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팬 끝판왕] 리안리 유니팬 SL-INF 120 리뷰 REVIEW / 10-16

  

e7c5f0dffeeb741bd111aa2914c55c65.png 

 ​

 

 

 

리안리 UNI FAN SL-INF 120은,

22년 8월에 출시된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 중 최신작으로 가장 진보된 시스템 쿨링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간 제가 다양한 리안리, 쿨링 제품들을 소개드렸었는데 이번에는 영상 리뷰와 아래의 글을 통해 오늘의 신제품! 제대로 확인해 보세요.

자!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Specification


시스템 쿨러 / 공랭 / 팬 쿨러 / 팬 크기: 120mm / 25T / 3-4핀 / 베어링: FDB / 2100 RPM / 최대 풍량: 61.3 CFM / 최대 풍압: 2.66 mmH2O / 최대 소음: 최대 29dBA / 팬 개수: 3 PACK / LED 라이트 / PWM 지원 / 데이지체인 / 제로팬(0-dB기술) / LED시스템: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 무상 보증 : 2년 유통사 : 서린씨앤아이

제품의 특징

업그레이드 된 호환성!

그간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는 독창적인 연결방식으로 주목받아왔습니다.

여러개의 쿨링팬을 직렬로 연결하면서도 케이블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식을 통해 선 정리의 이점을 가져왔는데요,

이번 SL-INF 120 모델은 거기에 더해 호환성을 많이 개선했습니다.

그 첫번째 포인트는 팬과 팬을 연결하는데 쓰이는 인터락 키가 분리된다는 점 이 되겠네요.

손가락으로 살짝 힘주어 돌려보면 위 사진처럼 키를 팬의 프레임으로부터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수랭 라디에이터, 케이스, 공랭쿨러의 팬 클립과의 간섭이 없어 한결 안심하고 설치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팬과 케이블을 연결하는 연결부도 커버를 분리할 수 있게 되어 한층 나아진 호환성을 기대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케이블의 방향도 전환할 수 있어서 이전 유니팬 시리즈 대비 더욱 유연한 배선 정리가 가능해 졌죠.

화려함의 끝! 인피니티 미러

두번째로 살펴볼 부분은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디자인 전반에 적용된 인피니티 미러 입니다.

우선 임펠러 중심부에 원형의 큼직한 미러가 배치되어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듯 카메라싀 렌즈가 그대로 반사되는 모습!이 관찰되는데요, 이러한 미러는 시스템 내부의 타 조명장치들의 빛을 반사시켜 더욱 화려한 시스템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팬 자체가 점등되었을때도 무한한 원형의 고리가 있는듯 한 착각을 불러오는 조명을 감상할 수 있죠.

그리고! 이 팬의 디자인의 하이라이트는 측면에 있는데 총 두개의 측면에 이처럼 인피니티 미러가 큼직하게 배치되어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시스템을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조명의 효과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내죠.

쿨링 제품들 정말 많이 만져봤지만 이 제품 디자인을 따라올 제품은 여태까지도, 앞으로도 없을 것 같네요.


 

여기에 더해 프레임 앞뒤 할 것 없이 프레임 전반을 두르는 직선형 LED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팬의 뒷면도 깔끔한 메탈릭 리안리 로고를 부착해 두어 어느 방향으로 팬을 설치하더라도 이 빼어난 외모를 부족함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후면 중심부에서도 링 형태의 LED를 볼 수 있으니 위 사진처럼 흡기 팬으로 장착해 활용해도 딱 입니다.

완성도 높은 L-CONNECT3 SW

이 쿨링팬을 더욱 빛나게 하는것은 완성도 높은 수준의 전용 SW인 L-Connect3 덕분입니다.

이 SW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전용 제어기를 사용하고 이 제어기를 메인보드와 USB로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SW에서는 기본적인 시스템의 정보와 모니터링 기능은 기본이며 아주 디테일한 팬의 속도/LED 제어가 가능한데요.

이 SW를 사용해 메인보드와의 조명 동기화는 물론 다른 리안리 제품과의 조명 동기화나 다수의 UNI FAN을 동시에 제어하는것이 가능합니다.

PWM제어는 두개의 소스 정보(CPU, VGA)온도를 기반으로 디테일한 속도 제어를 각 팬마다 설정하는것이 가능하며 아예 동작을 정지시켜 무소음을 구현할 수 있는 제로팬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속도제어 기능은 다른 일반적인 4pin PWM팬도 지원하도록 확장성을 제공한다면 더욱 만족스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우수합니다.


 

그리고 조명의 제어는 간단/디테일 총 두가지 메뉴탭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디테일한 설정에 들어가보면 연속 연결된 유니팬도 독립적으로 각각 색상과 모드를 설정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임펠러와 프레임의 색상/모드를 각각 달리 할 수 있기에 정말 엄청난 수의 조명 효과 조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조명 효과가 궁금하시다면 영상 리뷰를 참고해주세요.

 

 


쿨링 성능, 소음은?

쿨링과 성능의 적절한 밸런스

테스트는 싱글 타워, 듀얼팬 CPU 쿨러인 써멀라이트의 ULTRA EXTREME 120 REV.4 에 두개의 팬을 장착해 진행했고, 번들팬인 써멀라이트의 TL-B12를 그 비교군으로 놓았습니다.

최상급 쿨링팬인 TL-B12인 만큼 감안하고 결과를 살펴보면 좋은데요.

 

5169200_h79dETb2EZ_1665927694145.png


우선 10분여간의 부하 조건 구동 시 TL-B12대비 살짝 높은 온도를 기록하는것이 확인됩니다.

5169200_NsrhGZpWmi_1665927705178.png

보다 보기좋게 정리해보면 평균 1.3도, 최대 3도 정도의 온도 차를 보여주었네요. 역시 성능 최상급 팬과의 비교라 살짝 격차가 벌어진 모습이지만 나름 선방을 하기도 하는 성능 결과라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5169200_I06YljMjKS_1665927714170.png


대신, 소음 측면에서는 42.7 데시벨인 TL-B12보다 3데시벨 이상이 낮은 39데시벨 초반으로 측정되었습니다.

40데시벨을 기준으로 그보다 낮은 소음을 유지하면서도 준수한 쿨링을 보여준 셈 인데 프레임에 성능의 저감 요소인 LED를 다수 배치하고도 이러한 퍼포먼스를 내준다는 점은 정말 균형이 잘 잡힌 제품이라는 종합 평가를 내리게 합니다.


총평 / 추천 대상

화려함과 성능, 완성도 그 모든것을 담은

오늘 살펴본 리안리의 최신 유니팬 시리즈, UNI FAN SL-INF 120은 유니팬 특유의 특장점은 극대화하면서도 동시에 업그레이드 된 호환성과 화려한 인피니티 미러를 탑재한 말 그대로 끝판왕격 제품이었습니다.

 

5169200_mWMB5r2CZI_1665927738962.jpeg


리안리 케이스나 파워케이블, 유니팬 스리즈를 함께 조합해 시스템을 구성하기에도 정말 알맞은 제품이죠.

오늘의 쿨링팬을 추천할만한 대상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리안리 시스템 사용자

2. 최상급 완성도의 시스템 팬을 찾는 분

3. 고성능, ARGB 쿨링팬을 찾는 분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드리며, 제 리뷰가 여러분의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4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5169200_Rp7ImMpy47_1665927774918.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