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로 더욱 강력해진] LIAN LI UNI FAN SL120 V2 WHITE 3Pack 리뷰 REVIEW / 02-21

리안리 UNI FAN SL120 V2는,

 

23년 1월에 출시된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 중 최신작으로 기존의 SL120 시리즈에서 많은 부분이 달라지고 보다 강력해진 쿨링팬 입니다.

보통은 리안리 시스템을 꾸미는분들께서는 통일성을 위해 여러개의 팬을 함께 구매하시게 되는데 오늘 리뷰에서는 합리적인, 최적의 구성방법을 함께 담았습니다.

자!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Specification


시스템 쿨러 / 공랭 / 팬 쿨러 /

팬 크기 : 120mm / 28T / 3-4핀 / 베어링 : FDB 2000 RPM / 최대 풍량 : 64.5 CFM / 최대 풍압: 2.59 mmH2O / 최대 소음 : 최대 29dBA / LED 라이트 / PWM 지원 / 팬 컨트롤러 / 데이지체인 LED시스템: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 AS : 2년 유통사 : 서린씨앤아이


제품의 특징

달라진 호환성과 허브 컨트롤러 기능!

우선 구성품을 간단히 소개드릴게요.

시중에는 1팩, 3팩 두가지 버전이 출시되어있는데 3팩은 위의 사진과 같이 팬 외에도 컨트롤러와 여분의 케이블들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1팩은 1개의 메인보드용 연결 케이블만 제공됩니다.

 


따라서 이번 유니팬 SL120 V2를 구매하신다면, 3팩 한개는 구매해야 컨트롤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고 이와 연동되는 리안리의 강력한 소프트웨어인 L-Connect3 또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간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는 독창적인 연결방식으로 주목받아왔습니다.

여러개의 쿨링팬을 직렬로 연결하면서도 케이블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식을 통해 선 정리의 이점을 가져왔는데요,

이번 SL120 V2 모델은 그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기존 시리즈 제품들과 비교해 달라진 컨트롤러(허브)로 인해 구매 전 꼼꼼하게 확인해야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 첫번째 포인트는 팬과 컨트롤러를 연결하는데 쓰이는 커넥터가 7핀인데 이게 이전 시리즈들과는 호환이 되지 않는 신규 규격이라는 점 입니다.


 

 

 

위는 SL120 V2의 3팩에만 동봉된 컨트롤러이고 아래는 기존에 리뷰했던 리안리 스트리머 파워케이블의 컨트롤러입니다.

아래 사진에선 왼쪽이 V2의 커넥터이죠.

같은 7핀 이지만 커넥터의 모양이 살짝 다르기때문에 호환이 불가합니다.

 


이번에 변경된 이 케이블이 팬과 직접 연결되는 부분도 기존 유니팬 시리즈들 대비 상당히 작고 컴팩트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고 플라스틱 구조물이 최소화되어 수랭쿨러 라디에이터 같은 조건에 팬을 장착하는 경우 튜브나 케이스 등 장애물과의 간섭에서 한결 자유로워질 수 있죠.

 


그리고 3팩에는 이처럼 팬과 팬을 연결해 최대 6개의 직렬 연결 구성이 가능케하는 연장 케이블이 함께 제공되는데요.

이 케이블을 사용하면 최대 3+3 구성을 한개의 컨트롤러 커넥터에 연결해 마치 한개의 시스템처럼 다양한 조명설정과 PWM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이 커넥터는 케이스팬으로 4개 이상을 근접해 배치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팩에 동봉된 케이블은 팬과 팬을 연결하는 연장용 케이블 2개와 7핀 전용커넥터 4개의 구성입니다.

즉, 3팩을 한개 구매하면 최대 4개의 쿨링팬을 컨트롤러에 연결할 수 있게되는것인데 보통 유니팬을 사용해 구성하시는 경우 2개나 3개 또는 그 이상을 연결해 사용하므로 본인의 구성 방식에 맞게 3팩과 1팩 구성을 잘 짜서 구매해야 합니다.

다음 표는 SL 120 V2를 활용해 시스템을 구성하는 예시입니다. 최소한의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비용측면에서 장점이 있어 그렇게 안내드리니 참고하세요. 보통의 경우 3팩은 한개만 구매하시는게 경제적이긴 합니다.

 

위 도표는 3열 수랭 또는 3개의 120밀리 팬을 시리얼연결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미들타워급 케이스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모든 경우에서 3팩은 한개만 구매해도 전체 컨트롤이 가능하다는걸 알 수 있네요.

 

달라진 팬의 외형

두번째로 살펴볼 부분은 기존 버전대비 V2의 달라진 부분과 특징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팬은 120밀리 규격에 여타 팬들보다 조금 두꺼운 28mm의 두께를 갖습니다. 불투명한 전체 하우징과 임펠러 또한 특징이죠.

 


7개의 블레이드는 두께와 잘 밸런스를 맞춰 높은 풍압을 자랑하며 중심부엔 리안리 로고가 메탈 소재로 제작되어있어 고급스러움을 더합니다.

 


좌측의 일반적인 25mm 두께 팬과 비교해보면 차이를 알 수 있는데요. 보통 큰 이슈는 없겠지만 수랭 라디에이터에 샌드위치 구성을 고려중이시라면 두께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뒷면 또한 아주 깔끔하게 정돈된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여주며 중심부가 정면과 마찬가지로 메탈릭 디자인을 채택하고 LED도 앞과 동일하게 배치되어 "뒷태"도 예쁘다고 할 수 있습니다.

 


LED는 기존 버전보다 두께가 더 두꺼워진 모습인데 팬이 직렬 연결되는 경우 위 아래쪽 방향으로 각각 배치된 모습이며 측면(팬끼리 맞닿는 부분)은 LED가 없습니다.

 


기존의 SL 모델과 차이점 중 또 하나는 이 LED끼리 만나는 부분인데 전작 대비 모서리까지 LED가 최대한 연장되어 직렬로 연결해 유니팬만의 ARGB 조명효과들을 사용하면 보다 연속성 높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D가 점등된 상태를 측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앞뒤 방향을 가릴것 없이 동일한 조명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것을 볼 수 있죠.

 


사용자 시각에 주로 노출되는 측면은 완성도 높은 알루미늄으로 마감 처리를 했습니다.

 


이러한 배치와 불투명 프레임과 임펠러는 절제된 조명효과를 선호하는 분들께 좋은 옵션을 제공합니다.

 


물론, V2 이전에 출시되어 시장에서 호평받아온 최근 유니팬 모델들처럼 팬간 직렬연결을 가능케하는 구조물은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수랭라디에이터에 장착할때의 호스부나 케이스와의 호환성 문제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죠.


3팩은 앞서 설명드렸듯 직렬 연결을 주로 진행하시는 분께 정말 좋은 옵션입니다. 간편하게 끼워넣는 것 만으로도 여러가닥의 선을 삭제해버릴 수 있죠.

사용자는 그저 팬을 쭉 이어 연결해주고 마지막 팬에서 컨트롤러까지 한가닥의 선을 연결해주면 그만입니다.

 


우리가 흔히 쓰던 ARGB PWM 쿨링팬들은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위 사진처럼 복잡한 거미줄처럼 얽힌 케이블은 감내해야할 단점인데 유니팬은 이를 독창적인 직렬 연결방식으로 깔끔하게 해결해주죠.

 


이는 위와같은 3열 수랭쿨러를 사용할때도 유용하지만 시스템 전체를, 6개 이상의 ARGB팬들로 꾸미고자 하는 분들께는 선택이 아닌 필수처럼 권장할만한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완성도 높은 L-CONNECT3 SW

이 쿨링팬을 더욱 빛나게 하는것은 완성도 높은 수준의 전용 SW인 L-Connect3 덕분입니다.

이 SW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3팩에 제공되는 전용 제어기를 사용하고 이 제어기를 메인보드와 USB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1팩 모델은 메인보드의 PWM커넥터에 직접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이 제공되지만 3팩 모델은 그렇지 않기때문에 필수적으로 이 컨트롤러를 사용해야하죠.

하지만 이 완성도 높은 SW는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그것보다도 뛰어남을 자랑하기에 컨트롤러 한개는 꼭 사용해보시길 권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보면


이 L-Connect3 SW에서는 기본적인 시스템의 정보와 모니터링 기능은 기본이며 아주 디테일한 팬의 속도/LED 제어가 가능한데요. 최대 6개의 팬을 한가지 제어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SW를 사용해 메인보드와의 조명 동기화는 물론 다른 리안리 제품과의 조명 동기화나 다수의 UNI FAN을 동시에 제어하는것이 가능합니다.

 


PWM제어는 두개의 소스 정보(CPU, VGA)온도를 기반으로 디테일한 속도 제어를 각 팬마다 설정하는것이 가능하며 아예 동작을 정지시켜 무소음을 구현할 수 있는 제로팬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속도제어 기능은 다른 일반적인 4pin PWM팬도 지원하도록 확장성을 제공한다면 더욱 만족스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우수합니다.

 


그리고 조명의 제어는 간단/디테일 총 두가지 메뉴탭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디테일한 설정에 들어가보면 연속 연결된 유니팬도 독립적으로 각각 색상과 모드를 설정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프레임의 색상/모드를 각각 달리 할 수 있기에 정말 엄청난 수의 조명 효과 조합이 가능합니다.

 


또한 컨트롤러 한개의 포트에 연결된 최대 6개의 팬을 한개로 패키지화 하고 순차, 축적, 흐름 과 같은 연속적인 조명효과를 적용해줄 수 있죠.

대표적인 조명효과는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쿨링 성능, 소음은?

최정상급 쿨링 퍼포먼스

테스트는 3열 수랭쿨러인 써멀라이트의 Frozen Horizen 360에 3개의 팬을 장착해 진행했고, 번들팬인 써멀라이트의 TL-B12 Extreme을 그 비교군으로 놓았습니다.

최상급 쿨링팬인 TL-B12인 만큼 감안하고 결과를 살펴보면 좋은데요.

 


우선 10분여간의 부하 조건 구동 시 TL-B12대비 동급 수준의 뛰어난 쿨링 성능을 기록하는것이 확인됩니다.

보다 보기좋게 정리해보면 평균 0.2도, 최대 0.5도 정도의 온도 차를 보여주었네요. 성능 하나만큼은 최정상급 라디에이터 팬인 TL-B12를 상대로 동급의 성능을 보여주어 놀라운데요. 두께가 두터워진 덕분에 라디에이터와의 조합에서 높은 풍압이 효과를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 리안리의 갤러헤드2 도 기대해 볼 만 하겠네요.

대신, 소음 측면에서는 48.5데시벨로 TL-B12보다 꽤나 높은 수치가 기록되었습니다.

40데시벨을 기점으로 높아질수록 소음의 변화에 대해 크게 체감이 가능해지는데 성능을 얻은만큼 어느정도는 소음을 감내하든가, 아니면 SW 튜닝을 통해 사용자에게 맞는 최적의 소음-성능 조합을 찾아 사용해야겠습니다.


총평 / 추천 대상

화려함과 성능, 완성도 그 모든것을 담은

오늘 살펴본 리안리의 최신 유니팬 시리즈, UNI FAN SL 120 V2는 유니팬 특유의 특장점은 극대화하면서도 동시에 업그레이드 된 성능으로 가히 끝판왕격 팬이라 부를만한 제품이었습니다.


이미 리안리 제품군을 사용하고 계셨다면 컨트롤러의 호환성에 유의해안하지만, 리안리 케이스나 파워케이블을 함께 조합해 시스템을 구성하기에도 정말 알맞은 제품이죠.

특히 수랭 라디에이터에서의 성능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오늘의 쿨링팬을 추천할만한 대상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리안리 시스템 사용자

2. 최상급 완성도의 시스템 팬을 찾는 분

3. 고성능의 라디에이터용 ARGB 쿨링팬을 찾는 분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드리며, 제 리뷰가 여러분의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

76116e3c46c318e1031ffbbcda07ee1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