를 기본 제공하고 있고,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매우 편리했습니다.

4-2. Mouse Response (DPI 세팅)

MadCatz R.A.T 8 Plus, Mouse Response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에 하나죠.

MadCatz R.A.T 8 Plus의 마우스 DPI 조절은 50부터 100까지 가능합니다.

총 네 개의 DPI를 저장할 수 있으며, 마우스 DPI 버튼을 통해서 조절 가능합니다.

MadCatz R.A.T 8 Plus, Mouse Response Link Axis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보여지는 여기에는 MadCatz R.A.T 8 Plus만의 세분화 커스터마이징이 숨어 있습니다.

바로 Link Axis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켜게 되면 X축과 Y축의 DPI 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일 때 사람마다 횡방향 종방향 이동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죠.

4-2. D.P.I. Switch (DPI 스위치 세팅)

MadCatz R.A.T 8 Plus, D.P.I. Switch

DPI 버튼 또한 DPI 버튼에만 국한되지 않고 휠이나 다른 버튼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3. Precision AIM (프리시젼 에임 세팅)

MadCatz R.A.T 8 Plus, Precision AIM

프리시젼 에임은 FPS 게임을 할 때 주로 많이 쓰이는 기능인데요.

이 버튼을 누르고 있을 때 DPI를 설정한 값으로 변경시켜줍니다.

급하게 DPI를 바꿔서 교전을 진행해야 할때 DPI 버튼을 누르기는 어렵기 때문에, 혹은 자주 DPI를 변경해야 하는 분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주로 고배율 스코프로 원거리 조준을 할 때 이 기능을 쓰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프리시젼 에임에도 마찬가지로 Link Axis를 지원합니다.

4-4. Poll Rate (폴링 레이트, 보고-응답률 세팅)

MadCatz R.A.T 8 Plus, Poll Rate

폴링 레이트는 쉽게 말해 마우스 커서 위치를 컴퓨터에 전송하는 빈도수를 뜻합니다.

대부분의 마우스는 폴링 레이트가 1000hz 이하(초당 1000회)인데 반해 MadCatz R.A.T 8 Plus는 2000hz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 체감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정교한 작업을 할 경우 폴링 레이트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은 메리트입니다.

4-5. Angle Snap(앵글 스냅, 마우스 직선 보정)

MadCatz R.A.T 8 Plus, Angle Snap

Angle Snap 기능은 마우스의 직진성을 향상시켜줍니다.

우리가 아무리 마우스를 직선으로 움직이고 싶어도 어느정도 떨림과 곡선이 그려지게 되는데요,

이 때 마우스를 직선으로 움직이도록 보정해주는 기능입니다.

4-6. Light-Off Height(센서 인식 높이 보정)

MadCatz R.A.T 8 Plus, Light-Off Height

Light-Off Height 기능은 마우스가 패드에서 살짝 위로 떨어졌을 때도 센서가 어느정도 인식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직접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해도 되고 2mm, 3mm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두껍고 쿠션감 있는 패드를 이용하시는 분이나, 마우스 하단에 두꺼운 피트를 따로 덧대는 분들은

이 기능을 이용하시면 정확도가 보정됩니다.

4-7. Rotax(마우스 파지각 보정)

MadCatz R.A.T 8 Plus, Rotax

우리는 사람마다 다 마우스를 다르게 잡습니다. 그로 인해 마우스를 정방향으로 잡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요.

Rotax 기능은 이럴 경우 비스듬히 마우스를 잡아도 정방향으로 인식하게끔 보정해줍니다.

좌우로 30도씩 기울여 보정할 수 있습니다.

4-8. Chameleon (LED 컬러 조정)

MadCatz R.A.T 8 Plus, Chameleon

MadCatz R.A.T 8 Plus의 LED 색상은 앞서 말했다시피 3가지 포인트에 1680만 컬러를 조합할 수 있으며,

이펙트 모드는 범용적인 Breating, Rainbow, Color Cycle, Color Chase 총 4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드의 변경 속도나, LED의 밝기 등도 세부조정이 가능합니다.

4-9. Onboard Profile (프로파일 저장)

MadCatz R.A.T 8 Plus, Onboard Profile

지금까지 소프트웨어로 커스터마이징한 설정들은 모두 마우스 내장 보드에 저장할 수 있는데요.

총 4개 설정이 가능하며, 이는 마우스에 저장되는 형태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가 없는 다른 컴퓨터에 마우스를 연결해도

마우스 좌상단 Profile 버튼을 통해 변경해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5.극한의 커스터마이징, MadCatz R.A.T 8 Plus 마우스

MadCatz R.A.T 8 Plus

MadCatz R.A.T 8 Plus는 확실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 마우스입니다.

사이버틱하고 메카니컬한, 많은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도 그 중 하나이지만,

더욱 중요한 컨셉은 바로 '극한의 커스터마이징 경험'입니다.

마우스는 특히 '내 손에 맞는 것', '그립감'이 중시되는 게이밍 기어입니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 제품이어도 내 손에 맞지 않는다면 쓰기 어려운 제품이 되곤 하죠.

그런 의미에서 MadCatz R.A.T 8 Plus는 확실히 시장에 먹힐만한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컨셉이 그저 컨셉으로 끝나지 않고,

하드웨어적으로도 소프트웨어적으로도 그 뒷받침을 확실하게 하고 있는 MadCatz R.A.T 8 Plus는

여러모로 완성도가 높은 마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때 MadCatz를 워너비 마우스로 삼았던 저 개인적으로는

다시 귀환해, 타협하지 않고 '극한의 커스터마이징 경험'이라는

자신들만의 컨셉을 확고하게, 그리고 더 정교하게 밀고나가는

MadCatz의 도약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 제품을 국내에 유통하기로 결정한 서린씨엔아이에게도 참 고마울 따름입니다.

MadCatz R.A.T 8 Plus는 서린씨엔아이에서 2년 보증을 하고 있으며,

제가 알기로 서린씨엔아이 센터는 꽤 평이 좋으니 AS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제품 정보: http://prod.danawa.com/info/?pcode=10588953

 

 

이 사용기는 (주)서린씨엔아이의 제품을 제공받아 철저히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20.03.24 written and photo by 한설여울

copyright "Naver Blog IT Test" all rights reserved.

사진 원본은 제 블로그(https://blog.naver.com/skeon73/221870179681)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