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안리 UNI FAN AL120 V2 BLACK 리뷰 REVIEW / 05-24

4a16230b065f969b2c16c5bb800d2699.png
 

 

케이스를 포함한 쿨링솔루션으로 익히 많은 유저들이 익숙해하는 리안리에서 UNI FAN 라인업에 세대변화를 줬습니다. 

뛰어난 결합방식과 편의성을 지닌 UNI FAN 라인업은 AL시리즈, SL시리즈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유저들에게 이목을 샀으며 금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2세대 UNI FAN 제품군을 선보였습니다. 오늘은 그 중 AL시리즈인 UNI FAN AL120 V2 제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UNI FAN 시리즈의 데이지체인 결합방식, 무나사 타입의 슬라이딩 결합방식은 그대로 계승하며 보다 개선된 전용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지원, AL 시리즈의 아이덴터티인 개선된 알루미늄 프레임과 로고 플레이트는 그대로 이어졌으며 비슷한 소음도를 지니지만 개선된 풍량과 풍압, 넓은 동작범위를 지녀 전작 대비 단순한 형상 변화가 아닌 성능상의 이점도 꾀했습니다.

더불어 1세대 UNI FAN 제품군의 경우 쿨링팬 끝단의 케이블 결합부가 라디에이터 피팅간 간섭이 발생하여 출중한 완성도를 지님에도 옥에티같은 아슁무이 있었으나 금번 2세대  UNI FAN 제품군 부터 해당부분에 대한 전적인 수정도 이뤄졌다고 하니 호환성 부분에서 더이상 흠을 잡을 부분은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리안리 UNI FAN AL120 V2 쿨링팬(이하 UNI FAN AL120 V2 쿨링팬)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NI FAN AL120 V2 쿨링팬 패키지박스 구성.

3PACK 제품으로 쿨링팬 3개와 컨트롤러 1개로 구성된 패키지입니다.

 

 

 

 

UNI FAN AL120 V2 쿨링팬은 제품 분류로 본다면 120mm급 ARGB LED 쿨링팬으로 볼 수 있습니다.

리안리 유니팬 라인업의 큰 튼징중 하나인 데이지체인을 이번 제품에서도 동일하게 지원하며 팬 프레임의 경우 보편적인 쿨링팬의 두께인 25T보다 조금 더 두꺼운 28T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스펙을 보면 풍량이 77.3CFM으로 120mm급 쿨링팬들 중에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풍량을 보이며 약 3mm H2O에 달하는 높은 풍량을 지녀 쿨링팬의 성향으로 본다면 냉각성능을 중시한 퍼포먼스형 쿨링팬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컨트롤러 패키지, 데이지 체인 확장 케이블 2개와 컨트롤러와 연결되는 커넥터 4종 및 기타 구성품으로 꾸려졌습니다. 

L-Connect 3에 이르러 커넥터 체결 방식이 변경되었으며 전작 제품과는 호환이 되지않으므로 2세대 격인 V2 제품군부터는 L-Connect 3와 연계되므로 구매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리안리 유니팬 또는 스트리머 플러스 V2와 같이 L-Connect 프로그램과 연계되는 제품군을 처음 사용해보는 유저라면 사용자 설명서와 제품 DB 를 반드시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UNI FAN AL120 V2 쿨링팬 본체입니다.

보편적인 쿨링팬의 형상과는 달리 별도의 커넥터가 존재하지않고 접점형태의 연결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검은색 프레임에 흰색 블레이드로 디자인되었으며 7개의 블레이드가 구성되었습니다.

 

 

 

 

후면에도 기류 향상을 위해 가이드 프레임에 각도를 줘 기류 향상을 꾀한 모습입니다. 

동작 RPM은 0~2000RPM로 넓은 동작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풍압은 2.97mm H2O로 동급 규격의 쿨링팬 제품군에서는 매우 높은 풍압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라디에이터나 공랭식 CPU쿨러의 쿨링팬 등 기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에서도 높은 수준의 풍압 확보가 가능하여 효과적인 냉각이 가능합니다. 풍량 또한 동급 쿨링팬 대비 높은 77.3CFM으로 엔트리급 140mm 쿨링팬의 풍량과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는 수준입니다.

풍압과 풍량을 고려하였을때 고성능 퍼포먼스형 팬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작소음이 30dB(A)을 넘지않는 28.7dB(A)으로 저소음형 쿨링팬은 아니지만 동작소음으로 인해 PC 케이스 소음에 큰요소를 두는 수준은 아니였습니다. 

 

 

 

 

 

 

UNI FAN AL 제품군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측면부 사이드 알루미늄 프레임.

가장자리 부분은 다이아몬드 커팅, 표면은 아노다이징 샌딩처리되어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유니팬의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데이지체인 접점부. 

V2(2세대) 제품군부터는 라디에이터 간섭 등을 방지하고자 접점부에 별도의 헤더핀도 배치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접점은 모두 금도금 처리되었으며 단자부와 닿는 패드 부분은 넓게 금도금 패드로 PCB가 인입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영역에 UNI FAN AL120 V2 쿨링팬을 배치할 경우 접점 형태의 커넥터로 쿨링팬을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소스 케이블은 컨트롤러에 하나만 연결하여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이번 2세대부터 개선된 부분인 헤더핀 결합방식은 전작의 라디에이터 입출수구 간 간섭을 피할 수 있어 장착 호환성도 더 넓어졌습니다. 

 

 

 

 

블레이드는 ARGB LED 광확산을 위해 투과형 소재가 적용되었는데요, 쿨링팬 동작시 블레이드 끝단까지 빛이 고루 퍼지는 구조입니다. 

 

 

 

 

 

 

퍼포먼스형 팬에 완성도를 더해줄 부분인 로고 플레이트 커버.

UNI FAN AL120 V2 쿨링팬 전후 모두 깔끔한 링형태의 알루미늄 커버가 적용되어 완성도를 배가 시킵니다.

후면부 알루미늄 커버는 ARGB LED 링 형태의 광확산 커버도 함께 적용되어 PC 케이스 흡기, 배기영역에 무관하게 ARGB LED 조명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과 동일한 색상의 진동 방지 러버 패드.

두껍게 제작되어 쿨링팬의 진동을 방지하고 케이스 전체에 퍼지는 쿨링팬 진동을 억제합니다. 

 

이어서 데이지체인 결합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유니팬의 모든 제품군은 위와 같은 결합구조를 지니는데요, 걸쇠형태의 구조물과 접점을 닿게 한 후 적당한 힘을 줘서 밀어넣으면 두개의 쿨링팬이 평행하게 결합되는 형태입니다. 

 

 

 

 

 

 

3개의 쿨링팬을 모두 연결한 모습입니다. 

쿨링팬간 연결에 어떠한 케이블도 소모하지않으며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합구조의 장점은 라디에이터나 전면부 쿨링팬, 상단부 쿨링팬과 같이 열단위로 쿨링팬을 배치할 경우 쿨링팬 고정나사를 많이 사용하지않아도 무방하여 탈착 시간도 줄여줄 수 있으며 쿨링팬 3개를 배치하는데 단 하나의 케이블만 사용하므로 케이블 선정리 및 쿨링팬 연결성면에서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측면부에도 통일된 사이드 알루미늄 커버로 일체화 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전원 인가시에도 측면부로 부터 표현되는 ARGB LED 조명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L-Connect 3 컨트롤러 입니다. 

ARGB LED, 쿨링팬 RPM동작을 지원합니다. 

 

 

 

 

좌측면부터 쿨링팬 단자, 우측 3핀은 ARGB SYNC핀으로 꾸려졌습니다. 

SYNC핀은 리안리의 AIO CPU쿨러인 GALAHAD의 ARGB LED 연동을 지원합니다. 

 

 

 

 

전원 케이블은 SATA 전원 케이블 2개를 사용하며 L-Connect 3 프로그램 연동용 마이크로 USB-B타입 커넥터, 마더보드의 ARGB LED와 연동하기위한 커넥터로 구성되었습니다. 

 

 

 

 

커넥터당 최대 6개의 UNI FAN AL120 V2 쿨링팬을 지원하며 컨트롤러 최대 구성시 총 12개의 UNI FAN AL120 V2 쿨링팬 배치가 가능합니다. 

 

 

 

 

 

 

 

 

전원 인가시 모습입니다. 

쿨링팬 블레이드부터 러버 패드근처의 ARGB LED부분까지 ARGB LED 조명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UNI FAN AL120 V2 쿨링팬 후면부 또한 알루미늄 플레이트 커버와 함께 ARGB LED 조명효과를 연출할 수 있어 쿨링팬 전면부와 시각적으로 부족한 느낌없이 높은 완성도의 조명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볼때도 ARGB LED 조명효과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영역에 걸쳐 표현되지않지만 LED 포인트 요소로 삼기에 적당한 수준이였습니다. 

 

 

 

 

 

 

장착후 모습입니다. 

UNI FAN AL120 V2 쿨링팬의 블레이드 전 영역이 은은하게 광확산되며 러버 패드 부분, 측면 사이드 알루미늄 커버에도 ARGB LED가 점등됩니다.

풍압이 높은 쿨링팬인만큼 AIO 수냉 CPU 쿨러나 공랭 CPU쿨러의 교체용 팬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어서 ARGB LED 조명효과와 UNI FAN AL120 V2 쿨링팬의 RPM 설정을 할 수 있는 L-Connect 3 프로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L-Connect 3는 하드웨어 모니터를 기반으로하여 쿨링팬의 RPM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각종 컴포넌트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CPU,GPU,RAM 점유율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쿨링팬은 L-Connect 3 컨트롤러의 포트들로 각 포트별 동작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L-Connect 3 컨트롤러가 UNI FAN V2 제품군을 지원하며 120/140mm 쿨링팬을 동 프로그램에서 함께 지원하므로 쿨링팬의 크기도 해당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팬 프로파일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사용자가 팬 커브를 조정하여 동작 수준을 결정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CPU의 점유율 및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어 팬 커브 기준 UNI FAN AL120 V2 쿨링팬이 어느 수준의 RPM으로 동작하는지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GB LED는 리안리의 여러 제품군을 애니메이션과 같이 동적으로 프로그램 내에서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ARGB LED 조명효과를 매우 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 연동기능 뿐만 아니라 제품 데모 기능이 있어 SL, AL 등 UNI FAN 라인업 쿨링팬들을 가상으로 배치하여 시뮬레이션도 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ARGB LED 조명효과는 해당탭에서 설정가능하며 다양한 조명효과와 컨트롤러 포트 단위로 간편하게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화려한 ARGB LED 조명효과가 적용된 고성능 쿨링팬이였습니다.

77.3CFM에 달하는 풍량과 3mm H2O에 달하는 풍압으로 라디에이터용 쿨링팬이나 케이스 내부 압력을 높게 설정하는 흡기형 쿨링팬, 내압을 낮게 설정하는 배기형 쿨링팬에 적합합니다. ARGB LED의 경우 한층 더 개선된 L-Connect 3의 특징으로 복수의 쿨링팬과 일괄조명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2세대 제품격인 UNI FAN V2 제품군과도 연계가 되므로 취향에 맞춰서 단일 컨트롤러로 최대 12개의 2세대 UNI FAN을확장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면에서 엔트리급 쿨링팬과 비교하기엔 비싼감이 있으나 쿨링팬의 퍼포먼스, ARGB LED 조명효과, 뛰어난 편의성 등을 고려하였을때 충분한 구매가치가 있는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9763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