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일 GeIL DDR4 8G PC4-19200 CL17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 사용기 REVIEW / 12-01

 

삼성의 메모리 치킨 게임 2차를 앞두고 데스크탑, 노트북 할 것 없이 안좋은  쪽으로 대란아닌 대란이 있었는데요. 몇년전과 비교하여 2배 이상 오른 메모리의 가격은 새로운 PC를 조립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같은 이름의 메모리더라도 성능과 부가적인 기능이 조금씩 다른데, 오늘은 내 PC를 화려하게 수놓을 수 있는 RGB Sync 메모리 "게일::GeIL DDR4 8G PC4-19200 CL17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 튜닝램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메모리는 발전을 거듭하다가 방열판도 없는 메모리부터 발열판이 추가되고, 여기에 LED가 들어가면 단색,
최근에는 RGB LED까지 화려한 모습으로 점차 변해가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게일 DDR4 8G PC4-19200 CL17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 메모리가 그 정점에 서
있습니다. 다이나믹한 RGB LED, 차세대 메모리 모듈 테스터기를 이용한 DYNA4 SLT 검증 완료, DBT 기술의 높은 안정성, 게임/그래픽에도 강한 뛰어난 성능, MTCD 발열해소 기술 적용, XMP 2.0 오버클럭 지원으로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네요.

 

 

 

 

 

 

특히 차별화되는 점은 RGB LED 효과를 메모리에 속속 도입되면서 메인보드사의 전용 소프트웨어와의 연동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RGB SYNC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제일 먼저 ASUS AURA SYNC 지원을 시작으로 추후 기가바이트, MSI, 애즈락, 바이오스타 등의 메인보드 RGB 프로그램에서도 지원할 예정이랍니다.

 

아수스 보드 사용자라면 AURA Sync SW를 통해 Static, Breathing, Strobing, Color Cycle, Music effect,
Smart, Rainbow, Comet, Flash & Dash, Wave 효과를 적용하여 찬란하게 빛나는 튜닝 PC를 너무나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죠.

 

 

 

 

 

게일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 메모리 하나하는 이중으로 개별 포장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배송받을 수 있으며, 개봉하지 않아도 색상 부분은 측면에 붙은 스티커 색상으로 구별 가능합니다.

 

검정색 종이 및 투명한 플라스틱 박스에 안전하게 들어 있는 메모리 위에는 ASUS AURA SYNC 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케이블 없는 RGB 일루미네이션 디자인, 뛰어난 성능과 더불어 부드러운 RGB 라이팅 효과의 특징이 눈에 잘 들어오네요.

 

 

 

 

 

 


블랙 / 화이트 색상으로 출시된 SUPER LUCE RGB Sync 시리즈는 기존의 단색, RGB 제품보다 외관상은 비슷하지만 프로그램과 연동되는 부분, 성능은 몰라보고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RGB LED를 통해 1680만 컬러 표현이 가능한 뿐만 아니라 차세대 메모리 모듈 테스트기를 통해 완벽한 검증을 통하여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라이젠 시스템에서도 완벽한 호환성고 안정성을 보여줍니다. 물론 인텔 시스템에서도 그렇구요.

 

 

 

 

 

 

 

 

2017년 다나와 히트 브랜드 상품으로 선정되기도 한 하드코어 게이밍 메모리로 기본 동작 속도는 2,400MHz, 17-17-17-39 (CL-tRCD-tRP-tRAS)의 타이밍으로 싱글 채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듀얼 채널로 구성하고 싶다면 2개, 쿼드 채널은 단품 4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기본 전압은 1.2V, RGB LED와 블랙 앤 화이트 히트 스프레더로 취향에 맞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품질 보증기간은 Life Time Warranty으로 평생 가능~!

 

국내 유통은 서린씨앤아이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메모리 외에도 다양한 PC 관련 제품들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서린씨앤아이 홈페이지 : http://seorincni.co.kr

 

 

 

 

 

 

 


ASUS AURA SYNC 인증 제품 답게 외관이 상당이 이쁘고 고급스럽습니다. 방열판은 블랙 & 화이트 2가지로 나름 특색을 가지고 있으면 화사하고 깨끗한 PC 튜닝 효과를 살리고자 하는 분들은 화이트가 아무래도 낫겠죠.

 

발열 구조에서 다른 메모리와 차별화되는데 MTCD 기술을 사용하여 메모리에서 발생하는 열을 방열판으로 전달한 후, 상단의 히트 스프레드로 다시 보내 방출시키는 지극히 단순한 기술이지만 효과는 만점입니다. 세계 최초로 방열판을 메모리에 적용한 제조사가 게일이라고 하는데, 어려분은 아셨나요?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는 인터넷에서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실물이 훨씬 이쁘게 마감이 깔끔하여 고급진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게일 RGB 스티커가 메모리 정중앙에 부착되어 있어 RGB LED 지원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밖어 없답니다.

 

후면에는 제품명, 간단한 제품 스펙, 시리얼 번호 등 제품과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가 표기된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2개의 메모리를 라이젠 메인보드 듀얼 채널로 장착해 봅니다. 블랙, 화이트로 출시된 만큼 원하는 색상 선택이 쉽고, 풀뱅크로 채운다는 가정하에서 두개는 블랙, 두개는 화이트로 구성해 볼 수 있겠죠. 아마 대부부의 사용자들이 풀뱅크보다 듀얼 채널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게임, 그래픽, 동영상 등 헤비한 작업에서도 충분한 메모리 용량이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더 무겁고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작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4개의 풀뱅크를 채워 사용하는게 아무래도 작업 환경상 좋을 듯 합니다.

 

 

 

 

 

 

 

 

부팅 하자마자 켜지는 화려한 RGB LED는 물 흐르는 듯한 자연스러운 반짝거림이 기존에는 보지 못한 휘황찬란함을 자랑합니다. 알루미늄 방열판 동선을 따라 흐르는 감각적인 RGB LED 컬러가 이쁘고 세련미를 뿜어냅니다.

 

밝은 RGB LED는 케이스 안의 환하게 밝혀주어 다른 부품들의 작동 모습도 한눈에 들어오는 것은 덤. 형형색색의 선명한 RGB LED 색상이 튜닝 메모리로써의 매력을 완벽하게 구현하였습니다.

 

 

 

 

 

 

 

 

메인보드에서 확인한 램타이밍 관련 설정 항목입니다.
튜닝 메모리의 장점은 기본적으로 최적의 동작 속도가 셋팅되어 있기 때문으로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 동작 속도 : 2,400MHz
- 램타이밍 : 17-17-17-39 (CL-tRCD-tRP-tRAS)

 

 

 

 

 

 

 

 

2, 4번 슬롯에 장착한 게일::GeIL DDR4 8G PC4-19200 CL17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의 정보입니다.
스펙상 나와 있는 동작속도, 램타이밍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각 메모리는 8GB 용량으로 싱글 채널로
구성되었으며 제조일은 2017년 42주차~ 11월에서 제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INEBENCH R15에서 측정한 CPU 성능, CPU 단일 성능으로는 메모리의 영향이 크지는 않겠지만 라이젠과 게일 메모리의 조합으로 끌어낸 성능은 최상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DA64 Cache & Memory Benchmark의 메모리 측정 부분을 수치만 보면 성능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Read, Write, Copy 성능에 비해 Latency 값은 95.7ns로 조금 높은 것을 제외하고 괜찮게 나오고 있네요.

 

 

 

 

 

 

 

 

프리웨어로 배포되는 메모리 성능 벤치마크 프로그램 GFX의 결과입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DDR4 메모리의 성능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삼성 DDR4 메모리를 꽂아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게일::GeIL DDR4 8G PC4-9200 CL17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 메모리가 다른 메모리에 비해 가지는 메리트는 케이스의 사이드 패널을 장착한 후에 더 확연하게 나타납니다. 최근 케이스들은 투명 아크릴 패널을 많이 사용하여 외부에서 봤을때도 그 화려함에 눈을 떼지 못합니다.

 

제가 사용중인 케이스의 사이드 패널은 전체가 소모크 타입이라 하단 일부만 제외하고 내부가 속속들이
보여서 RGB LED 튜닝램이 더 효과적입니다. LED의 밝기도 높아서 게임을 할때 약한 조명등이나 LED 스탠드를 켜지 않아도 될 정도에요.

 

 

 

 

 

 

세계 최초로 방열판을 메모리에 장착한 게일, 이번 메모리에는 MTCD 기술을 개발하여 냉각 효과를 극대화하여 게임, 그래픽, 동영상 등 메모리의 사용량이 많은 작업에서도 쾌적한 사용환경을 제공합니다.

 

 

 

 

 

 

 

 

 

1caa654836cf85d78903a719adbe53f8.jpg 

 

초기 불량이 없는 완벽한 제품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게일은 최대 1000의 메모리 모듈을 일괄적으로 테스트하여  불량률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인텔, AMD 시스템 완벽한 호환성은 물론 AURA SYNC를 통한 화려한 효과 적용, 물 흐르는 듯한 부드러운 컬러 웨이브, 고급스러운 발열판 마감도, 복잡한 설정이 필요없는 XMP 2.0 기능, 평생 워렌티 등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메모리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점이라면 다른 부분에 비해 낮은 동작 클럭 정도가 되겠지만 화려한 RGB LED 효과가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내 PC를 화려하고 다른 PC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SUPER LUCE RGB Sync 시리즈 메모리가 최고의 솔루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네요.


이 글은 퀘이사존 / (주)서린씨앤아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