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멀라이트 PA120 화이트 서린 CPU 쿨러 REVIEW / 04-24

써멀라이트 Peerless Assassin 120 White 쿨러는,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국내에 출시된 대형 공랭 CPU 쿨러입니다.

대장급이라 불리는 듀얼 타워 규격의 제품이며, SE, ARGB, 블랙 등 다양한 색상과 옵션으로도 출시되어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아 온 스테디셀러 쿨러입니다.

이미 그 우수한 성능을 (특히 LGA1700 플랫폼에서) 수 많은 벤치마킹을 통해 입증해 왔으며 가성비와 AS측면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어서 향후 몇년간은 쭉 그 인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쿨러죠.

오늘은 이 대장급 공랭쿨러와 엄청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프렉탈디자인의 토렌트 케이스와 조합을 통해 최상급 공랭 빌드를 구성해 리뷰를 진행합니다.

자! 소개는 이쯤 하도록 하고 바로 제품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러 가보시죠.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


Specification


CPU 쿨러 / 타워형 / 공랭 / LGA1700 / LGA1200 / LGA115x / LGA2066 / LGA2011-V3 / LGA2011 / AM4 / 쿨러 높이: 157mm / 무게 : 1020g / 팬 쿨러 / 팬 크기 : 120mm x2 / 25T / 4핀 / 베어링 : S-FDB / 1550 RPM / 최대 풍량 : 66.17 CFM / 최대 풍압: 1.53 mmH2O / 최대 소음 : 최대 25.6dBA / PWM 지원 / A/S기간: 6년 최저가 : 74,680원 / 23년 4월 기준


제품의 특징

순백백의 깔끔한 화이트 시스템을 원한다면?

오늘의 주인공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WHITE 서린 은 위 사진처럼 순백의 밝고 깔끔한 느낌의 시스템을, 특히 ARGB가 없는 모던한 느낌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께 최상급 공랭 쿨링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패키지부터 시작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할게요.

우선 패키지부터 화이트 색상이 가득 담겨잇는것이 보입니다. 최신의 CPU 소켓 일체를 지원하며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6년의 무상 AS를 제공받을 수 있는것 또한 이 써멀라이트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 바로 히트싱크인데요. 좌우 비대칭 구조를 채택한 대장급 듀얼타워로 총 6개의 6mm 직경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것이 보입니다.

이 비대칭 구조는 그간 써멀라이트의 대표적인 대장급 공랭쿨러들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방식으로 그래픽카드가 CPU 쿨러에 가깝게 설치되는 경우, 특히 M-ATX 규격의 메인보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쿨러와 그래픽카드간 간섭 또는 장착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좋은 옵션입니다.

히트파이프와 베이스, 그리고 방열핀 전체가 아주 깔끔한 화이트 색상으로 도장 마감처리되어있는것이 보이실겁니다. 써멀라이트의 특징 중 하나로 가격대비 가장 제조 품질이 좋은 회사라고 할 수 있죠.

PA120 시리즈는 SE모델과 일반 모델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이 Top Cover입니다. 특히 공랭쿨러에서 가장 많이 사용자의 시각에 노출되는 부분인 상단을 이런 메탈플레이트로 마감하면 심미성이 많이 향상되죠.

오늘의 주인공 PA120 White 서린 쿨러는 위 사진처럼 심플/모던/깔끔함을 모두 담은 디자인을 강화유리가 적용 된 측면 패널을 통해 감상할 수 있는 쿨러입니다.

최근 제가 다뤄왔던 많은 쿨러들 중에서도 손에 꼽을만큼 깔끔하고 멋진 디자인이네요. 특히 화이트 시스템을 꾸미고 계신 분들 께 정말 좋은 옵션이 되어줄 외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히트베이스는 좌우 비대칭이지만 앞뒤로는 대칭 형태를 띄고 있으며, 메모리와의 호환성을 고려해 방열핀에 컷인 구조가 앞뒤로 적용되어있는것이 보입니다.

쿨링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열핀/히트파이프간 결합 방식은 압입 방식을 적용했네요. 작은 차이이지만 하이엔드급 쿨러들이 솔더링을 채택한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써멀라이트 PA120은 이러한 구조로도 탑클래스 성능을 이미 입증해 왔기때문에 그리 걱정할만한 요소는 아닙니다.

써멀라이트의 기술력, 마감 품질을 또 한번 확인할 수 있는 히트 베이스입니다. 매끈한 표면은 준수한 성능의 TF7와 조합해 CPU로부터 빠르게 열을 빼앗아 오게 되죠.

베스트셀러 쿨링팬 TL-C12

앞서 살펴본 히트싱크와 결합되어 쿨링을 담당할 쿨링팬은 써멀라이트의 대표작이자 베스트셀러인 TL-C12W 120mm 쿨링팬입니다.

ARGB, 블랙 등 파생 시리즈가 많고 성능과 소음간 밸런스를 잘 잡은 쿨링팬으로 쿨러 뿐 아니라 케이스용 시스템 팬으로도 많이 사용되고있죠.

이번 화이트 쿨러에는 LED가 없는 순백의 화이트팬이 적용되어 히트싱크와의 조합이 좋고 화려함보다는 모던한 느낌을 추구하는 분들께 좋은 옵션이 되어줍니다.

케이블은 고급스런 직조 코팅이 적용되어있으며 커넥터도 화이트로 처리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네요.

앞뒷면 모두 꼼꼼하게 진동감쇄 패드가 부착되어있는 모습도 확인되네요.

기타 구성품들

기본적인 브라켓류와 나사들은 각 장착 소켓별로 잘 구분이 되도록 패키징 및 태깅이 되어있어 좋습니다.

팬과 히트싱크의 결합을 위한 클립 네개가 보입니다. 클립의 장력은 적당한 편으로 조립 시 어려움 없이 팬을 장착 가능합니다.

팬 커넥터를 한개만 사용할 수 있도록 Y자 데이지체인 케이블도 제공되네요.

써멀라이트의 대표적 써멀컴파운드인 TF7도 충분한(3-4회) 양이 기본 제공됩니다.

각 소켓별 장착에 사용하는 악세사리류는 별도 태그가 되어있어서 조립 시 혼선을 줄여줍니다.

매뉴얼은 국문(한글)표기는 없지만 이미지가 자세해서 쉽게 이해하고 따라 조립하면 됩니다.

자 이제 제품 설치와 호환성에 대해 살펴볼까요?


조립과 호환성

쉽고 빠른 장착 방식!

우선 살펴볼 인텔 기준 장착 방법은 위처럼 동봉된 백플레이트에 전용 나사와 플라스틱 와셔를 결합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렇게 와셔를 사용하면 전기 쇼트의 위험도 줄이고 동시에 볼트가 브라켓으로부터 떨어지는것을 방지해 조립이 쉬워지죠.

그리고 그 위에 보드를 얹은 후 금속 스페이서와 공용 브라켓을 올려줍니다.

이 브라켓과 히트싱크의 결합은 두개의 큼직한 스프링 나사를 통해 가능하며 강력한 장력으로 히트싱크와 CPU를 밀착시켜줍니다.

브라켓에 얹어 장착이 마무리 된 모습입니다.

그리고, 제가 실제 조립 및 테스트에 사용할 시스템은 Ryzen 7700X를 탑재한 AM5 소켓 메인보드입니다.

AM5의 경우 메인보드의 기본 백플레이트를 그대로 두고 스페이서(빨간색)과 AMD용 브라켓을 얹어 조립하면 되므로 상대적으로 인텔 대비 훨씬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사진의 써멀라이트 AM5용 BCF를 사용하면 작은 휨조차 줄여 보다 나은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음은 물론 써멀컴파운드가 AM5 CPU의 굴곡면으로 파고드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보드 호환성은?

앞서 살펴본 비대칭의 히트싱크 구조를 통해 대형 방열판이 장착된 메인보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더라도 탈착이 가능한 조립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ARGB가 없는 일반적인 메모리나 사진에 적용된 것 처럼 간단한 방열판만 장착된 메모리를 사용한다면 호환성에 이슈 없이 장착이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모리는 팀그룹의 DDR5 ELITE+ 시리즈 모델로 최근 수입된 다수의 물량이 하이닉스 A다이, 언락버전으로 확인되어 화제가 되었죠.

(제 것도 하이닉스 A다이 언락입니다)

이 외에 쿨러 자체는 비대칭 컷아웃 구조 덕분에 쿨링팬을 높여 장착한다현 어느정도는 메모리 간섭에서 자유롭습니다.

다만 거의 확정적으로 1-4번 메모리 슬롯을 전면 쿨링팬이 다 가리게 되므로 ARGB 효과는 누리기 어렵겠네요.


쿨링 성능, 소음은?

조용하긴 하네~ (Feat. RYZEN 7700X)

테스트는 Asrock X670E 메인보드에 7700x CPU를 조합하고 FAN은 PWM 자동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공랭 퍼포먼스로는 최상의 궁합을 보여주는 프렉탈디자인의 Torrent TG 케이스와의 조합 상태에서 CPU에 강력한 부하를 걸어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높은 발열로 3열 수랭쿨러를 추천하는 7700X이지만, PA120 쿨러 자체의 성능 + 프렉탈 디자인 케이스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발열 제어가 가능한 결과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최대 온도나 평균 모두 90도를 넘지 않았고 패턴도 상당히 안정적이네요.

그리고 또 하나 인상적인 부분은 최대 RPM에서의 소음 수준으로 41.5는 쿨링 퍼포먼스 대비 상당히 우수한 모습임과 동시에 절대적인 소음측면에서도 그리 시끄럽지 않은 수준이라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총평 / 추천 대상

하이엔드급 공랭 시스템을 추구한다면?

오늘 살펴본 PEERLESS ASSASSIN 120 WHITE 서린 쿨러는 라이젠 기준 7700X, 인텔 기준으로는 최대13600K 정도의 CPU를 사용하는 분들께 좋은 선택지가 될 쿨러입니다.

우수한 쿨링 성능과 특유의 화이트 감성, 비대칭 설계를 통한 호환성, 여기에 더해 서린씨앤아이를 통한 장기간의 무상 AS는 이 쿨러의 특장점이자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오늘의 쿨러를 추천할만한 대상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하이엔드급 공랭 시스템을 추구하는 분

2. 인텔 i5, 라이젠 7700X 이하 CPU 사용자

3. 화이트 컨셉의 PC를 구성중인 분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드리며, 제 리뷰가 여러분의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