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팬 시리즈 끝판왕] 리안리 유니팬 AL120 V2 리뷰 REVIEW / 05-19

리안리 UNI FAN AL120 V2는,

23년 봄에 출시된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 중 최신작으로 유니팬 시리즈 중 스펙상 가장 강력한 성능을 지닌 쿨링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간 제가 다양한 리안리, 쿨링 제품들을 소개드렸었는데 오늘의 쿨링팬은 그간 소개드렸던 제품들 중 가장 우수한 성능을 실제로 입증해 내었습니다. 그 자세한 내용을 이번 리뷰에 담아두었습니다.

자!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Specification


시스템 쿨러/공랭/팬 쿨러/ 팬 크기: 120mm/팬 개수: 3PACK/28T/4핀/베어링: FDB/2000 RPM/ 최대 풍량: 77.3 CFM/최대 풍압: 2.97 mmH2O/ 최대 팬소음: 최대 28.7dBA/ LED시스템: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제조사 소프트웨어/LED 라이트/PWM 지원/팬 컨트롤러/A/S기간: 2년 유통사 : 서린씨앤아이


 

제품의 특징

강화된 호환성

그간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는 독창적인 연결방식으로 주목받아왔습니다.

여러개의 쿨링팬을 직렬로 연결하면서도 케이블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식을 통해 선 정리의 이점을 가져왔는데요,

 

이번 AL120V2 모델은 최근 소개드렸던 유니팬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기존 대비 호환성을 개선했습니다.

그 첫번째 포인트는 팬과 팬을 연결하는데 쓰이는 인터락 키가 분리된다는 점 이 되겠네요.

손가락으로 살짝 힘주어 돌려보면 위 사진처럼 키를 팬의 프레임으로부터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수랭 라디에이터, 케이스, 공랭쿨러의 팬 클립과의 간섭이 없어 한결 안심하고 설치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팬과 유니팬 전용 컨트롤러를 연결하는 연결부도 기존의 큼직한 플라스틱 하우징은 버리고 간결한 커넥터방식으로 변경되어 호환성을 기대하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케이블의 방향도 쉽게 전환할 수 있어서 이전 유니팬 시리즈 대비 더욱 유연한 배치가 가능해 졌죠.

또 한가지, 이번 AL120 V2는 팬의 총 두께가 28mm로 일반적인 팬의 두께인 25mm보다 두꺼운데요. 볼트 체결을 위한 구멍을 보면 나사 머리가 쏙 들어갈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하여 기존의 장나사(25mm에 맞춰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수랭쿨러의 팬을 새롭게 교체하는 경우에 호환성 이슈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져오죠.

이 팬의 보통 케이스나 수랭쿨러에 장착하실 경우가 많겠지만, 저는 공랭쿨러에 한번 장착해 그 호환성을 확인 해 보았습니다.

듀얼타워 공랭쿨러의 중간에도 조금 끼는 느낌은 있지만 딱 밀착되어 빈틈없이 장착이 가능한 모습을 위 사진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능UP = 절제된 LED

두번째로 살펴볼 부분은 앞서 언급했던 유니팬 시리즈 최고의 성능을 얻기위해, 그 반대급부로 절제가 필요했던 ARGB LED입니다.

팬의 외형은 상당히 견고하고 두툼한 프레임에 반투명 소재의 임펠러가 배치된 모습이며 중심부에는 리안리 로고가 멋스럽게 새겨진 메탈 플레이트가 부착되어있습니다.

후면을 봐도 일반적인 스티커가 아닌 메탈 플레이트로 마감 처리를 해 두어 뒷태마저 깔끔하고 예쁘기 때문에 흡/배기 어느 방향으로 케이스에 장착하더라도 손색이 없을 모습입니다.

다만 측면과 프레임에는 그간 소개드렸던 SL, 인피니티 제품들과는 다르게 아주 심플하고 간결하게 알루미늄 플레이트가 큼직하게 부착된 모습입니다. 프레임 중심부에도 LED는 없으며

정면이나 후면에서 직접적으로 보이는 프레임도 상대적으로 임펠러의 직경을 키워 성능을 높이다 보니 네 곳의 각 모서리에 작은 크기로 포인트 LED만 간결하게 배치된 모습이네요.

블레이드가 반투명이라 LED를 투과해 조명효과를 주겠지만, 프레임으로부터는 LED는 크게 기대할 수 없는 모델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쿨링 성능을 위한 선택인 것이죠.

3개의 팬을 직렬연결하고 LED를 점등 한 모습입니다. 임펠러 중심부와 블레이드, 그리고 프레임에 작은 LED들이 보이시나요?

어두운 배경에서 촬영한 모습입니다. 보다 또렷하게 LED가 확인되네요.

눈길을 끄는건 이 프레임의 절제된 LED인데, 정면에서 볼때 확인이 가능한 부분 뿐만 아니라 다른 방향에서도 LED가 살짝 보입니다.

바로 여기, 알루미늄 플레이트쪽에도 총 네군데, 그러니까 팬 전체로보면 8곳에서 LED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엔 뒷태입니다. 역시나 뒷태도 신경을 많이 써준 느낌이며 특히 중심부의 LED 링이 심심하지 않게 조명효과를 제공해주어 어느 방향으로 장착하든 비슷한 LED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리안리 O11D EVO 화이트 케이스의 하단에, 흡기 방향으로 장착한 모습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절제되었다고는 하지만 그 안에서도 적당한 조명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뒷태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L-Connect 3 SW를 활용한 보다 자세한 조명효과에 대해서는 위 사진과 아래의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공랭쿨러와 조합했을때의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론 성능, 외형면에서 모두! 공랭쿨러와도 충분히 잘 어울리는 팬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완성도 높은 L-CONNECT 3 SW

이 쿨링팬을 더욱 빛나게 하는것은 완성도 높은 수준의 전용 SW인 L-Connect3 덕분입니다.

이 SW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전용 제어기를 사용하고 이 제어기를 메인보드와 USB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제어기는 최근 소개드렸던 최신의 유니팬 시리즈 컨트롤러와 동일한 7핀을 기반으로 하는 컨트롤러입니다.

 

단, 이 컨트롤러는 3Pack 제품을 구매하셔야만 기본 제공되는 옵션으로 1Pack 을 구매하시면 기본 제공되지 않는 점 꼭 유의해 시스템 구성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팬의 조명의 제어는 간단/디테일 총 두가지 메뉴탭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디테일한 설정에 들어가보면 연속 연결된 유니팬도 독립적으로 각각 색상과 모드를 설정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프레임의 색상/모드를 각각 달리 할 수 있기에 정말 엄청난 수의 조명 효과 조합이 가능합니다.

또한 컨트롤러 한개의 포트에 연결된 최대 6개의 팬을 한개로 패키지화 하고 순차, 축적, 흐름 과 같은 연속적인 조명효과를 적용해줄 수 있죠.

정말 다양한 모드와 속도/밝기 뿐 아니라 개별 팬에 대한 색상을 각각 조절해줄 수 있어서 타 ARGB 팬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디테일한 조명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PWM제어는 두개의 소스 정보(CPU, VGA)온도를 기반으로 디테일한 속도 제어를 각 팬마다 설정하는것이 가능하며 아예 동작을 정지시켜 무소음을 구현할 수 있는 제로팬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속도제어 기능은 다른 일반적인 4pin PWM팬도 지원하도록 확장성을 제공한다면 더욱 만족스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우수합니다.


쿨링 성능, 소음은?


우수한 성능과 뛰어난 성능-소음 밸런스

테스트는 듀얼타워, 듀얼팬 CPU쿨러에 두개의 팬을 장착해 진행했고, 쿨러의 기본 번들팬인 120mm + 130mm 팬 조합을 그 비교군으로 놓았습니다.

최상급 공랭쿨러의 번들팬 조합임을 감안하고 결과를 살펴보면 좋은데요.

우선 10분여간의 부하 조건 구동 시 최상급 번들팬 대비 아주 살짝 높은 온도를 기록하는것이 확인됩니다.

보다 보기좋게 정리해보면 평균 0.4도, 최대 0.5도 정도의 온도 차를 보여주었네요.

측정 편차를 고려했을 때 성능 최상급 팬과 동급이라고 평가할 성능 결과라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대신, 최대 소음 측면에서는 39.7 데시벨인 번들팬보다 3데시벨 이상이 높은 41.1데시벨 초반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번들팬 대비 프레임에 성능의 저감 요소인 LED를 추가로 배치하고도 이러한 퍼포먼스를 내준다는 점은 정말 균형이 잘 잡힌 제품이라는 종합 평가를 내리게 합니다.


총평 / 추천 대상


강력한 성능, 완성도 그 모든것을 담은

오늘 살펴본 리안리의 최신 유니팬 시리즈, UNI FAN AL120 V2는 유니팬 특유의 특장점은 극대화하면서도 동시에 업그레이드 된 쿨링 성능을 통해 수랭이나 공랭 쿨러 등 직접적인 시스템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쿨링팬 입니다.

더불어 리안리의 최신 케이스나 파워케이블, 최신 유니팬 시리즈를 함께 조합해 시스템을 구성하기에도 정말 알맞은 제품이죠.

오늘의 쿨링팬을 추천할만한 대상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리안리 시스템 사용자

2. 최상급 성능의 쿨링 팬을 찾는 분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드리며, 제 리뷰가 여러분의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