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그룹 PCIe4.0 M.2 NVMe SSD MP44L 서린 1TB 사용기 REVIEW / 03-16


0bba8d3c1dcb16eb6e0d435c324acc74.jpg
 

팀그룹 MP44L PCIe4.0 x4 M.2 NVMe SSD 서린 사용기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일반적인 2.5 인치 크기의 SSD(Solid State Drive)는, 사실 기존부터 사용해 오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기반의 컴퓨터 환경에서, 최소한의 변화로 성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고안된 제품이다 보니, 플래시 기술을 사용하는 SSD에 적합하지 않았고, 또, 성능 발전이 최대치에 다다르며 한계를 보였습니다. 이후, 하드웨어 시장은 소형화 및 규격의 통일화가 진행되면서, M.2 폼팩터가 빠르게 보급되었고, 그 특성에 맞게 설계된 NVM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서, SATA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저장 장치를 완성했는데요.




NVMe는 PCIe 레인을 사용하는데, PCIe 4.0 버전의 경우, 약 16 GT/s의 데이터 전송률을 보이며, 4개 레인(x4)을 사용하면 이론상 약 8 GB/s의 전송속도를 지원해, 상당히 빠른 읽기와 쓰기 속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노트북뿐만 아니라, 보급형 컴퓨터 메인보드나 PS5 콘솔 게임기, 외장 SSD 등에서 NVM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M.2 SSD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죠. 이번 시간에는, 최대 2TB의 대용량과 5,000 MB/s의 순차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가성비 SSD MP44L를 통해, TeamGroup(팀그룹)이 선보이는 신제품 M.2 SSD는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에서 살펴볼 TeamGroup MP44L은, 높은 가성비를 위해 DRAM을 생략, SLC 캐싱 기술을 통해, 부분적으로 성능을 보완한 제품으로, 1GB당 약 85원에 만나볼 수 있는 고효율 제품입니다. QLC가 아닌 TLC 방식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해, 실제 체감 성능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이는데요.




패키지는 상당히 심플하게 구성되었으며, NVMe 및 PCIe 인터페이스 정보와 그래핀 소재의 라벨이 사용되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내부에는 플라스틱 완충재를 사용해, 제품을 보호하고 있으며, 구성품으로는 M.2 SSD 본체로만 간단하게 구성되었는데요. 해당 제품은,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당사 유통 제품에 한하여, 5년의 품질보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TeamGroup MP44L은, 22x80mm의 2280 규격으로, 2.5인치의 드라이브보다 작은 크기가 특징이며,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 없어, 시스템을 보다 깔끔하게 빌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최대 2TB의 대용량 구성이 가능하고,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보니,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PS5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죠.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컨트롤러는 PHISON PS5021-E21T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Ie 4.0 x4를 지원하는 해당 컨트롤러는, 데이터 경로에 보호 정보를 추가했으며, 전체 경로에 대하여 오류 제어를 확장해,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토록 했고, 고급 보안 및 암호화 기능과 HMB(Host Memory Buffer) 기능을 지원하죠. 또, 메모리는 MICRON의 176단 TLC 낸드를 탑재해, SSD 1TB의 대용량을 구성하고 있으며, 아쉽게도, DRAM은 빠진 디램리스 제품입니다.




MP44L은 보급형 라인업이지만, 마치 S사의 고성능 제품처럼, 일반적인 종이 스티커 라벨이 아닌, 열 분산 및 방열 성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라벨을 사용한 점이 눈에 띄는데요. 1mm의 초박형 라벨은, 알루미늄 플레이트 위에 그래핀 소재를 적용해, 지속 사용 시, 효과적인 열 분산 효과를 제공하며, 자체적인 테스트를 통해, 약 5도 정도의 유의미한 방열 성능 차이를 보였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때문에, 방열판 설치가 어려운 콘솔이나 외장 케이스에서의 활용이 기대가 되는데요.




해당 모델은, 500GB와 1TB, 2TB로 만나볼 수 있으며, 가격 대비 높은 성능과 대용량으로, 보다 다양한 곳에서의 사용이 가능한데, 이번 시간에는 PC 컴퓨터에 연결해, 드라이브의 전반적인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툴을 통해, TeamGroup MP44L의 성능을 살펴보면, 순차 읽기와 쓰기 모두 4,500MB/s를 넘는 속도를 보여주면서, 보급형 제품 치고는 상당히 높은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TO 디스크 벤치에서는 최대 읽기 속도가 6.49GB/s, 쓰기 4.60GB/s 속도로 기록되었으며, 해당 테스트에서도, 여전히 상당한 속도가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번엔 AJA System 동영상 인코딩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측정을 진행해 봤는데, 4K 해상도 10bit RGB 코덱을 설정했으며, 1GB와 16GB 두 크기의 자료 모두 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속 쓰기 테스트인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통해, 지속 사용 시의 제품 성능을 확인해 보면, 1TB 모델의 경우, 최대 속도 5,304MiB/s와 최소 속도 63MiB/s를 기록했고, 50% 미만 구간이 7%로 기록되면서, 평균 1,881MiB/s의 속도로 동작했는데요. 해당 제품은 약 93~90% 구간까지는 5,000MiB/s 이상의 빠른 속도로 동작하다가, 그 후 1,700MiB/s 안팎으로 속도가 저하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TB 모델의 모든 공간을 채우는 데까지는 약 12분이 소요되면서, 결과적으로 TeamGroup MP44L은, 디램이 빠진 동급 제품 대비, 상당히 우수한 성능 유지력과 높은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SLC 캐싱 기술을 통해, 비교적 넓은 구간의 성능 유지력을 보이며, 컨트롤러의 성능이 준수해, 용량을 90%까지 채운 환경에서도, 꾸준히 평균 속도로 동작하거나 회복하려는 모습을 보이면서, 평균 속도 또한, 높게 측정되었네요.





이번엔 순차 사용이 아닌,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체감을 위해, 읽기와 쓰기가 복합적으로 동작하는 드라이브 내 복사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읽기와 쓰기가 혼합되는 테스트 특성상, 드라이브 간의 자료 이동 테스트보다, 속도가 반 정도로 저하되는 특징이 있으며, 실생활에서 필요한 최저한의 보장 속도를 확인하기 좋은데요. 우선, 100GB 크기의 단일 파일과 다중파일로, 더미 파일을 복사하는데 소요된 시간을 측정했을 때, 평균적으로 65초 정도가 소요되었으며, 초당 1.5GB의 처리 속도를 보였습니다.




압축된 단일 파일의 경우, 4GB와 16GB 파일 모두 2GB/s에 가까운 속도로 복사되면서, 각각 1초 후반과 9초대가 측정되었는데요. 단일 파일이 아닌, 1MB의 더미 파일이 4,000개와 16,000개가 담긴 폴더 복사 테스트에서는, 각각 8초와 35초로 측정되면서, 단일 파일보다는 소요시간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평균 속도는 약 500MB/s로 복사된 셈인데, 1GB 이상의 고용량 파일은 파일 형태와 관계없이 비슷한 시간이 소요되면서, 전반적으로,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차이는 높은 용량의 파일을 자주 사용하면 할수록, 동급 제품과 비례되는 차이를 보일 것이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NVMe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반으로, 읽기 사용 위주의 윈도우 부팅이나 무거운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과 게임 구동을 위해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해당 제품 역시, 액세스 타임에서 어느 정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급형 라인업임에도, 평균치 보다 높은 수준의 성능을 이끌어 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용량을 바탕으로, 게이밍 SSD로 활용하기에도 적합한 제품이죠.




온도의 경우에는, 전체 용량을 가득 채우는 연속된 더티 테스트에서, 최대 온도는 약 67도가 기록되어 방열판 없이 사용하기에도 좋은 가성비 SSD였네요.





또, MP44L M.2 SSD는 제품의 전반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한 전용 소프트웨어 S.M.A.R.T를 지원하는데요. 아쉽게도, UI 디자인은 제법 투박하고, 지원하는 기능도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제품 사용에 관한 상세 모니터링과, 자가 진단 및 컨디션 체크를 위한 벤치마크 기능 정도를 제공하고 있죠.




타사 제품의 경우, 라인업 구축을 위해, 감각적인 디자인과 기능으로 차별화를 두는 데에 반해, 팀그룹의 소프트웨어는 다소 부족한 모습이며, 특히, 내려받는 링크나 지원 등의 접근성도 떨어져, 개인적으로는 아쉬웠네요.





이렇게 해서, 가성비 좋은 M.2 SSD TeamGroup MP44L을 살펴봤습니다. 500GB부터 2TB까지 폭넓게 구성되어 있어,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따라 알맞은 용량 선택이 가능하며,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대용량의 최신 게임이나 편집 작업을 위한 자료 백업은 물론이고, 체감 가능한 지속 사용 성능으로, 저장 장치로서 제법 쾌적한 환경을 제공했는데요. 1TB SSD 모델은 600 TBW의 내구성을 제공하며, 5년의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면서, 자체적으로 간단하게 제품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요. 보급형 답지 않은 준수한 평균 속도로, 밸런스 높은 고효율의 가성비 SSD를 찾고 계시다면, 해당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