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급 듀얼타워 CPU 쿨러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REVIEW / 07-04

대장급 공랭 CPU 쿨러

Thermalright PA 120

 

  CPU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CPU 쿨러를 사용하게 되는데 CPU 구매 시 함께 제공되는 쿨러를 사용할 수 있지만 번들 CPU 쿨러가 제공되지 않는 일부 고성능 CPU 또는 오버클럭을 즐기는 유저분들께서는 보다 뛰어난 성능의 CPU쿨러 사용을 위해 별도로 구매하곤 합니다.

  이렇게 CPU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한 CPU 쿨러 종류는 크게 공랭과 수랭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랭 CPU 쿨러 성능이 뛰어나다고 해도 공랭만 고집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CPU의 발열 해소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CPU 쿨러!! 여러분들은 공랭과 수랭 중 어떤 제품을 선호하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CPU 쿨러 중 국내 하드웨어 커뮤니티 벤치마크 결과 보급형 수랭 쿨러보다 뛰어난 성능을 기록한 듀얼 타워 CPU 쿨러 서린씨앤아이 유통 써멀라이트 피어레스 어쎄신 120 제품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rmalright PA 120

스펙 및 특징

 

  믿을 수 있는 서린씨앤아이에서 유통하는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스펙을 살펴보면 6mm 히트파이프 6개와 니켈 코팅된 순수 수리 베이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157mm의 낮은 높이로 다양한 케이스에 호환 가능합니다.

  또한 써멀라이트 고성능 120mm 쿨링팬 TL-C12 2개를 번들로 제공하고 있으며,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를 위한 LGA1700 소켓은 물론 이전 세대의 소켓과 AMD AM4 소켓까지 지원하고 있어 다양한 CPU에 호환 가능합니다.

 

 

 

  써멀라이트 피어레스 어쎄신 120 CPU 쿨러의 가장 큰 특징은 듀얼 타워 형태라는 점과 함께 6개의 6mm 반중력 히트파이프(AGHP)를 사용한 점으로 CPU쿨러 설치 방향에 상관없이 가장 좋은 성능을 내어 준다고 해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Thermalright PA 120

패키지

 

  써멀라이트 Peerless Assassin 120은 듀얼 타워형 쿨러인 만큼 생각보다 커다란 박스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무지 박스에 겉면에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스펙과 특징들을 인쇄해 두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스티로폼으로 내부를 꽉 채워 파손의 걱정이라고는 할 수 없는 완벽한 포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내용물을 모두 꺼내보면 생각보다 커다란 듀얼 타워 히트싱크와 2개의 TL-C12 쿨링팬, 부품이 들어있는 상자와, 설명서, 보증서까지 담겨 있습니다.

 

 

 

  부품 상자의 내용물을 모두 꺼내보면 소켓별로 장착에 필요한 부품을 따로 포장해 라벨 스티커를 붙여 두었으며, 공통 부품은 별도의 라벨 없이 봉투에 담아 두었습니다.

 

 

 

 

반중력 기술 히트파이프

듀얼 타워 히트싱크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CPU 쿨러를 조립하게 되면 이런 형태로 듀얼 타워 쿨러인 만큼 2개의 히트싱크와 2개의 쿨링팬을 사용하게 됩니다.

 

 

 

  히트싱크를 살펴보면 써멀라이트 로고를 넣어 깔끔하게 마무리된 상단 히트싱크 커버와

 

 

 

  메모리나 후면 방열판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디자인이 적용된 2개의 히트싱크와 촘촘한 간격을 유지하고 있는 냉각핀의 구성으로 뛰어난 냉각 성능이 기대되는 CPU 쿨러입니다.

 

 

 

  특히 6개의 6mm 순도 높은 구리 소재와 반중력 히트파이프 기술(AGHP) 적용으로 상당히 뛰어난 쿨링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CPU 쿨러입니다.

 

 

 

  순수 구리 베이스와 히트파이프는 니켈 도금을 통해 장시간 사용 시 산화되는 걸 방지하고 있으며, 지문이 비칠 정도로 잘 정돈된 베이스 보호를 위해 보호필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써멀라이트 고성능 쿨링팬 

TL-C12 번들 제공

 

  Thermalright PA120 CPU 쿨러에는 2개의 번들 팬이 제공되는데 우수한 성능의 써멀라이트 자사의 TL-C12 120mm 쿨링팬이 번들 팬으로 제공됩니다.

 

 

 

  다양한 색상이 준비된 써멀라이트 피어레스 어쎄신 120 CPU 쿨러 색상에 따라 제공되는 번들 팬 색상도 달라지기 때문에 추가 지출의 걱정 없이 우수한 성능의 쿨링팬 사용이 가능합니다.

 

 

 

  써멀라이트 TL-C12 쿨링팬은 작동 중 진동과 소음 방지를 위해 양쪽 모두 진동 방지 고무패드를 부착해 두었으며, 깔끔하게 슬리빙 처리된 4핀 PWM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소켓을 지원하는

써멀라이트 PA120 설치

 

 매뉴얼을 살펴보면서 뛰어난 성능이 예상되는 써멀라이트 Peerless Assassin 120 CPU 쿨러 처치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에 필요한 부속품 챙기기

  2. 기존 CPU쿨러 제거

  3. 써멀그리스 닦기

  4. 백플레이트 조립

 

 

 

  5. 백플레이트 고정하기

  6. CPU 쿨러 브라켓 설치

  7. 써멀그리스 바르기

  8. 히트싱크 고정

 

 

 

  9. 히트싱크 장착 완료

  10. 쿨링팬 장착

  11. 메모리 간섭 확인 및 쿨링팬 높이 조절

  12. 메모리 간섭에 따른 쿨링팬 높이 올림

 

 

 

  이런 과정을 마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히트싱크를 반대로 돌릴 경우 M.2 SSD를 살짝 가리게 되어 이렇게 설치를 했으며, RGB LED 메모리를 사용하다 보니 메모리 높이가 살짝 높아 쿨링팬과 살짝 간섭이 있었으나 쿨링팬을 조금 올려 설치해 이상 없이 설치 가능했습니다. 메모리 간섭으로 쿨링팬을 올릴 경우 사이드 패널을 닫을 수 없을 때는 맨 앞의 쿨링팬을 가장 뒤쪽으로 장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마친 후 PC의 전원을 넣으면 쿨링팬이 작동을 사직하며, RGB LED 없는 깔끔한 쿨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케이스의 컨셉에 따라 다양한 컬러가 준비되어 있으며, ARGB LED를 지원하는 모델도 준비되어 있는 만큼 사용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컨셉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듀얼 타워 공랭 CPU 쿨러

PA120 성능 테스트

 

  정상작동 확인 후 어느 정도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 중인 시스템인 인텔 I5-9600KF를 4.9GHz 1.3V 오버클럭 설정 후 테스트 진행해 보았으며, 오버클럭 전후 자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테스트는 에어컨을 가동한 실내에서 진행하였으며 실내 온도 25도 케이스 쿨링팬을 제공하지 않는 ATX를 사용해 쿨링팬 추가 장착 없이 진행된 점을 참고해 주세요.

 

 

 

  우선 I5-9600KF 오버클럭 전으로 아이들 시 12W 정도 전력 소모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10분 동안 평균 44도 정도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때 쿨링팬 작동 소리는 거의 들을 수 없었습니다.

  유휴상태일 때 CPU 사용률이 왔다 갔다 한 점이 약간 아쉽지만 온도 체크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CPU를 사용하고 있어 어쩔 수 없었습니다.

 

 

 

  ADIA64를 통해 CPU에 부하를 주었을 때는 최대 약 57W 정도 소비전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대 62도 / 평균 60도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이때 역시 상당히 정숙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I5-9600KG 49배수 1.3V 오버클럭 후의 상태로 아이들 시 평균 24W 소비전력과 평균 42도의 온도의 낮은 오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IDA64를 이용해 부하를 준 상태를 살펴보면 최대 88W의 전력소비가 일어날 때 최대 72도, 평균 70도의 온도를 보여주고 있어 여유 있는 모습이었으며, 빠른 속도로 쿨링팬이 작동하는 중에도 정숙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케이스 쿨링팬 추가 없이도 상당히 낮은 온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케이스에 추가 쿨링팬을 장착 할 경우 추가 온도하락이 예상됩니다.

 

 

 

 

  실제 작동 중 어느정도의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이드패널을 열고 소리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촬영을 하게 되니 실제 소리보다 훨씬 크게 촬영이 된 점을 감안하시고 보시면 될 것 같으며, 최고 RPM에서도 사이드 패널을 닫게 되면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의 소리였으며, 최저 RPM에서는 쿨링팬이 돌아가는 모습만으로 작동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정숙한 CPU 쿨러였습니다.

 

 

 

 

공랭 CPU 쿨러 추천

고민없이 써멀라이트 PA 120

 

  이렇게 우수한 성능의 듀얼 타워 CPU쿨러 써멀라이트 피어레스 어쎄신 120을 살펴보았습니다.

 

  6개의 6mm 반중력 히트파이프 기술(AGHP)를 적용과 고성능 TL-C12 쿨링팬을 번들로 제공하는 듀얼 타워 공랭 쿨러답게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우수한 성능의 TL-C12 쿨링팬은 성능뿐 아니라 최고 RPM에서도 상당히 조용한 작동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정숙한 시스템을 위한 CPU 쿨러로 도 적합한 제품입니다.

 

  이렇게 정숙성과 쿨링 성능이 뛰어난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CPU 쿨러는 시스템 컨셉에 따라 다양한 컬러와 ARGB LED 지원 모델까지 준비되어 있는 만큼 쿨링을 위해 디자인을 포기하지 않아도 되는 CPU 쿨러로 A/S가 좋기로 소문난 서린씨앤아이 유통 제품을 구입할 경우 히트싱크와 쿨링팬 모두 6년의 긴 보증기간으로 안심하고 사용 가능합니다.

 

  듀얼 타워 히트싱크 사용으로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은 수랭보다는 공랭 CPU쿨러 사용을 좋아하시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을 선택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며, 뛰어난 성능과 함께 풀로드 상태에서도 조용한 CPU 쿨러를 찾으시는 분들께는 더욱더 추천드립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5674840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