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컨트롤! 리안리 UNI FAN SL Wireless 120 화이트 3팩 리뷰 사용기 REVIEW / 12-30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6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6ce5b46b35131c7aa462c310fe0d4d05.jpg
 

리안리가 유니팬(UNI FAN) 시리즈에서 보여준 혁신은 바로 케이블의 '최소화'였습니다. RGB 팬이 3개라면 LED와 팬 구동 케이블 각각 2개씩 6개의 케이블을 1개의 통합 케이블로 줄여줌으로써 케이블 매니지먼트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번에 리안리가 보여주는 혁신은 무엇일까요?

 

지난 컴퓨텍스 2024에서 리안리는 유니팬 시리즈의 Wireless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무선 버전이라는 것이 의아했습니다. 어차피 전력 공급은 케이블로 이루어져야 할 텐데 어떤 것을 무선으로 한다는 것인지 가늠이 가질 않았거든요. 하지만 제가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고 생각이 많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어떤 점이 특별하고 어떤 의의가 있는지 오늘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소개에 앞서, 리안리 UNI FAN SL Wireless 120 시리즈는 여러 파생 모델이 있으므로 구매 전에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이트와 블랙, 두 가지 색상이 있으며, 각각 LCD 버전과 일반 버전이 존재하고, 여기에 역날(리버스) 모델이 더해져 총 8개 모델이 됩니다. 또한, 각 모델은 컨트롤러가 포함된 3팩과 미포함된 1팩이라는 두 가지 패키지 형태로 제공되어, 최종적으로 16가지 선택지가 생깁니다. 따라서 구매 시 색상, 버전, 역날 여부, 패키지까지 모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리안리 UNI FAN SL Wireless 120 제품 패키지는 기존의 유니팬 시리즈와 비슷하지만, 리안리의 무선 연결 기능인 L-Wireless Sync 기술을 강조하는 와이파이 같은 패턴이 인상적입니다. 패키지에는 제품 색상에 따라 색상 표기까지 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측면과 후면에는 제품의 기능과 사이즈 및 규격을 상세히 적어두었습니다.

 

리안리 UNI FAN SL Wireless 120 3팩 구성품을 살펴보면 심플하다는 생각부터 드는데요. 구성품이 심플하면 사실상 조립에 필요한 수고가 그만큼 필요가 없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케이블 구성품이 많으면 각각 모두 연결이 필요할 테니 말이죠.

 

흰색 박스에 들어 있는 구성품은 바로 L-Wireless 컨트롤러입니다. 간편하게 메인보드 또는 케이스에 USB 포트에 연결하면 무선 연결을 해서 리시버 역할을 해줍니다.

 

L-Wireless 컨트롤러의 캡을 분리하면 사진과 같이 USB 메모리스틱처럼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반대편에는 USB 포트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내부에 직접 설치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곳입니다. 즉 앞쪽 USB 단자 또는 뒤쪽 케이블 연결 양자택일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그 외 나사와 함께 메인보드 연결용 단자 및 SATA-4핀 스플리터 케이블이 기본 구성품으로 들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팬 본체는 흰색 메인 연결단자를 메인보드의 4핀 팬 커넥터에 연결만 해주면 되지만, 간혹 메인보드에 따라 4핀 팬 단자의 전력이 1A 미만일 경우 전력이 부족하게 되므로 이때 SATA-4핀 스플리터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본품인 UNI FAN SL Wireless 120 제품(12SL1W3W)의 스펙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넘어가자면, 최대 풍량 64.05 CFM, 최대 풍압 2.44 mmH2O, 최대 소음 28.5 dB(A)이며 고급스럽고 단단한 PBT 소재를 사용했으며 유체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제품의 디자인은 역시 매우 고급스럽고 깔끔합니다. 전체적으로 쨍한 화이트가 아닌 약간 회색빛이 감도는 색깔을 사용해서 부분 메탈 색상과 잘 어울리는 톤 온 톤 매치가 돋보입니다.

 

SL 시리즈는 특히나 알루미늄 소재가 더 강조되는 제품인 만큼 중앙 베어링 부분을 일반 스티커가 아니라 메탈 소재 스티커를 사용해서 회전하거나 회전하지 않을 때도 세련된 모습을 유지합니다.

 

측면에도 알루미늄 소재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끝부분 마감 처리는 다이아몬드 커팅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빛의 각도에 따라 반사되는 메탈이 고급스럽습니다.

 

다이아몬드 커팅 된 부분의 옆으로 살짝 또 다른 LED 라인이 보입니다. 사실 LED를 켜지 않으면 존재감 자체가 안 보이는데요. LED 연출 사진에도 새롭게 추가된 LED 듀얼 존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의 가장 큰 상징은 바로 다이렉트 데이지체인 방식입니다. 케이블 없이 팬끼리 직접 블록을 맞추듯 연결하는 이 설계는 지금 봐도 혁신적이며, 현재 대부분 제조사가 이를 모방하고 있다는 사실만 봐도 리안리가 유행의 선구주자라 할 만합니다.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는 사진과 같이 홈과 홈을 연결하여 슬라이드 하면 조립이 완료되어 매우 간편합니다.

 

 

유니팬 시리즈에서 또 한 가지 마음에 드는 점은 바로 스크류 캡입니다. 스크류 홀 부분을 깔끔하게 가려주어, 미관상 만족감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리안리 UNI FAN SL Wireless 120 제품의 조립 방법은 더 쉬워졌습니다. 가장 처음은 끝부분에 커넥터 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메인보드의 4핀 팬 커넥터 단자에 연결해 주면 끝입니다. 만약 팬이 구동되지 않고 LED가 깜빡 된다면 해당 메인보드의 전력이 부족한 것이므로 동봉된 SATA-팬 스플리터 단자에 연결해 주면 전력 부족 문제는 곧바로 해결됩니다.

 

L-Wireless 컨트롤러 역시 연결 방법이 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메인보드나 케이스 USB 단자에 간편하게 꽂으면 곧바로 인식이 되고, 만약 메인보드 인터널 단자에 직접 연결하고자 한다면 후면에 케이블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조립이 완료된 모습인데요. 별도로 케이블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가 없으므로 설치 시간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연결 방법도 쉽고 여러 형태의 연결 방식을 모두 대응해 주는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리안리의 다양한 조명 및 LCD, 팬 프로필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L-Connect 3도 Wireless 제품 지원에 맞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L-Wireless 컨트롤러 USB를 연결하면 메뉴에 곧바로 L-Wireless Fan Utility, Sync Setup 메뉴가 생기는데요. 처음에는 팬 개수를 Auto 또는 수동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조작법이 직관적이게 바뀌었습니다. 사진에 제품 사진이 나오면 내가 변경하고 싶은 걸 클릭만 하면 됩니다. 팬 속도를 변경하고 싶으면 블레이드 부분을 선택해서 Fan Profile 메뉴에 진입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LED를 변경하고 싶으면 사이드 부분을 클릭해서 LED Effect 메뉴에 진입하면 되는데요. 이번에 새로운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최대 LED 40개의 달하는 듀얼 존 LED입니다. 안쪽과 바깥쪽 LED의 효과를 각각 다르게 설정하거나 혹은 동시에 설정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어서 매우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듀얼 존 LED는 측면 알루미늄 사이에서 마치 빛이 새어 나오는 것 같은 마법 같은 연출이 굉장히 매력적인데요. 오묘한 위치 때문에 알루미늄의 측면이 해당 빛을 반사한 것처럼 보여서 상당히 멋있습니다.

 

 

※ 시스템 구성

케이스 : 리안리 O11 VISION

CPU : AMD Ryzen 7700

CPU 쿨러 : 리안리 HydroShift LCD 360S

메인보드 : NZXT N7 B650E 화이트

GPU : GIGABYTE 4070 SUPER AERO

RAM : TEAMGROUP T-Create DDD5 6000Mhz

쿨링 : 리안리 SL Wireless 120 & TL LCD 120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바로 메인보드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는 것인데요. 일단 여기에는 한 가지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유니팬 SL Wireless를 기준으로 볼 때 LED 영역(Zone)이 듀얼 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일자로 쭉 이어지는 부분과 기존의 팔각 모양의 LED 존으로 말이죠. 총 40개의 LED로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모양의 LED 구성은 사실상 메인보드 동기화 모드에서는 단색 말고는 보기 좋은 효과를 적용시키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발생하고 또 메인보드 동기화의 싱크 타이밍 등을 맞추기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RPM에 따른 소음 벤치마크를 진행한 결과, 최대 RPM에서는 최대 53.6 dB(A)와 함께 상당히 높은 풍량이 측정되었습니다. AIDA64에서 스트레스 테스트를 동시에 해봤더니 최대 62도밖에 되지 않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고, 일반적인 사용 수준에서 모두 준수한 dB(A) 소음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리안리 UNI FAN SL Wireless 120 제품이 왜 무선이어야 했는지에 대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리안리는 이제 LED를 넘어 LCD 탑재 제품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수랭 쿨러, 팬, 스트리머, 케이스 등 리안리가 출시하는 모든 제품에 LED와 LCD가 적용되었거나 향후 적용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각각의 컨트롤러로 제어해야 한다면 사용자에게는 큰 불편함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에 스트리머 케이블과 유니팬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각각의 컨트롤러가 2개 필요한 상황인데 이를 한 개의 컨트롤러로 통합할 수 있게 됩니다. 리안리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점점 더 적은 수의 컨트롤러로 여러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이 하나라도 줄어드는 것은 조립 난이도를 크게 낮추는 요소로 작용하며, 특히 초보자들에게는 더욱 간편한 조립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리안리 UNI FAN SL Wireless 120 제품의 혁신적인 연결 방식은 리안리의 다양한 제품들을 무선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또 다른 해결책을 제시했고, 앞으로 더 많은 제품에 적용되었으면 합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