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Group MP44L M.2 NVMe 서린 리뷰 REVIEW / 04-26

13a5be0de2fc99d1840096b45a070854.png
 

 

가성비 높은 PCIe4.0x4 NVMe SSD를 찾는 유저에게 적합한 SSD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TeamGroup의 MP44L M.2 NVMe 서린(이하 MP44L NVMe SSD)는 PCIe4.0 x4가 적용된 NVMe SSD로 PCIe 인터페이스의 높은 인터페이스 속도에 발맞춰 최대 5,000MB/s의 읽기속도와 최대 4,500MB/s의 쓰기속도를 지닌 NVMe SSD입니다.

엔트리 NVMe SSD 제품군에 속하는만큼 가성비를 위해 DRAM이 생략되었으나 SLC 캐싱기술로 부분적인 성능 해소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아래에서 TeamGroup MP44L M.2 NVMe 서린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eamGroup MP44L M.2 NVMe 서린 패키지박스 전면 외형입니다.

MP44L NVMe SSD 패키지 외형이 표현되어있으며 주요 특징인 NVMe1.4, PCIe4.0 x4지원과 SLC 캐싱, 그래핀 소재의 라벨링 씰(히트 스프레더)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이번에 다루는MP44L NVMe SSD는 1TB 용량으로 250GB 용량부터 500GB, 1TB, 최대 2TB 제품까지 제품군을 갖추고 있습니다. 

 

 

 

 

패키지박스 후면엔 MP44L NVMe SSD 본체가 보이는 구조며 제품 보증 서비스는 5년간 지원하며 팀그룹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M.2 2280 폼팩터로 M-Key 타입의 NVMe SSD입니다. 

팀그룹의 PCB 노출형 제품군(램, SSD 등)에 적용되는 검은색 색상 PCB로 제작되었으며 PCIe4.0 4레인을 할당받아 동작, NVMe1.4를 지원합니다.

 

타사 NVMe SSD와는 다르게 일반적인 제품 씰이 아닌 1mm급 초박형 그래핀 히트 스프레더가 적용되었으며 두께가 얇아 주변 컴포넌트간 간섭없이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래핀 히트 스프레더는 컨트롤러 및 플래시 메모리에서 발산하는 열을 쉽게 넓은 면적에 걸쳐 방열시킬 수 있으며 히트싱크와 같은 추가적인 쿨링솔루션을 적용할 경우에도 방열원까지 열전달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습니다. 

 

 

 

 

씰을 제거하면 NVMe SSD 컨트롤러가 중앙에 위치하며 양옆으로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실장된 구조입니다.

 

 

 

 

바닥면은 별도의 IC 및 소자 실장없이 일부 영역에 TP(Test Point)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파이썬 E21-T 4채널 디램리스 낸드 플래시 컨트롤러가 장착되었습니다.

디램리스(DRAM-less) NVMe SSD에 적용되는 컨트롤러로 PCIe Gen4 x4 및 최대 NVMe4.0 버전을 지원합니다.

컨트롤러 바로 우측편엔 전력관리 동社의 IC인 PMIC가 함께 실장되었습니다.

 

 

 

 

플래시 메모리는 IC당 256GB 구성으로 4개, 1TB 구성, 마이크론의 176레이어 TLC 메모리가 적용되었습니다.

MP44L NVMe SSD의 강점은 위 IC들을 기반으로 1TB 모델 기준 600TBW(Terabyte Written)으로 높은 내구성을 지니며 동작 온도 범위 또한 70도에 육박하는 온도까지도 정상작동을 보장합니다.

앞서 소개한 1mm급 초박형 그래핀 히트 스프래더와 함께 컨트롤러 및 플래시 메모리에서 발산하는 발열을 쉽게 방열시킬 수 있어 고부하 환경에서도 동작온도 범위 내에서 여유롭게 동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MP44L NVMe SSD를 장착한 후 아래에서 벤치마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S.M.A.R.T 데이터를 읽어봤습니다.

PCIe4.0 인터페이스 4Lane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ystal Disk Info 기준, 순차 읽기 쓰기가 제조사 스펙인 5000,4500 MB/s와 근사한 수치를 보여줬는데요, 순차 쓰기 속도의 경우 제조사의 쓰기 속도 보다 약 300MB/s 빠른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SLC 캐싱으로 인한 효과로 추정됩니다.

 

 

 

 

 

 

각종 벤치마크 진행시에도 PCIe4.0으로 동작하는 NVMe SSD다운 퍼포먼스를 보여줬는데요, 벤치마크 진행시 DRAM의 부재로 인한 속도 저하가 부분적으로 보였지만 일반적인 사용자가 대용량 파일을 쓰거나 읽는등 고부하 작업을 상황을 배제한다면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는 DRAM 부재로 인해 SSD의 저하 속도는 크게 느끼지 못하는 수준이라 판단됩니다.

아래에서 벤치마크가 아닌 실제 파일 전송 속도를 보면 유추할 수 있습니다.

 

 

 

 

10GB용량의 파일을 쓰기작업으로 진행할 경우 초당 약 1.5GB의 데이터 전송이 이뤄지는데요, DRAM의 부재시에도 SLC 캐싱 기술로 일정수준 준수한 속도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무용 PC나 게이밍 PC 등으로 사용하기엔 손색이 없는 제품이며 현재 SSD 시장에서 미드레인지 제품군에 속하는만큼 워런티 기간을 포함하여 가성비를 고려한다면 꽤나 가성비 좋은 NVMe SSD입니다.

 

 

 

 

동작온도는 별도의 방열판 및 쿨링 솔루션이 존재하지않는 환경에서 유휴 상태 48도 벤치마크 고부하 상태에서 54도를 기록하여 온도편차 또한 낮았습니다. 

NVMe SSD의 동작온도 범위가 최대 70도까지인만큼 발열로 인한 문제는 없어보이며 장시간 안정적인 활용을 위해 히트싱크를 추가장착하는 것도 좋습니다.

 

 

 

 

10만원 미만의 탄탄한 내구성을 지닌 PCIe4.0 x4 NVMe SSD를 찾는 유저에게 적합합니다.

제조사 사양인 읽기 5,000MB/s, 쓰기 4,500MB/s로 PCIe3.0 x4 NVMe SSD대비 빠른 전송속도를 보이며 디램리스의 한계를 SLC 캐싱으로 부분적으로 해소한 면도 인상적입니다.

MP44L NVMe SSD의 강점은 내구성 및 안정성에서도 잘 나타났었는데요, 600TBW와 더불어 팀그룹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5년간 품질 보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속으로 데이터를 기록(Write)하기엔 적합하지않지만 게임 플레이, OS와 같이 읽기작업이 주가 되는 NVMe SSD로는 손색이 없으며 높은 대역폭으로 인한 강점이 잘 나타나므로 일반적인 사용자 기준에서는 읽기/쓰기 속도면에서 전송속도의 한계로 인한 답답함은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8983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