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LED?! GeIL DDR4 8G PC4-17000 CL15 SUPER LUCE WHITE 사용기 REVIEW / 12-19

640bb63f7b8d90fb60102fe084ed9de2.jpg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블랙 & 화이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하여 구매한 GeIL DDR4 8G PC4-17000 CL15 SUPER LUCE WHITE의 사용기입니다.

사실 이미 게이밍 PC에서 GeIL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이번에는 다른 걸 사 보고 싶었지만 상단 전체가 빛나는 메모리 중 화이트 LED인 게 이것밖에 없는 만큼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고클럭 사양의 메모리가 아닌 만큼 성능보다는 외관 위주로 사용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제품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제품 설명

GeIL DDR4 8G PC4-17000 CL15 SUPER LUCE WHITE는 상단 전체가 화이트로 빛나는 LED 메모리입니다. 강렬한 디자인의 알루미늄 방열판과 온도에 따라 깜빡임 속도가 변화하는 iLUCE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튜닝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이미지 인용 : 다나와 상품 설명 - GeIL DDR4 8G PC4-17000 CL15 SUPER LUCE WHITE]

 

 

 

■ 제품 스펙

[이미지 인용 : 다나와 상품 설명 - GeIL DDR4 8G PC4-17000 CL15 SUPER LUCE WHITE]

 

 

 

■ 개봉

GeIL DDR4 8G PC4-17000 CL15 SUPER LUCE WHITE의 패키지 모습입니다.

듀얼 채널 구성을 위하여 8GB 싱글 채널 키트 2개를 구비하였습니다.

사실 16GB(8GBx2)의 듀얼 채널 패키지도 이미 판매되고 있긴 합니다만, PC4-17000은 판매되지 않고 PC4-19000만이 판매되고 있어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가격차가 크진 않으므로 가격차를 감내하실 수 있으신 분들은 듀얼 채널 패키지도 나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메모리 패키지 전면의 모습입니다.

가운데 부분이 뚫려있어 개봉하지 않아도 메모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제품명과 구성에 대한 문구가 간단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메모리 패키지 후면의 모습입니다.

제품명과 메모리의 상세 스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투명 창을 통해 안에 들어있는 메모리에 붙어있는 스티커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모리 패키지를 개봉한 모습입니다.

옆면을 뜯으면 투명곽에 담긴 메모리를 꺼낼 수 있습니다.

 

투명곽에 담긴 메모리의 모습입니다.

오른쪽 부분의 틈을 살살 벗기면 투명곽을 개봉할 수 있습니다.

 

투명곽을 열어젖힌 모습입니다.

 

구성은 아래와 같이 박스 패키지와 투명곽에 담긴 메모리가 전부입니다.

사용설명서가 필요할 정도로 어려운 제품은 아니긴 합니다만, LED 숨쉬기 모드의 속도 변화에 대한 설명이 패키지에도 기재되어있지 않아 처음 사용자는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 외관   

이제 메모리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모리 전면의 모습입니다.

하얀색의 알루미늄 방열판과 중심에 있는 (슈퍼맨 로고를 연상시키는) SUPER LUCE 로고가 눈에 띕니다.

이 로고는 스티커로 붙어있는 것이므로 마음에 안 들 경우 떼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상단부 전체가 LED 투과가 되도록 반투명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메모리 후면의 모습입니다.

디자인상으로는 전면과 완전히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좌측에는 메모리의 상세 스펙, 파트 넘버, 시리얼이 기재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좌측면을 좀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표면이 무광 화이트로 도색되어 있으며 손으로 만져보면 살짝 거친 촉감이 느껴집니다. 표면이 유광인 것과 비교하자면 LED 빛이 불필요하게 반사되는 일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인트를 주기 위하여 중심부에 음각으로 가로줄이 새겨져 있습니다.

 

우측면을 좀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좌측면과 동일하게 대칭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LED 투과부를 살펴보기 위하여 메모리를 약간 세운 모습입니다.

좌우 끝부분의 고정부를 제외한 상단 전체가 LED가 투과되도록 반투명 플라스틱으로 구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좌측면을 좀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메모리 끝부분부터 반투명 플라스틱이 통짜로 이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면을 좀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좌측면과 동일하게 대칭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모리를 수직으로 세운 모습입니다.

반투명 플라스틱 부분이 어떠한 무늬나 장식 없이 매끈하게 다듬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모리의 높이는 가장 높은 부분을 기준으로 48.2mm로 측정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메모리의 높이가 30mm인 것을 생각하면 18.2mm가 더 높습니다.

 

 

 

■ 설치 / LED  

이제 SUPER LUCE WHITE 메모리를 PC에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립할 PC는 웹서핑, 동영상 감상, 오버워치(FHD) 정도를 목표로 한 것으로서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 부품들(그래픽카드, 디스크 같은 것들)을 재활용하고 블랙 색상에 화이트 LED를 생각하고 구성한 본체입니다.

(티X를 통해 따로 주문한 SSD가 도통 올 생각을 안 해서 일단 테스트용 SSD를 장착하였습니다.)

 

본체의 조립 과정은 이 사용기에서는 제외하겠습니다. (관련도 없고 다른 사용기에서 다루는 내용인지라....)

 

별도의 외부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메인보드의 빈 메모리 슬롯에 SUPER LUCE WHITE 메모리를 장착하는 것으로 설치가 끝납니다.

 

듀얼 채널 구성을 위해 2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가까이에서 메모리를 살펴본 모습입니다.
무광 화이트로 도색된 표면의 살짝 거친 느낌의 표면 질감을 볼 수 있습니다.

 

PC에 전원을 켠 후의 모습입니다.

상단 전체가 하얀색으로 빛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밝기와 균일도 면에서 훌륭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하얀색의 색온도는 7000~8000K 사이인 것으로 보입니다.

 

LED는 항상 100% 밝기로 유지되는 것이 아닌 일정 주기로 어두워졌다가 밝아지는 것을 반복하는 숨쉬기 모드로 동작합니다. 

깜빡이는 주기는 메모리의 온도에 따라 다른데, 이는 아래의 유통사가 제공하고 있는 제품 설명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 숨쉬기 모드는 호불호가 갈릴 것 같은 부분인데, 숨쉬기 효과 자체는 자연스럽고 멋지게 표현되지만 메모리를 여러 개 장착했을 경우 서로의 깜빡이는 속도가 약간씩 어긋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로 깜빡이는 게 더 보기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반대로 부자연스럽게 느끼실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이게 어떻게 동작하는지는 항목 말미에 존재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인용 : 다나와 상품 설명 - GeIL DDR4 8G PC4-17000 CL15 SUPER LUCE WHITE]

 

숨쉬기 효과로 인한 밝기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내등을 끈 후에 사진을 촬영해보았습니다.

(카메라 노출로 인하여 실제보다는 과장된 밝기로 표현되는 것을 감안하여 봐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메모리 LED가 가장 어두운 시점의 모습입니다.

밝기가 어두운 상황에서도 균일도가 제법 괜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메모리 LED가 중간 밝기인 시점의 모습입니다.

메모리 주변을 살짝 비출 정도의 적당히 은은한 느낌의 빛을 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모리 LED가 가장 밝은 시점의 모습입니다.

메인보드 주변을 비출 정도의 밝은 빛을 내고 있습니다.

비록 사진이 실제에 비해 과장이 있는 걸 감안해도 상당한 밝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모리 전체가 보이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가깝게 본 모습입니다.

최대한 근접해서 보면 균일도 면에서 차이가 있는 부분들이 살짝 보이긴 합니다만, 무시해도 될 수준입니다.

 

반대편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하얀색의 표현력이라는 면에서는 근래에 접했던 튜닝용품들 중에서도 으뜸으로 생각됩니다.

 

실내등을 다시 켠 후의 모습입니다.

 

아래에서 (메모리가 수직이 되도록) 살펴본 모습입니다.

일직선으로 깔끔한 하얀색 선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조립을 완료하고 케이스 내의 LED 쿨링팬과 LED 바를 모두 켠 후에 본체를 촬영해보겠습니다.

 

비교를 위하여 준비한 삼성 DDR4 메모리 2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이번엔 SUPER LUCE WHITE 메모리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별다른 특징이 없던 메모리 부분이 포인트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실내등을 끈 모습입니다.

LED바 + 120mm LED팬 + LED 메모리만으로도 상단부가 매우 밝게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의 색온도가 좀 낮게 나왔는데, 실제 색온도는 7000~8000K 사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더 가까이에서 본 모습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좀 어수선한 느낌입니다만, 실제로 보면 꽤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LED 밝기가 지나치게 밝은 감이 있는데, 측면의 아크릴 패널을 장착하면 적당한 밝기로 줄어듭니다.

 

른 각도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사진의 색온도가 떨어진 원흉(?)인 120mm 쿨링팬(9000~10000K 사이로 추정)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LED 바와 메모리는 새하얀 느낌이지만, 쿨링팬의 LED는 약간 푸르뎅뎅한 느낌의 하얀색입니다.)

화이트 시스템을 구성하시는 분들은 쿨링팬의 색온도에도 주의를 기울이시는 게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SUPER LUCE WHITE 메모리의 LED 동작을 설명드리기 위하여 동영상을 준비하였습니다.    

동영상에서는 SUPER LUCE 메모리의 동작 모습과 온도에 따른 깜빡임 속도(1~3단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일반 속도의 메모리인 이 제품의 온도를 올릴 방도가 없다 보니 (하필 겨울이라 실내 온도까지 낮아서...) 깜빡임 속도를 늘려보겠다는 일념으로 헤어드라이기로 열풍을 불어넣는 짓까지 감행하였습니다. (....))

 

 

 

■ 성능

이제 SUPER LUCE WHITE 메모리의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이 메모리는 PC4-17000의 속도로 동작하고 별도의 성능 프로파일(XMP)을 제공하지 않는 메모리입니다.

그런 만큼 메모리의 JEDEC 정보와 동작 화면을 살펴보는 정도만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ASRock BIOS SETUP에서 살펴본 메모리 정보입니다.

PC4-17000으로 동작하는 표준 성능의 메모리이며 XMP는 제공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CPU-Z에서 살펴본 SPD 정보입니다.

 

실제 시스템에서 동작 중인 메모리 상태입니다.

메모리의 공식 스펙인 PC4- 17000 CL 15-15-15-36의 속도로 올바르게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모리 표면 온도를 측정한 모습입니다.

표준 성능의 메모리이고 커다란 방열판을 장착하고 있는 만큼 발열에 우려를 할 만한 제품은 아닙니다만 유통사에서 메모리 발열 해소가 뛰어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겸사겸사 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실내 온도는 23도이며 케이스 내의 흡기, 배기팬은 모두 끈 상태에서 Memtest86을 돌린 상태에서 1시간 단위로 총 3번을 측정하였습니다.

 

측정 결과는 메모리의 상단부가 34도를 기록하였으며, 그 이상의 온도 상승이 없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메모리 LED의 깜빡임을 통해 현재 메모리의 온도가 40도 미만인 것도 확인이 가능하였습니다.

 

 

 

■ 총평 

LED 밝기, 균일도, 색온도 면에서 모두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LED가 켜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메모리도 깔끔한 느낌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간에 붙어있는 SUPER LUCE 로고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긴 한데, 스티커로 붙어있는 것이므로 취향에 안 맞는 사용자는 떼어낼 수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도 튜닝 효과를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가격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램 값이 많이 비싸다보니 그냥 다 비싸게 느껴지는 경향은 있지만....)

 

다만, LED 모드가 숨쉬기 모드를 끌 수 없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숨쉬기 기능의 효과는 자연스럽고, 온도를 알려주는 멋진 부가기능까지 갖추고 있긴 하지만 메모리 간의 LED 애니메이션의 타이밍이 어긋나는 걸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불호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서 메모리 4개를 장착했는데 온도가 높은 1개만 빠르게 깜빡인다면 사람에 따라서는 뭔가 엇박자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후속 제품이 나온다면 숨쉬기 모드를 끌 수 있는 토글스위치 같은 게 측면에 달리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는 별다른 불만을 느낄 수 없는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가격대도 이 가격대라면야.....

화이트 LED로 시스템을 꾸미시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튜닝 소품입니다.

 

 

◆ 장점

- LED가 점등되는 면적이 넓고 밝기와 균일도가 좋은 편

- 훌륭한 백색 표현력 (색온도는 7000~8000K 사이로 추정)

- 방열판 표면이 무광으로 처리되어 있어 빛 반사가 발생하지 않음

- 추가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하지 않아 설치가 용이함

- 숨쉬기 모드의 깜빡임 간격을 통해 메모리 온도 파악 가능


◆ 단점

- 오직 숨쉬기(Breathe) 모드로만 동작 (항상 최대 밝기 상태로 유지할 수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