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안리 UNI FAN SL Wireless 120 무선 제어 쿨링팬 리뷰 REVIEW / 12-24

UNI FAN SL Wireless 120은,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 중 최신작으로 PC 쿨링팬 중 최초로 무선 제어기능을 탑재한 제품입니다. 역시나 PC 컴포넌트 업계에서 기술,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는 리안리답게 이번에도 독창적인 기능을 선보이는 것 인데요.

 

이번에 추가된 무선 제어기능은 UNIFAN 시리즈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살짝 아쉬운 부분으로 평가될 수 있는 큼직한 전용 컨트롤러와 배선의 복잡성 두가지를 말끔하게 날려버렸습니다. 무선으로 제어하는 쿨링팬은 어떤 장점을 가져다 줄 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

 

자!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제품의 특징

무선 제어 기능을 품은 첫 쿨링팬


이번 무선 모델은 모터헤드에 LCD가 포함된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 역방향 블레이드 등 다양한 파생 모델이 있습니다. 제가 리뷰한 모델은 LCD는 없는 일반 SL 시리즈 화이트 모델인데요.

 

무선 모델이라고해도 제어기능과 관련된 부분이라 팬의 외형에서는 특별한 차이점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기존 유니팬 시리즈 대비 차이는 제어기와 구성품에 있는거죠.

 

기존의 유니팬 시리즈들은 이렇게 전용 허브 겸 제어기를 사용해야만 그 특유의 조명 효과와 전용 PWM 제어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컨트롤러 한개가 보통 네개의 커넥터를 갖고있다보니 많은 수의 팬을 제어할 수 있었지만, 3팩 기준으로 구매하다 보면 컨트롤러도 중복 구매하는 격이라 비용 효율적이지 않았고 부피도 꽤 되고 무엇보다 배선이 지저분해질 수 있다는게 아쉬운 부분이었죠.

 

반면, 이번 무선 시리즈에서 사용하게되는 제어기의 모습입니다. 유선 연결형에 비해 전혀 다른 모습과 형태로 마치 조금 큰 크기의 Usb 메모리와 같은 형태죠.

 

사용 방법은 총 두 가지 입니다.본체의 전면 또는 후면 USB 포트에 이 제어기를 무선 동글 사용하듯 단순히 꼽아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에 노출되는것이 제한적인 경우 전용 커넥터를 사용해 메인보드와 직접 연결하고 본체 내부에 숨길 수 있죠. 어느 방식이든 기존 대비 획기적으로 줄어든 부피와 필요 배선이 핵심 변경점 입니다.

 

다만, 메인보드의 PWM 신호와 유니팬을 동기화 시키고자 하는 경우라면 두 연결 방식 중 케이블을 사용한 방식을 통해 메인보드의 PWM 제어 신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 무선 연결 모델에서는 아직까지는 메인보드와 ARGB LED 신호를 동기화 하는 기능은 제공되고있지 않은데 이 부분은 SW 업데이트를 통해 나중엔 지원될 수 있으리라 개인적으로 기대해 봅니다.(뇌피셜)

 

그렇다면 쿨링팬은 어떻게 이 제어 신호를 무선으로 받을까요? 정답은 위의 무선 리시버 겸 케이블로 받는다 입니다. 기존의 유니팬 시리즈의 커넥터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지만 부피가 살짝 더 크네요.

 

팬과 연결은 위 처럼 맞는 위치에 끼워넣고 살짝 밀어주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 컨트롤러는 단 한개의 4핀 PWM 형태의 커넥터를 연결하도록 되어있는데요.

 

이 커넥터는 PWM 신호를 받기 위해서가 아닌 팬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용도로 연결하게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조립 관련 포인트는 팬이 직렬로 한번에 많이 연결되고 LED를 밝게 사용하는 경우 자칫 메인보드를 통해 공급되는 전력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만약 이 제품을 설치하고 나서 LED가 계속 깜빡이는 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우선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나 SW에서 이 유니팬이 연결된 포트의 속도나 전압을 최대로 강제 할당해 주거나 위의 사진과 같은 전원 공급용 케이블을 사용해 파워서플라이와 직접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세팅이 완료되면, 여러개의 직렬 연결된 유니팬 시리즈들도 한 개의 제어기만으로도. 무선으로 제어가 가능해져 기존 대비 획기적으로 깔끔하고 간편하게 유니팬들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여러개의 유니팬을 통일성 있게 시스템 전반에 배치하시는 사용자분들이 많은 만큼 이번 무선 시리즈는 그 파급력이 엄청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설정만 되었다면 기존 대비 훨씬 깔끔한 환경에서 유니팬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니팬 시리즈의 특성은 그대로

두번째로 살펴볼 부분은 유니팬 중 SL이라는 이름으로 대표되는 리안리의 팬 디자인 입니다.

 

 

SL 시리즈는 화려함 보다는 매트함과 금속, 알루미늄의 차갑고 날카로운 특성을 갖는 팬이죠.

 

이번에 wireless 시리즈에선 LCD 모델도 함께 출시되었지만 LCD 제어는 아직 유선 연결을 사용해야 하기에 진정한 무선 제어는 이 Non LCD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SL시리즈 LCD팬은 얇은 엣지들에만 LCD가 배치되어있고 대부분의 노출면이 알루미늄으로 마감처리 되어있습니다.

 

여타 유니팬 시리즐과 같이 위 사진처럼 케이스의 하단이나 상단에 배치해 흡 배기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유니팬의 특징인 데이지체인 연결을 지원해 한번에 최대 4개의 팬 까지 연결해 한개의 케이블로 컨트롤러와 연결할 수 있어서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하며

 

최근의 유니팬 모델들과같이 조인트 분리가 가능해 수랭쿨러의 라디에이터에 장착해도 호환성 이슈가 없습니다.

 

그리고 나사 고정 홀 까지도 실리콘 커버를 더해 어느 위치에 장착하더라도 나사 헤드나 홀을 를 덮어 더욱 깔끔한 외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측면은 앞서 언급했듯 알루미늄 플레이트가 양쪽 측면 모두에 적용되어있어서 날카롭고 차가운, 그리고 화려함보다는 절제된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LED를 켜면 다양한 유니팬 전용 조명 모드와 함께 절제된 조명 효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을 따라서도 앞뒤 양면 모두에 직전이 강조된 LED라인이 팬 전체를 두르고있는데 팬들을 직렬로 연결하고 유니팬만의 ARGB 조명효과들을 사용하면 보다 연속성 높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플해진 패키지 구성

무선 연결을 사용하는 만큼 구성품들도 기존 대비 상당히 간소화 되었습니다. 컨트롤러와 옵션 케이블이 전부인데 옵션 케이블들은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죠.

 

나사는 짧은 나사 12개가 기본 제공됩니다.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는 L-CONNECT3 SW

이 쿨링팬을 더욱 빛나게 하는것은 완성도 높은 수준의 전용 SW인 L-Connect3 덕분입니다.

 

날이 갈 수록 더욱 완성도와 그 기능이 고도화 되는 L-Connect 3 SW의 메인 화면에서는 기본적인 시스템의 현재 상태 모니터링과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Wireless 시리즈 쿨링팬과 소프트웨어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전 반드시 무선 연결이 잘 되었는지 SYNC 탭에서 수동으로 확인해주는 작업이 최초 한 차례 필요합니다. 만약 여러개의 팬 묶음을 사용한다면 다수의 페어링 된 모듈들을 이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설정 탭으로 넘어가보면 L-Connect3 소프트웨어와 SL 시리즈 쿨링팬, 컨트롤러 각각의 최신 펌웨어를 확인하고 업데이트하는것이 가능하죠. 아직도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부분은 살짝 아쉽습니다.

 

또한 팬 연결에 따른 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무선으로 연결된 각 팬들의 조명을 수동으로 켜보면서 여러개의 유니팬 SL 팬들을 동시 제어할 때 그 구분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 개의 묶음(클러스터) 당 최대 4개까지 직렬 연결해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죠.

 

가장 기본적인 튜닝 기능으로는 ARGB 조명 설정이 있는데, 보통 많이 사용하게 되는 메인보드의 ARGB 출력과 동기화 하는 설정은 앞서 언급드린 대로 현재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이번 Wireless 시리즈 전용으로 추가된 Cross-device 효과를 포함한 다양한 자체 조명 효과들을 사용할 수 있기에 부족함을 느끼긴 힘들 것 같습니다.

 

Cross-Device 효과는 쉽게 말씀드리면 무선으로 연결된 여러개의 팬 클러스터들을 마치 한 개의 몸 처럼 연속적으로 인식시키고 조명 효과를 구현하는 기능으로 이번 무선 시리즈에 최초로 적용된 기능입니다.

 

보다 디테일하게 조명 설정을 진행하고 싶다면, L-Wireless FAN Utility 탭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말 다양한 조명 모드를 제공하며 이미 이 조명 효과는 유니팬 시리즈만의 그 독창적인 기능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

 

단순한 모드 뿐 아니라 색상을 정말 섬세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효과의 속도와 방향, 밝기를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팬 속도 제어 프로파일을 사용해 속도 제어도 섬세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Quiet / 스탠다드 뿐 아니라 온도 소스(CPU / GPU)에 따른 그래프를 직접 변화시켜갈 수 있죠. 또한 아예 팬의 동작을 정지시키는 Start/Stop 모드(좌 하단)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RGB 신호와는 다르게 팬 속도의 경우 메인보드의 제어신호와 동기화 하는 기능을 지원하기에 이 부분은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제어 방식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컨셉의 쿨링 팬, 소음은?


탁월한 제어 기능으로 상황에 맞게

유니팬 시리즈는 수랭쿨러와 같이 직접적인 쿨링 솔루션에 적용될 수 있긴 하지만 보통 시스템의 흡기/배기를 담당하도록 배치하는것이 일반적이죠. 이번 리뷰에서는 쿨링 성능보다는 시스템에 흡배기용으로 배치하는 경우의 소음 부분을 확인 해 봤습니다.

 

최대 RPM이 상당한 수준인 만큼 실제 케이스의 1m 옆에서 측정한 소음 수치는 꽤나 높은 편 이긴 했는데요. 하지만 앞서 소개드린 SW에서는 쿨링팬의 PWM 제어 기준을 CPU 뿐 아니라 GPU온도로 설정하는것이 가능할 뿐 아니라 0 RPM 기능을 활용해 설정에 따라 아예 팬을 정지시키는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서 얼마든지 정숙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완전한 무소음을 구현 하는것도 가능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저는 필수 SW인 L-Connect 3를 직접 사용하며 익숙해 지신 다음, 사용자에게 맞는 최적의 소음-성능 조합을 찾아 설정하고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총평 / 추천 대상

세계 첫 무선 제어 쿨링팬

 

오늘 살펴본 리안리의 최신 SL Wireless 유니팬은 이번에도 역시나 리안리의 선구자적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가득 느낄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이미 특히 최근 리안리에서 출시한 O11 Vision과 같이 시스템 내부가 훤히 잘 보이는 리안리 케이스 제품군을 사용하고 계셨다면, 그리고 함께 출시된 Wireless Streamer 조명 전원 케이블과 같은 추가 악세사리류를 함께 사용하신다면 정말 더할 나위 없이 화려하면서도 동시에 깔끔한 구성이 가능하도록 하는 획기적인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시스템 쿨링 기능을 넘어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요소를 가득 담아두었기에 하이엔드급 시스템을 위한, 끝판왕 고오~급 시스템을 구축하시는 분들께 특히 유용할 것 같은 오늘의 주인공!

추천할만한 대상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리안리 케이스 및 시스템 사용자

2. 최상급 완성도의 시스템 팬을 찾는 분

3. 많은 팬으로 인한 선 정리가 고민이었던 분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드리며, 제 리뷰가 여러분의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6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