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IL DDR4 16G PC4-25600 CL16 EVO-X RGB 2부 PERFORMANCE. REVIEW /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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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IL DDR4 16G PC4-25600 CL16 EVO-X RGB 2부 PERFORMANCE 편입니다.

1부에 이어 2부에서는 성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GeIL DDR4 16G PC4-25600 CL16 EVO-X RGB X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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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IL DDR4 16G PC4-25600 CL16 EVO-X RGB의 CPU-Z 정보입니다.

 

XMP나 오버클럭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라서 2133MHz의 기본 클럭 상태입니다.

기본적으로 XMP를 통한 고성능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모델이기때문에 성능을 100%사용하시려면 XMP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ASROCK Z170 EXTREME4모델을 기준으로 XMP설정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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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팅시에 F2키나 DEL키를 누르셔서 바이오스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자세한 설정을 위해 F6키를 눌러 Advanced Mode에 진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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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두번째 탭인 OC Tweaker > DRAM Configuration로 진입하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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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P 설정 로드 > XMP 2.0 Profile 1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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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P 2.0이 설정된 모습.

 

 

XMP설정은 오버클럭과는 다르게 미리 설정된 프로파일을 불러오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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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사진이 XMP적용전의 CPU-Z의 정보이고 두번째 사진이 XMP 적용후의 CPU-Z의 정보입니다.

 

 

간단한 설정만으로도 오버클럭이 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GeIL DDR4 16G PC4-25600 CL16 EVO-X RGB BENCH.

 

램클럭간의 성능차이를 직접 비교해보기 위해서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기본 클럭인 2133MHz와 XMP가 적용된 3200MHz의 싱글채널 상태에서 모든 테스트는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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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진행한 AIDA64 EXTREM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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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3MHz AIDA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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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0MHz AIDA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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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A64의 캐시와 메모리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3200MHz의 속도가 월등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대략적으로 40%이상의 수치가 향상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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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SUPER PI 테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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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3MHz SUPER PI

 

 

위가 1M, 아래가 32M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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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0MHz SUPER PI

 

 

 

위가 1M, 아래가 32M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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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에서는 소폭 느리지만 부하가 큰 32M에서는 차이가 확 벌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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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테스트는 다음 팟인코더를 이용한 인코딩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설정은 위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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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코딩 속도자체는 동일하게 측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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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디집을 이용한 고용량 파일 압축 테스트 결과입니다.

 

 

위쪽이 2133MHz, 아래쪽이 3200MHz의 측정 결과입니다.

약 20G정도의 고용량 미디어 파일의 압축시간을 측정해보았는데 3200MHz쪽이 약간이지만 빠르게 측정되었습니다.



▶ GeIL DDR4 16G PC4-25600 CL16 EVO-X RGB GAME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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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크 이외에도 2133MHz와 3200MHz간의 게임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프랩스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지만 정확한 수치를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게임내에서 벤치마크를 지원하거나 따로 툴을 제공하는 파이널판타지14, 라이즈오브더툼레이더, 배트맨:아캄나이트의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측정결과는 각각 다섯번씩 테스트를 진행하여 가장 높은 값을 테스트결과에 반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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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파이널판타지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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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옵션은 위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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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3M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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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0MHz.

 

 

 

 

사양이 엄청 높은 게임이 아니라서 진행하는데 차이를 느낄 정도는 아니지만 스코어상으로 650점가량 차이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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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은근 사양이 높은 게임으로 유명한 라이즈오브더툼레이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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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옵션은 위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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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3M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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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0M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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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차이는 아니지만 1~3프레임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균 59프레임 VS 57프레임이면 작지도 많지도 않은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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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테스트 게임은 배트맨:아캄나이트입니다.

 

 

출시초기에는 최적화 문제가 심각했지만 여러번의 패치끝에 지금은 어느정도 최적화가 이루어진 게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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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옵션은 위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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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3M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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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0M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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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오브더툼레이더에 비해 좀더 뚜렷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최소프레임은 2프레임정도 평균프레임은 8프레임정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정도면 그래픽카드 한체급 정도의 차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실제로 게임을 좀더 진행해봤는데 컷씬이나 사물의 개체가 많아지는 곳에서는 미세한 차이가 느껴지는 정도였습니다.

 


▶ GeIL DDR4 16G PC4-25600 CL16 EVO-X RGB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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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의 시대를 넘어서 감성의 시대까지, 데스크탑의 튜닝요소가 점차 중요하게 자리잡아가는 시기입니다.

 

과거에는 단순하게 성능과 가격만이 중요했다면 현재는 성능과 가격뿐만 아니라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부분까지도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PC의 튜닝이 과거에는 매니아들의 전유물이었다면 현재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선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출시된 GeIL DDR4 16G PC4-25600 CL16 EVO-X RGB제품은 화려한 RGB LED, 멋스러운 외관, 뛰어난 성능까지

감성적인 부분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부 DEGIGN. 

 

http://seorincni.co.kr/post/381

 

 

- 이 사용기는 (주)서린씨앤아이와 퀘이사존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