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안리 UNI FAN SL-INF 120 RGB 화이트(3팩/1팩) 리뷰 사용기 REVIEW / 10-20

0454f48a832e31bea1e1998abc27be9a.jpg
 

남들보다 뛰어나고 획기적인 제품을 출시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용자들의 불만을 잘 캐치해야 되고, 명확한 해결 방법과, 현실적인 제품 생산 단가 내에서 해결해야만 합니다. 빠른 속도로 발전하던 LED 튜닝 시장은 이제 레드오션으로 접어들은 것처럼 신제품들의 출시도 더뎌졌고, 신박한 제품을 만나 보는 것이 쉽지 않아졌음을 새삼 느낍니다.

그 와중에 리안리가 2021년 출시했던 케이블 정리 혁명을 가져온 제품이 있었으니, 그게 바로 리안리의 유니팬(UNI FAN) 시리즈입니다. 유니팬 시리즈는 모델명 SL, AL, 그리고 가장 최근 출시한 SL-INF(인피니티) 제품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이 바로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RGB 팬 화이트(3팩/1팩)입니다.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은 61.3CFM의 풍량과 2.66 mmH2O 풍압의 스펙을 갖고 있는 120mm 규격의 RGB LED 팬입니다. 메인보드 LED 싱크를 지원하며, 자체 소프트웨어인 리안리 L-Connect3 소프트웨어 컨트롤을 지원합니다.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 패키지 전면은 제품의 RGB LED가 점등된 사진과 제품명, 그리고 유통사의 보증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기존 리안리의 갤러해드 수랭 쿨러 패키지처럼 블랙과 화이트 모델 모두 같은 블랙 제품의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고, 화이트 제품은 그에 맞는 화이트 제품의 전용 패키지가 적용되어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만듭니다. 3팩 제품의 패키지는 팬 3개가 결합된 모습인데, 1팩 제품도 특징을 보여주기 위해 동일한 사진을 보여줘서 큰 차이가 없는 모습입니다.

 

 

패키지 뒤쪽에는 제품 상세 스펙과 시리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팩과 1팩의 구성품 차이는 바로 컨트롤러 유무와 모듈러 케이블의 단자인데요. 3팩은 사진과 같이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 3개와 컨트롤러, 나사 및 사이드 인피니트 미러에 부착할 수 있는 스티커를 제공합니다.

 

 

컨트롤러가 담긴 박스에는 컨트롤러 본체 1개, USB 케이블, Y자형 스플리터 케이블, 메인보드 싱크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제품 설치 가이드와 리안리 L-Connect3 소프트웨어 설명서 총 2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은 고무패드까지도 회색 톤으로 맞춰서 완전한 올 화이트 구성을 원하는 유저에게 안성맞춤입니다. 곳곳에는 이번 SL-INF 팬이 강조하는 인피니티 미러 효과를 위해 미러 크롬 재질이 사이드와 제품 전면 중앙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알루미늄의 비중은 기존보다 줄어들었지만, 오히려 더 실버 크롬이 많이 사용되면서 세련된 은빛 화이트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름처럼 SL-INF 시리즈는 SL 시리즈와 상당히 유사한 모습이지만, 그 모습 그대로에서 LED 위치의 변화가 눈에 띕니다.

 

 

 

 

중앙 부분은 인피니티 미러 효과가 제공되는 미러 크롬 재질이라서 처음에는 이렇게 보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프레임 역시 인피니티 미러 효과 적용으로 역시나 보호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참고로 패키지에 동봉된 보호 필름이 바로 이곳에 부착을 하는 용도인데요. 흠집이 많이 나는 미러 크롬 재질 특성상 제공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호 필름이 1mm 오차도 없이 설계돼서 부착 시 상당한 집중력을 요구했습니다.

 

 

전면 중앙에는 인피니티 미러 효과, 베어링 부분에서도 LED 효과가 나오기 때문에 블레이드가 반투명 재질로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은 뒤쪽에서도 LED를 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존 유니팬 SL 시리즈가 사이드 프레임 양면이 빛나는 형태였다면, 이번에는 중앙과 사이드 모두 LED가 나오는 형태다 보니, 팬을 뒤집어서 흡기로 장착했을 때도 중앙에서 나오는 LED를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한 모습입니다. 그래서 후면에는 저렴한 스티커가 아니라,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캡이 장착되어 있고, 그 주변으로 LED가 빛납니다.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의 스크류 홀은 완전히 동그란 모양이 아니라, 양옆으로 살짝 넓은 모양입니다. 이는 유니팬 시리즈 특유의 결합하는 장착 방식으로 인하여 약간의 오차 범위로 나사가 들어가지 않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은 각 팬과 팬이 레고처럼 조립이 되고, 각 사이드에 금속 접점부가 접촉되는 Pin To Pin 데이지 체인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그래서 사진과 같이 양 사이드에는 암, 수 단자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쪽에서는 컨트롤러와 연결할 수 있도록 암 단자가 있는 모듈러 케이블을 장착하게 됩니다.

 

 

기존 유니팬 시리즈의 모듈러 케이블은 한쪽으로만 방향이 정해져있어서, 선정리 시 상황에 따라 선을 꺾어야 하거나 보기 안 좋게 정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은 그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모듈러 케이블이 팬 사이드 정중앙에 장착하도록 위치가 변경되었고, 이제는 케이블 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사소하지만 센스 있는 디테일까지 살려낸 점은 상당한 발전을 했다고 느껴집니다.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은 탈착식 키록 암수를 서도 결합시키면 되는 간편한 방식입니다.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화이트 RGB 팬의 컨트롤러는 한 단자당 연속 결합된 팬을 4개씩, 총 16개 장착을 지원합니다. 단일 팬 컨트롤러로 PC 하나를 커버하고도 남을 만큼의 팬 장착을 지원하는 것은 타사 대비 상당한 장점입니다.

 

 

L-Connect 3 소프트웨어 지원을 위해 컨트롤러는 USB(인터널 단자)로 연결되며, 특이하게도 작은 컨트롤러 하나가 SATA 케이블 두 개를 사용합니다. 저는 이번 구성에서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을 총 6개 사용했는데요. 12개 이상부터 SATA 케이블 2개를 연결해야 되는 줄 알았으나, 한 개만 연결 시에는 LED만 들어오고 팬 구동은 되지 않아서, 두 개를 모두 연결해 주었더니 정상 작동했습니다. 아무래도 LED와 팬구동을 각각 나눠서 전원을 공급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번 SL-INF 시리즈 팬은 LED 개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전원 공급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해결 방식은 결국, 하나의 팬 컨트롤러로 최대한의 팬을 지원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의 이득보다 소비자 입장에서의 이득이 훨씬 큰 부분입니다.

 

 

저는 리안리 UNI FAN SL-INF 120 팬을 수랭 쿨러와 케이스 하단 부분에 각각 장착했는데요. 수랭 쿨러 장착할 경우 압력 포트 같은 곳에 간섭이 생길 염려를 없애고자 아예 키록을 분리형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수랭 쿨러와 간섭이 없을만한 부분인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사소한 것까지 발전시키는 디테일이 대단합니다.

 

 

 

LED는 양옆 사이드 프레임 바깥쪽의 얇은 라인, 그리고 사이드 프레임에 인피니티 미러, 팬 앞면 중앙의 인피니티 미러 홀과 그 주변 블레이드, 뒤쪽의 중앙 부분까지 팬 전체가 사치스러운 LED로 도배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존 유니팬의 SL 시리즈는 프레임만 강조된 형태, AL 시리즈는 블레이드로 퍼지는 LED만 강조되었다면, SL-INF는 그 두 개가 적절히 섞인 형태입니다. 그래서 역대급으로 가장 화려하지만 절제된 LED 형태를 갖추었으며, 인피니티 미러 적용으로 인한 무한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어서 독특하고 매력 있는 제품입니다.

 

 

 

가장 최근 공개된 리안리의 L-Connect 3 소프트웨어는 다양해져가는 리안리의 제품들을 하나로 통합 및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공개된 소프트웨어입니다. 저렴한 제품들의 소프트웨어는 그 프로그램 안정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리안리 L-Connect 3는 3버전 공개와 함께 더욱 안정적인 구동 및 UI 편의성까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System Info 탭에서는 시스템 사양 및 온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L-INF 컨트롤러를 연결하면 Fan/Pump RPM 탭과 SL Infinity Lighting 탭이 활성화되는데요. Fan / Pump RPM 탭에서는 연결된 리안리 SL-INF 120 팬의 RPM 속도를 온도에 맞게 조절할 수 있으며, Start / Stop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그래픽카드처럼 일정 온도 이하에서는 팬 스탑 기능까지 가능합니다. 위에 MB RPM Sync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에는 컨트롤러에 메인보드 싱크 케이블을 연결한 메인보드를 통해 RPM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Quick/Sync Lighting 기능은 SL-INF 120 팬뿐만 아니라 리안리 스트리머 플러스 v2 제품처럼 소프트웨어 통합 컨트롤을 지원하는 다른 제품까지 동시에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같은 효과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어서 LED 일체감이 더욱 살아납니다. 위쪽에 MB Lighting Sync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에는 메인보드 RGB LED 싱크 모드로 전환됩니다.

 

 

리안리 UNI FAN SL-INF 120 RGB 화이트 제품을 리안리 O11D-EVO 케이스에 상단 및 하단에 장착하여 앞뒤 양쪽의 LED를 전부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전원 케이블은 리안리 스트리머 플러스 v2 제품을 적용해서 같은 리안리 제품 간 싱크를 최대한 보여드릴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리안리 L-Connect 3에서 제공하는 가장 예쁜 효과는 Scan 모드처럼 LED가 제품을 훑고 가는 듯한 효과와, 두 가지 색상이 서로 교차하면서 합쳐진 색상이 나타나는 Mixing 효과도 일품이었습니다. 제품 전체적으로 인피니티 미러 때문에 미지의 공간감이 느껴지는 독특한 외형이 상당히 중독적입니다.

 

 

오늘 만나본 리안리 UNI FAN SL-INF 120 RGB 화이트 제품은 여러 가지로 볼 때 "풀스펙"을 뛰어넘어, "오버 스펙"이라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고무 패드까지도 모두 화이트 톤으로 맞춘 올 화이트 구성에다가, 블레이드, 중앙 인피니티 미러 홀, 사이드 프레임 인피니티 미러 존, 뒤쪽에도 적용된 LED까지 모든 면, 모든 부분에서 LED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LED를 켜보면 과하다는 느낌이 크게 안 드는 이유는, 최대한 LED가 은은하게 퍼지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인데요. 인피니티 미러도 일종의 간접 조명이기 때문에 사진으로 볼 때와 마찬가지로 은은한 조명에 가깝습니다. 실물과의 차이점은 인피니티 미러의 신비한 공간감입니다. 팬 안쪽의 숨겨진 공간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피니티 미러 존은 LED가 꺼졌을 때는 세련된 실버 크롬으로, LED가 켜졌을 때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모습과 연출이 가능합니다. 여담이지만,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제품들일수록 자사 제품만을 사용하도록 가두기 위해 메인보드 싱크에는 인색하거나(C사), 추가 비용을 들여야 하는 것처럼(T사) 제한이 따르기 쉽습니다. 유니팬 시리즈도 전용 단자와 케이블을 사용하는 형태기 때문에 구성품 원가절감 겸, 메인보드 싱크 지원을 빼는 것도 그리 어려운 점은 아니었을 텐데요. 리안리는 한결같이 메인보드 싱크를 기본 구성품으로 적극 지원한다는 점은 박수 보낼 일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이전에도 리안리 제품을 리뷰할 때, 이미 이 정도로 완성도 있는 제품을 다음 후속작에서 또 개선하는 리안리가 대단하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유니팬 SL-INF 시리즈 또한, 그런 점에서 또 한 번 공감합니다. 기존 모듈러 케이블 자체도 완성도 있는 파츠인데, 이제는 케이블 방향까지 전환할 수 있도록 사소한 부분조차 사용자 입장에서 개선해가는 모습이 바로 리안리만의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4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