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CPU 쿨러 리뷰 REVIEW / 04-24

7b911323d764a293e3c2e5ac45bb1bd2.png
 

 

공랭식 CPU쿨러의 대표주자인 Thermalright의 CPU쿨러인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CPU쿨러(이하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CPU쿨러)를 소개해볼까합니다.

120mm급 듀얼 타워형 공랭 CPU쿨러로 6개의 히트파이프, 고성능 쿨링팬, 전 영역에 걸친 니켈 도금으로 깔끔함까지 갖춘 기함급 공랭 CPU쿨러입니다.

아래에서 언박시을 시작으로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CPU쿨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CPU쿨러 패키지박스.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CPU쿨러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2개의 TL-C12 쿨링팬과 클립, 써멀 페이스트 등이 구성된 구성품, 설명서, 제품 본체로 구성되었습니다.

 

 

 

 

써멀페이스트는 Thermalright의 TF7이 동봉되었는데요, 열전도율 12.8W/mk로 고성능 써멀페이스트에 해당되어 추가적인 냉각성능을 위해 써멀페이스트를 별도로 구매할 필요없이 동봉된 써멀페이스트로 최적의 열전도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본체 외형

깔끔한 디자인의 타워형 공랭식 CPU쿨러로 검은색상 니켈도금이 되어있습니다.

CPU 히트스프레더와 닿는면을 제외한 모든면이 도금처리되어 엔트리급 CPU쿨러와는 완성도면에서 차이가 났습니다.

 

 

 

 

 

 

방열핀은 총 53개가 층을 이뤄 6개의 히트파이프가 관통되는 구조입니다.

 

 

 

 

 

 

히트파이프는 지름 6mm급 히트파이프가 6개 배치되었으며 방열핀간 고정방식은 관통형 고정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상단 탑플레이트는 단조로운 느낌을 피하고자 디자인을 살려 중후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번들팬은 Thermalright의 TL-C12 쿨링팬이 적용되었습니다.

 

 

 

 

번들팬의 후면 구조는 공기역학을 고려한 설계가 이뤄졌으며 동작 사양은 1500RPM, 소음도 25.6dBA이하, 풍량 66.17CFM, 풍압 1.53mm H2O이며 S-FPB 베어링이 적용되어 장시간 동작시에도 안정적인 쿨링팬 동작 및 균등한 소음도를 보입니다.

이러한 설계사양으로 높은 풍량과 풍압을 제공하여 방열핀에 공기를 빠르게 유입시키고 배출시킵니다.

 

 

 

 

 

 

 

 

TL-C12 쿨링팬을 장착한 후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서린 CPU쿨러의 외형입니다.

듀얼 타워형 구조, 정사각형에 가까운 형상을 보이고 있으며 쿨링팬의 배치색상과 방열핀과 색상이 조화를 이뤄 깔끔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팬까지 장착한 모습을 보면 히트파이프가 비대칭구조로 디자인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마더보드의 PCIe 1번 슬롯의 간섭을 피하면서도 6개의 히트파이프를 배치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크기가 큰 CPU쿨러로 인해 주변부 컴포넌트의 간섭을 최대한 피하면서도 6개의 히트파이프를 적용시켜 성능상의 이점까지 챙긴 부분은 Thermalright의 뛰어난 설계 능력을 볼 수 있습니다.  Peerless Assassin 120 뿐만아니라 Thermalright의 여러 CPU쿨러에서도 쉽게 확인되는 부분입니다.

 

 

 

 

 

 

마더보드에 장착 후 모습입니다.

검은색상의 마더보드와 깔끔한 느낌을 주기 적합했으며 CPU쿨러의 형상이 전반적으로 곡선형이나 다각형 형상이 아닌 깔끔하게 떨어지는 사각형 형상에 가까운만큼 마더보드의 레이아웃이 유사하다면 마치 하나의 제품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착방식은 복잡한 구조가 아니며 AMD 마더보드의 경우 기존 백플레이트를 활용한 장착방식을 지니고 있어 CPU쿨러 교체시에도 편리하게 교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장착 구조 또한 탄탄하게 고정되는 느낌을 받아 무게가 무거운 타워형 CPU쿨러의 무게를 안정적으로 지탱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벤치마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라이젠 3900X의 온도를 유휴상태와 부하상태로 분류하여 테스트해봤습니다.

유휴상태에서는 CPU 온도가 38도 가량 나왔으며 Cinebench R23으로 연속 벤치마크 진행시엔 최대 69도를 기록했습니다. 

보급형 공랭식 CPU쿨러 대비 꽤나 큰 차이를 보이는 수준이며 최상급 공랭CPU 쿨러의 퍼포먼스에는 못미치지만 이에 근접하는 수준의 온도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제품의 가격대를 감안한다면 가성비 또한 챙긴 CPU쿨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성능 CPU에 적합한 공랭식 CPU쿨러입니다.

6개의 6mm급 히트파이프와 53개의 방열핀, 높은 풍량과 풍압을 지닌 번들팬 구성으로 TDP가 비교적 높은 고사양 CPU의 발열을 빠르게 방열시킬 수 있습니다. 성능뿐만 아니라 디자인 또한 베이스면을 제외한 모든 영역을 깔끔하게 도금처리한 부분, CPU 쿨러 상단 탑플레이트 디자인, 쿨링팬간 조화 등 다방면으로 높은 완성도를 지닌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꾸준히 공랭식 CPU쿨러를 제작한 제조사의 노하우가 잘 녹아든 제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보급형 공랭 CPU쿨러보다 높은 퍼포먼스를 지니면서도 가성비를 챙기는 유저에게 추천해줄만한 제품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5674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