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 팬 원 탑,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 3PACK 화이트 리뷰 사용기 REVIEW / 02-25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7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제가 지난 4년 가까이 꾸준히 사용해 온 팬 시리즈를 하나 꼽자면, 단연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입니다. 4년 전만 해도 리안리는 쿨링 팬 시장에서 신참 같은 존재였고, 저는 RGB 팬으로 유명한 C사 제품만 고집하던 때였죠. 당시 리안리는 경쟁 브랜드에 비해 한참 뒤처져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유니팬 시리즈가 처음 나왔을 때, 직접 만져보고 조립해 보는 순간 받은 충격은 아직도 잊히지 않습니다. 그때부터 RGB 팬 시장에서 주도권이 뒤바뀌는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느꼈습니다. 이후로도 여전히 RGB 팬에서 선 정리의 간편함과 성능, 퀄리티 모든 면에서 팔방미인인 리안리 유니팬 TL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리안리의 무선 폼팩터로 새롭게 출시된 TL 시리즈를 한 번 더 소개해드리고 자 합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 화이트입니다. 리안리가 새롭게 선보이는 무선 폼팩터로, 기존 리안리 유니팬 TL120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자세히 살펴볼까요?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 시리즈는 120mm 크기로만 출시가 되었으며, 색상은 블랙/화이트, 블레이드 방향은 정날/역날, LCD 버전 / 일반 버전으로 세밀하게 나뉘어 각 3팩과 1팩 형태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리안리는 꾸준하게 하나의 제품을 다양한 스펙으로 나뉘어 출시가 되기 때문에 쿨링 시나리오에 딱 맞는 제품을 고르기가 좋습니다.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 화이트 3팩 패키지 전면에 무선 시그널 그림이 들어가 있는 제품 사진이 인상적입니다. 패키지 앞에는 색상에 따라 블랙과 화이트 라벨이 붙어 있어서 쉽게 구분이 가능한 형태입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의 상세 스펙과 구성품인 L-Wireless 컨트롤러의 사진이 보입니다. 

 

프리미엄 팬답게 워런티가 무려 3년이 제공됩니다. 일반적으로 타사 RGB 팬들이 평균 1년 내외만 제공된 다는 것을 생각하면 여전히 파격적인 워런티인데요. 특히나 AS 평가가 매우 좋기로 소문난 공식유통사 서린씨앤아이라서 더욱 안심이 됩니다.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 3팩의 구성품은 종이 보증서와 설명서가 여러 개 있는 것 빼고는 조립 구성품은 심플한 편입니다. L-Wireless 컨트롤러, 전원 케이블 3종류와 나사, 그리고 측면 보호 테이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팬은 세 번째 사진의 4핀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조립 끝입니다. 다만 4핀으로 전력이 부족한 메인보드일 경우에만 SATA 전원 사용 방식을 위해 다섯 번째 사진의 검은 전원 선이 추가 제공되는 것이고, 네 번째 사진의 USB 케이블도 L-Wireless 컨트롤러를 컴퓨터 본체 USB 단자에 꽂을 때는 불필요합니다. (LCD 제품의 경우 USB 연결 케이블 장착 필요)

 

 

L-Wireless 컨트롤러는 쉽게 말해서 그냥 무선 마우스의 무선 리시버 같은 역할입니다. 팬의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곧바로 L-Connect3 소프트웨어에서 팬 속도 조절과 LED 설정이 가능합니다.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 화이트 본품은 기존의 TL 시리즈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했습니다. 30% 더 커진 화려한 인피니티 미러가 측면에 탑재되었고, 얇은 라인으로 새어 나오는 26개의 LED가 매력적인 디자인이죠. 화이트 색상 제품의 경우 쨍한 화이트가 아니라 살짝 그레이 빛이 도는 느낌이라서 더욱 고급스럽습니다.  

 

팬의 소재 역시 최고급 제품에 맞는 PBT /  PA66 재질 하우징과 LCP 재질 블레이드를 사용했습니다. 특히 이 LCP 재질은 최근 최고급 제품에서 주로 사용이 되는 블레이드 소재 중 하나인데요. 열변형에 강하고 고속 RPM 상황에서도 형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때문에 더 강한 풍량을 더 적은 소음으로 내기에 유리합니다. 또한 내구성 면에서도 장기간 사용 시 성능 저하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전면은 CNC 가공한 알루미늄 재질의 리안리 로고가 붙어 있으며, 뒷면에는 베어링을 투명 필름으로 덮은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약간 공돌이 감성이라고나 할까요?  

 

인피니티 미러가 탑재된 측면은 초기에 보호필름으로 덮여 있습니다. 초기 필름을 떼어내고 별도의 보호필름을 다시 붙이는 것도 나름 TL 시리즈만의 유구한 전통입니다. 

 

인피니티 미러는 LED가 꺼져있을 때 측면에서 보면 거의 거울처럼 반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가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이 히든 스크류를 뽑고 싶습니다. 아직도 타사에서는 여전히 원가절감의 이유로 보기 힘들지만,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는 극도로 깔끔함을 추구하다 보니 이런 나사를 숨기는 요소 하나하나가 더해져서 고급스러운 빌드로 완성되어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는 다이렉트 데이지 체인 방식을 특징으로 합니다. 팬과 팬을 연결할 때 케이블이 필요한 기존의 데이지 체인 방식보다 한 단계 진화한 것입니다. 

 

 

라디에이터 장착 시 간섭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측면 키록 분리가 가능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블록 장난감을 조립하듯 간단한 방식으로 팬과 팬끼리 결합이 가능합니다. 기존 시리즈보다 살짝 힘이 덜 드는 것으로 봐서 더 적절한 세기로 장력 조절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L-Wireless 폼팩터로 전환되면서 무선 제품들은 전원 케이블이 극도로 얇아졌습니다. 케이블이 두 가닥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기존의 두꺼운 케이블이 걸리 적 거리는 현상이 훨씬 적습니다. 물론 여전히 팬 케이블 방향을 바꾸는 세세한 조립 센스도 여전히 적용되어 있습니다.  

 

 

L-Wireless 컨트롤러는 본체에 꽂아서 설치하거나, 혹은 케이블을 통해 본체 내부 USB 포트와 연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팬의 전원 역시 두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4핀 케이블을 CPU_FAN이나 AIO_PUMP 단자처럼 충분한 전력 공급이 가능한 팬 단자에 장착하거나, 혹은 부족할 시 SATA 전원 연결 방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컴퓨터 본체 뒷면에 전원 선을 숨길 수 있는 SATA 전원 방식을 더 선호합니다. 

 

저는 리안리 HydroShift LCD 360 제품 라디에이터에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 화이트를 장착했습니다. 기존의 리안리 제품들과 디자인 느낌과 색채가 동일하여 역시 시스템 전체적인 모습이 매우 잘 어울립니다. 

 

케이스에서 팬이 정면으로 보이게 되는 측면 장착 시 눈에 거슬리게 되는 스크류 홀을 모두 가려주므로 전체적인 모습이 매우 깔끔하고 심플합니다. 

 

 

※ 시스템 구성

케이스 : 리안리 O11 VISION

CPU : AMD Ryzen 7700

CPU 쿨러 : 리안리 HydroShift LCD 360S

메인보드 : NZXT N7 B650E 화이트

GPU : GIGABYTE 4070 SUPER AERO

RAM : TEAMGROUP T-Create DDD5 6000Mhz

쿨링 : 리안리 TL Wireless 120 & TL LCD 120

 

전면에서 볼 때는 심플한 일자 라인 LED가 인상적이지만, 측면에서 볼 때는 인피니티 미러로 상당히 화려합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팬과 팬 사이 간극을 최대한 LED가 이어지도록 설계가 되어 있어서 최근 유니팬을 따라 한 아류 제품들과는 상당한 퀄리티 차이가 있습니다.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 화이트 제품은 L-Connect 3 소프트웨어를 통해 커스터마이징 팬 속도와 다양한 조명 효과 제어가 가능합니다. 특히나 직관적으로 블레이드를 클릭하면 팬 속도 설정 탭으로 이동하고, LED 부분을 선택하면 조명 효과 탭으로 이동하는 것이 근래 Wireless 폼팩터 제품 특징 중 하나입니다.  

 

 

LED 이펙트는 좌 우측 사이드 LED를 별도로 선택해서 조명 효과를 선택하거나 전체를 한 번에 조명 효과를 세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밝기를 4단계로 설정하거나 조명 효과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명 효과 선택지가 상당히 많아서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이 상당히 재밌습니다. 

 

 

몇 가지 조명 효과를 세팅해 보았는데요. L-Connect 3가 업데이트되면서 조명 효과도 더욱 다채로워지고 사용자의 기분 좋은 선택지가 늘어난 느낌입니다. 

 

 

소음 벤치마크 역시 인상적입니다. 60%까지는 안정적이고 조용한 소음 특성을 보여주었고, 70%구간부터 강한 풍량과 함께 소음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용자 기준으로 팬 곡선 그래프는 웹서핑같은 저부하 온도인 70도 미만까지 조용한 30%~60% RPM 구간만 사용하도록 하고, 게임과 같은 고성능 부하 온도인 70도 부터는 60%~70% RPM, 벤치마크 테스트 구간에서 90%~100% RPM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는 위와 같은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리안리 유니팬 TL Wireless 120는 리안리의 최신 폼팩터인 L-Wireless Sync를 지원하기 때문에 앞으로 나올 리안리 제품들과 통합 조명을 제어하기에도 유리합니다. L-Wireless 컨트롤러 한 개만 장착하면 최대 10개 채널로 리안리 제품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도 제 시스템에는 스트리머 플러스와 TL120 컨트롤러가 각각 한 개씩 존재하다 보니, L-Wireless로 통합하게 된다면 절약되는 케이블과 컨트롤러 공간이 상당해집니다. 물론 여전히 L-Wireless Sync가 메인보드 LED 싱크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이전 유니팬 SL Wireless 120 리뷰에서도 언급하긴 했지만, 많은 LED 소자를 탑재한 리안리 제품과의 호환성, 무선 제품의 싱크 타이밍 등 때문일 텐데요. 기존에 지원하던 기능이 빠져버렸다 보니 메인보드 싱크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살짝 아쉽습니다. 다만 메인보드 싱크만 사용할 경우 리안리 고유의 독특한 LED 효과가 제한되는 만큼, 리안리 제품이 많을수록 메인보드 싱크보다 L-Connect 3 제어를 선호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리안리 유니팬 TL 시리즈는 고성능 RGB 팬 라인업에 해당하는 만큼 LCP 소재 블레이드와 FDB 베어링을 사용했다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 때문에 풍량이 무려 90.01 CFM, 풍압 3.97 mmH2O에 달하기 때문에 웬만한 논 LED 고성능 제품에 비견됩니다. 따라서 오버클럭 고성능 시스템에 장착기에도 전혀 부족함이 없는데요. 리안리의 논 LED 최고 성능 제품인 리안리 P28 팬과도 거의 동급의 성능까지 올라온 점이 놀랍습니다. 자사 고성능 팬 제품을 자사 RGB 팬이 따라잡은 격이죠. 고성능과 LED를 둘 다 선호하는 파워 유저에게는 이만한 선택지가 없습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