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안리 LIAN-LI UNI FAN SL120 V2 BLACK 시스템 쿨러 사용기 REVIEW / 02-22

리안리 LIAN-LI UNI FAN SL120 V2 BLACK 시스템 쿨러 사용기

 

 

 


고급형 알루미늄 케이스로 유명한 리안리(LIAN LI)는, 자사의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해, 알루미늄 관련 가공 기술과 ARGB LED를 접목한 다양한 냉각 장치들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렸던 UNI FAN SL120과 INF 등의 SL120 시리즈 역시, 알루미늄을 커팅 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감성적인 튜닝성과 강력한 쿨링 성능을 모두 갖추어, 컴퓨터 시스템 쿨링팬으로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스템 내부에 보다 넓은 영역으로, 조명 효과를 추가할 수 있으면서, 강력한 냉 성능으로, 고성능의 게이밍 컴퓨터를 서포트해 줄 수 있는, 케이스 쿨러 리안리 UNI FAN SL120 V2 컴퓨터 쿨링팬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렸던 파생 모델이 아닌, 기존 모델의 개선 버전으로, 조명의 시인성과 라디에이터 호환성 개선, 업그레이드된 전용 컨트롤러로, 더욱 강력한 편의성이 눈에 띄는 제품입니다.





리안리 유니팬은, 성능과 감성을 모두 챙기면서, 갈라하드와 같이, 쿨링 기기의 번들 팬이 해당 시리즈로 변경되어 출시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상당한 시리즈입니다. 파생 모델인 인피니티는 화려하고, 기존 모델은, 보다 부드럽고 절제된 멋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번에, 확 바뀐 편의성을 바탕으로, 신규 모델 V2가 출시되어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해당 시리즈의 경우, 본품과 분배형 케이블로 구성된 싱글 팩(1PACK)과, 쿨러와 컨트롤러가 추가된 멀티 팩(3PACK/Controller)으로 판매 중입니다. 구성품의 차이로 인해 3PACK 제품은 가격대가 살짝 더 높은 편이죠. 크기는 120mm와 140mm 2종으로 출시되었으며, V2는 기존 모델과 커넥터가 달라, 서로 호환이 불가한데요. 하나의 컨트롤러에는 약 16개의 쿨링팬 연결과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에 맞게 패키지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LIAN LI UNI FAN SL120 V2는, 풍량 64.5CFM, 풍압 2.59mm-H2O의 고성능 쿨링팬으로, 게이밍 컴퓨터 조립 시, 라디에이터용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사양을 가지고 있는데요. 알루미늄을 커팅 해, 하우징과 블레이드 중앙에 포인트를 주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블레이드 바깥쪽으로, 하우징의 전면과 후면에 아크릴을 사용해, 내부에서 점등되는 LED가 부드럽게 투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해당 시리즈는, 모듈 방식의 데이지 체인 디자인이 적용되어, 케이블 연결 없이 쿨링팬 간 연결이 가능한데요. 프레임에 내장된 커넥터를 통해, 약 3개까지 연동 가능하며, 슬라이딩 방식으로, 홈에 맞춰 결합하기 때문에, 별도의 나사 없이 서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또, V2의 경우, 약 18cm 길이의 연장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데이지 체인 클러스터(팬 그룹) 구성, 그러니까 3+(1/2/3)으로, 최대 6개의 제품 사용이 가능하죠.




리안리 UNI FAN SL120 V2는, 향상된 모듈성을 바탕으로, 독특한 연결 방식을 사용하면서, 케이블 사용도 더욱 완성형에 가까워졌는데요. 공간 간섭 개선을 위해, 새롭게 등장한 플러그인 전원 케이블 모듈은, PWM 신호 전달을 위한 4핀 단자와, RGB LED 신호 전달을 위한 3핀 단자가 통합된 7핀 커넥터를 사용해, 두 갈래로 나뉘었던 기존 모델보다도 상당히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 분리가 가능한 키 록을 사용하면서, 라디에이터에 장착 시, 피팅 호스와의 호환성 문제도 해결했고요.




물론, 전용 컨트롤러 역시, 상당히 간소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7핀 커넥터를 통해, 약 4개의 클러스터 구성이 가능하며, 2번과 4번 포트의 LED 효과와 동기화 가능한 SM 타입의 3핀 포트 2개를 각각 제공하면서, 리안리 일체형 수냉쿨러의 워터펌프나, 케이스 전면 패널 등의 LED도, 해당 컨트롤러에 연결해, 동기화된 조명효과를 만끽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각 포트는 최대 5W의 출력을 지원하고요. 하나의 클러스터에서 최대 6개의 팬 속도와 LED를 제어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는 총 4개의 클러스터를 제어할 수 있어, 단순 계산 시 24개를 제해야 하지만, 전력이나 메인보드 연결성의 한계로 인해, 최대 16개의 팬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에 구성된 케이블을 살펴보면, 전원 공급을 위한 SATA 커넥터가 2개 구성되었으며, 12개 이상의 팬을 연결하거나, LED가 종종 흰색으로 고정되는 경우에는 2개 모두 연결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메인 커넥터 1개만 사용하면 됩니다. 또, 소프트웨어 제어를 위해, 메인보드 연결에 필요한 USB 헤더, 그리고, 쿨링팬의 LED와 RPM 제어를 위한 5V ARGB 및 4핀 PWM 케이블로 구성되었네요.





조립 가이드는 그림으로 인쇄되어 책자로 제공되고 있으며, 리안리 유니팬은, 쿨링팬끼리 서로 결합할 수 있어, 단순 추가 및 교체 상황이라면, 컨트롤러에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메인보드와 연동하면 끝이다 보니, 특별히 다룰 내용이 없을 정도로 연결이 간단합니다.




또, 전용 커넥터를 통해 연결할 수 있어, 타사 제품들에 비해 선 정리도 용이하고요. 이번 유니팬 SL120 V2는, 슬림형 케이블 디자인을 적용해, 플러그인 케이블 모듈로 설계를 변경했고, 이를 통해, 공간 간섭을 최소화했으며, 일체형 수냉쿨러와 장착 시, 라디에이터 호스 피팅에 걸리던 키 록을, 제거할 수 있도록 탈착식으로 변경해, 호환성을 개선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규 커넥터가 사용되면서, 기존 모델과는 호환이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게이밍 컴퓨터 조립 시, 해당 부분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조립을 마친 뒤 전원을 켜면, 블레이드 바깥쪽인 하우징의 전후면과 측면에서, LED가 부드럽게 점등되며, 밝기도 높은 편이라 주변에 은은하게 반사되어 자연스레 묻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쿨링팬끼리 맞물렸을 때, 조명의 간격은 약 3mm 정도로 줄어들어, 일체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죠.




재밌는 점은, 이번 신규 모델의 경우, 연장형 케이블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기존에는, 모두 직접 결합해, 붙여 사용했다면, 이번 V2 모델은, 중간에 연장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어, 최대 3+3으로 보다 유연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팩 구성마다 구성품이 다르기 때문에, SL120 V2로 시스템 팬을 전부 교체하고 싶다면, 총 몇 개의 쿨링팬을 어떻게 나누어 연결할 것인지 미리 생각하시고 구매하셔야 하는데요. 특히, 분리형 케이블은 싱글 팩에만, 연장형 케이블은 멀티 팩 구성에만 포함되어 있어, 확장성이 높은 컴퓨터 케이스에 조립하려 한다면, 싱글 팩과 멀티 팩 수량을 적절히 나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명 효과는, 당사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며, 메인보드와 동기화 기능을 제공해,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로도 조명 효과 제어가 가능합니다. 팬에 내장된 모듈 조명은, 모두 주소 지정이 가능한, 5V ADD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컨트롤러 연결 시, +12V 단자에 연결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고요.





앞서 살펴본 대로, 이번 LIAN LI UNI FAN SL120 V2는 통합형 케이블,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컨트롤러를 사용하다 보니, 연결에 있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아 준비해 봤습니다. 1개의 컨트롤러는 총 4개의 클러스터(팬 그룹) 구성이 가능하며, 최대 16개의 쿨링팬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6개부터 13개 정도를 사용하는 미들타워 케이스 정도면, 컨트롤러 하나로 모든 팬을 제어할 수 있는데요.




전면과 상단, 후면의 3면이나, 하단 또는 측면의 4면 정도를 사용하는 일반형 케이스와는 달리, 5면 모두 활용 가능한 확장형 케이스 사용자의 경우에는, 팬 그룹 구성이 4개만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 2개의 면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합쳐 사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 연장형 케이블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 인접해야 하고요. 때문에, 사용할 팬의 총 개수와, 각면에 어떻게 나누어 연결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둘 필요가 있는데요. 쿨링팬을 많이 사용할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약 13개를 사용한 5면 구성에 초점을 두고 설명을 이어나가겠습니다.




해당 구성은, 전면에 3개, 상단에 3개, 후면에 1개, 하단에 3개, 측면에 3개의 케이스 쿨링팬을 설치하는 일반적인 확장형 케이스 구성으로, 5V ARGB 조명이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 연장형 케이블 구성 시에도 어느 정도 이를 고려해 구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건, 위의 3가지로, 전면에서 하단, 그리고 후면과 상단, 측면 순으로 이어지는 시계방향 회오리 느낌으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간단하게는 한 붓 그리기로 완성하는 도형이라 생각하고, 각자의 감각대로 창의적으로 설계하셔도 됩니다.




앞서, 언급한 방향의 경우에는, 전면과 하단이 이어지는 부분이나, 후면과 상단이 이어지는 부분, 또는, 상단과 측면이 이어지는 부분 중 한곳을 선택해, 연장형 케이블로 서로 연결할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는 하단 부분이 컨트롤러가 위치한 곳과 가장 멀기 때문에, 케이스 전면과 하단을 케이블로 이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엔, 컨트롤러를 살펴봤는데요. 전면과 하단부는 4번 포트, 후면은 1번 포트, 상단은 2번 포트, 측면은 3번 포트에 연결되어, 총 4개의 클러스터로 연결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포트의 번호와는 상관없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클러스터의 순서를 바꿔, LED의 흐름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SM 타입의 조명기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동기화를 고려해, 근처 포트에 연결만 해주시면 됩니다.




케이블이 간소화되면서, 대략적인 구성 방법만 알면, 케이스 레이아웃에 따라, 수백 가지로 조합이 가능한데요. 다만, 타사 쿨러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 L-CONNECT가 아닌 다른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펌프/GPU와 일부 쿨링팬만을 별도로 연계해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를 위해, 타사 컨트롤러와의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리안리 유니팬 SL120 V2이 전용 7핀 커넥터를 사용하는 만큼, PWM 신호와 LED를 분배하기 위해서는, 싱글 팩 구성품에 동봉된 분배형 케이블이 1개 이상 필요하고요.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쿨링팬을, 분배형 케이블로 연결한 뒤에, SM 타입의 LED 커넥터는 리안리 컨트롤러에, PWM 커넥터는 펌프에 달려 있는 Y자 분배 케이블 등의 다른 컨트롤러에 연결하면, 타사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RPM 조절이 가능한 리안리 유니팬 SL120 V2가 완성되는 건데요. 이 경우, 연결된 팬 각각 개별적인 컨트롤을 원한다면, 개수만큼 분배형 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당사 전용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에서는, 각 클러스터를, CPU나 GPU 온도에 맞춰, 제어할 수 있는데요. 다만, 수온이나 기타 센서 등을 통한 컨트롤에 어려움이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타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쿨러를 별도 관리하는 경우, 워터펌프 등의 타사 쿨러 LED를 메인보드로 제어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또, 메인보드와 타사 및 당사의 소프트웨어 등 여러 가지를 함께 사용해야 해서, 개인적으로는 별로 권장하지 않지만, 강력한 퍼포먼스를 위해서라면, 이렇게 나눠 구성해 사용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L-CONNECT 3에서는, 이를 지원하는 제품들을 한곳에서 관리해,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하며, 이전 시간에 살펴본 스트리머 플러스 제품군도 하나의 탭으로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컨트롤러는 별개 구성이 필요하죠. LED 효과와 팬 속도를 변경할 수 있고, 각 그룹별 또는 그룹 내에서도 개별적으로 다르게 지정해 사용하거나, 모두 동기화하여 사용이 가능한데요. 소프트웨어 내에 위치한 동기화 스위치 버튼으로, 메인보드와 컨트롤러 연결을 전환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은 심플하면서도, 상당히 활용적인 소프트웨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타사 쿨러나 개별 쿨링팬의 LED, 주변 조명기기 등을 리안리 컨트롤러에 연결해 소프트웨어로 통합 관리하고 싶다면, 별매 중인 ARGB Device Cable Kit에 동봉된 전환 케이블을 통해, 3핀 5V ADDRGB 커넥터를 3핀 타입으로 변경하여, 컨트롤러에 연결해 주면, 타사 조명기기도 LED 효과를 동기화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리안리 유니팬 SL120 V2로, 게이밍 컴퓨터 조립을 조립해 봤습니다. 개선된 호환성과 업그레이드된 연결성으로, 선정리가 더욱 간편해진 해당 제품은, 1팩과 3팩으로 출시되어, 필요에 따라 구매하실 수 있도록 했는데요. 컨트롤러 하나로 총 16개의 쿨러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컨트롤러가 포함된 3팩과 개별 연결이 가능한 1팩을 적절히 나눠, 조금 더 효율적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 모델과는 호환이 어려워, 시스템 쿨링팬으로서 통째로 교체해야 하는 사용자에게는 부담이 큰 게 사실인데요. 그럼에도, 개선된 사항과, 업그레이드된 강력한 성능으로, 고성능의 게이밍 컴퓨터에 사용할 라디에이터 겸용 쿨링팬을 찾고 계시다면, 완성도 높은 해당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