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N-LI UNI FAN SL-INF 120 사용기 REVIEW / 10-26


LIAN-LI UNI FAN SL-INF 120 사용기

 

 

 

 

시스템 내부가 훤히 들여다 보이는 컴퓨터 케이스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컴퓨터 하드웨어 부품의 튜닝 영역도 빠르게 확장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쉽게 노출되는 CPU 쿨러나 컴퓨터 케이스 쿨링팬은, 화려한 감성과 높은 쿨링 성능을 바탕으로, 고성능 게이밍 컴퓨터 구성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스템 내부에 보다 넓은 영역으로 조명 효과를 추가할 수 있으면서, 고성능의 하드웨어를 서포트해 줄 수 있는 케이스 쿨러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컴퓨터 쿨링팬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렸던 UNI FAN SL120의 인피니티 버전인 신규 모델로, 보다 간편한 사용과 더욱 화려해진 외형이 눈에 띄는 제품인데, 저와 함께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일반적으로, CPU 쿨러에 사용되는 번들 쿨링팬을 바탕으로, 시스템에 통일감 부여를 위한 컴퓨터 쿨링팬이 출시되기 마련인데요. 반면, 리안리 유니팬의 경우, 강력한 쿨링 성능과 감성적인 튜닝성을 모두 갖추면서, 기존 컴퓨터 쿨러 번들 쿨링팬이 해당 모델로 변경되어 출시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상당한 시리즈입니다. 이번 인피니티 모델 역시, 인피니티 미러 팬 디자인이라는 독특한 기하학적 패턴으로, 화려함을 더하고 있다 보니, 튜닝성을 극대화한 게이밍 컴퓨터에서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가 되는데요.




해당 제품의 경우, 단품으로 구성된 1팩과, 쿨러의 개수 및 컨트롤러가 추가된 3팩으로 판매 중이며, 그로 인해 3PACK 제품은 가격대가 조금 더 있는 편입니다. 리안리 UNI FAN SL-INF 120은 기존 SL120과 커넥터가 다르기 때문에, 신형 컨트롤러가 필요한데요. 하나의 컨트롤러에는 최대 16개의 쿨링팬 연결 및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에 맞게 패키지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은, 풍량 61.3CFM, 풍압 2.66mm-H2O의 쿨링팬으로, 전작 대비 더욱 강력해진 퍼포먼스 덕분에, 라디에이터용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알루미늄을 커팅 해, 블레이드 중앙에 포인트를 주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전작이, 프레임의 전면과 후면에 위치한 아크릴에서 LED가 점등되었다면, 이번 인피니티 모델은 임펠러까지 확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모델의 아이덴티티라 볼 수 있는 인피니티 디자인은, 컴퓨터 쿨링팬 하우징 측면에도 구성되어 있는데요. 프레임 양쪽, 넓은 영역으로 구성된 미러 디자인 덕분에, 케이스 쿨러 장착 시에도 다양한 부분과 위치에서 해당 제품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또, 지문 및 스크래치 방지를 위한 저반사 필름을 부착해, 조금 더 깔끔한 사용이 가능토록 배려한 모습이네요.




특히,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는, 모듈 방식의 데이지 체인 디자인이 적용되어, 케이블 연결 없이 쿨링팬 간 연결이 가능한데요. 프레임에 내장된 커넥터를 통해 최대 4개까지 연결이 가능하며, 홈에 맞춰 결합하기 때문에, 별도의 나사 없이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연결 방식을 사용하면서, 케이블 사용을 최소화하다 보니, 간소화된 별도의 케이블 모듈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커넥터는 PWM 신호 전달을 위한 4핀 단자와, RGB LED 신호 전달을 위한 3핀 단자가 융합된 커넥터를 사용하면서, 두 갈래로 나뉘었던 기존 모델보다도 상당히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전용 컨트롤러의 경우, 하나의 그룹으로서 최대 4개의 쿨링팬 속도와 LED를 제어할 수 있으며, 4개의 그룹을 제어할 수 있게 되어, 총 16개의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컴퓨터 케이스를 기준으로, 하단, 전면 또는 측면, 상단, 그리고 후면, 이렇게 4그룹으로 나누어 쿨링팬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컨트롤러를 추가해, 더 많은 그룹으로 관리할 수도 있죠.





조립 가이드는 그림으로 인쇄되어 책자로 제공되고 있으며, 리안리 유니팬의 경우, 쿨링팬끼리 서로 결합할 수 있고, 또, 전용 커넥터를 통해 연결할 수 있다 보니, 타제품들에 비해 선 정리가 용이합니다. 팬 중앙에 배치된 케이블 커넥터는, 모듈의 방향을 전환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특히, 일체형 수냉쿨러와 장착 시, 라디에이터 호스 피팅에 걸리던 키 록을, 제거할 수 있도록 탈착식으로 변경되어, 호환성을 개선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다만, 신규 커넥터가 사용되면서, 기존의 SL120이나 갈라하드 유니팬 에디션과는 호환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게이밍 컴퓨터 빌드 시, 해당 부분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물론, 케이스 내 공간에 여유가 있다면, 여러 컨트롤러를 사용하더라도, L-CONNECT 소프트웨어로 통합하여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조립을 마친 뒤, 전원을 켜게 되면, 블레이드뿐만 아니라, 하우징의 전면과 측면 모두에서 LED가 점등되며, 밝기도 높은 편이라 안쪽에서부터 투영된 LED가, 주변에 반사되어 부드럽게 묻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피니티 모델은 0.5mm의 간격으로 촘촘하게 짜인 여러 겹의 층이, 기하학적인 패턴을 이루어, 이름처럼 끝없는 깊이감을 표현해, 화려함을 연출하는 게 특징인데요. 때문에, 밝은 계통의 게임용 컴퓨터 케이스와 함께 활용하면, 깔끔하면서도 화려한 LED를 연출할 수 있고, 어두운 계통의 게이밍 컴퓨터에서는, RGB 조명 효과를 부곽 시킬 수 있습니다.




조명 효과는, 당사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며, 메인보드와 동기화 기능을 제공해,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로도 조명 효과 제어가 가능합니다. 팬에 내장된 모듈 조명은, 모두 주소 지정이 가능한, 5V ADD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12V 단자에 연결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고요.





더욱 간편한 사용이 가능해진 전용 소프트웨어 L-CONNECT 3는, 이를 지원하는 제품들을 한곳에서 관리해,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전 시간에 살펴본 스트리머 플러스 제품군도 하나의 탭으로서 확인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L-CONNECT 3를 통해, LED 효과와 팬 속도를 변경할 수 있고, 각 그룹별 또는 그룹 내에서도 각 쿨링팬별로 다르게 지정해 사용하거나, 모두 동기화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내에 위치한 스위치 버튼으로 전환해, 두 방식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은 심플하면서도, 상당히 활용적인 소프트웨어임을 확인할 수 있죠.




기존의 L-CONNECT 2에서는 조명효과 프리셋이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리안리 UNI FAN SL-INF 120은, 스트리머 플러스와 호환되는 L-CONNECT 3를 지원하면서, 상당히 상세한 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임펠러와 프레임 조명을 달리 설정하거나 아예 OFF 할 수도 있네요.





이렇게 해서,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으로, 게이밍 컴퓨터 조립을 조립해 봤습니다. 개선된 호환성과 인피니티 만의 독특한 멋을 확인할 수 있었던 해당 제품은, 1팩과 3팩으로 판매되면서, 필요에 따라 구매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컨트롤러 하나로 총 16개의 컴퓨터 쿨러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컨트롤러가 포함된 3팩 1개와 나머지로 채운다면, 조금 더 효율적인 선택이 가능하죠. 물론, 리안리 제품은 기본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편이지만, 완성형은 디테일함에서 차이가 있다는 말이 있듯, 동일한 쿨링팬으로 깔끔한 시스템을 빌드 하기 용이하고, 우수한 쿨링 성능과 팬 소음으로, 하이엔드 구성의 게이밍 컴퓨터에 사용할 제품을 찾고 계시다면, 알루미늄 기반의 우수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한, 40년 기술과 노하우의 LIAN LI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