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quiet SHADOW ROCK 3 WHITE 서린 리뷰 REVIEW / 06-17

88dc9c6526bd55fb9fae3ad53833dfb0.png
 

 

오늘은 be quiet社의 저소음 공랭 CPU쿨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년전부터 저소음 공랭 CPU쿨러로 이름을 알린 be quiet에서는 Dark Rock 라인업을 포함하여 사용자의 시스템 용도에 맞는 공랭식 CPU 쿨러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Shadow 라인업의 경우 엔트리급~ 하이엔드급 사이에 위치하는 제품으로 오버클럭 CPU나 수백W급 CPU를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에 어울리는 CPU쿨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싱글 타워 디자인으로 방열 면적을 극대화하고 최대 24.4dB의 소음도를 지니는 Shadow Wings 2 쿨링팬을 적용하여 정숙한 시스템 구성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아래에서 언박싱을 시작으로 SHADOW ROCK 3 WHITE 서린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 패키지박스 디자인. 깔끔한 형상의 공랭CPU쿨러 이미지가 프린팅 되었습니다.

 

 

 

 

 

 

 

 

구성품은 번들팬을 포함하여 사용자 설명서, 각종 브라켓, 써멀 구리스 등으로 구성됩니다.

 

 

 

 

총 2쌍의 번들팬 고정용 클립도 지원하는데요, 해당 클립은 CPU쿨러 본체 앞쪽 뿐만 아니라 후면에도 120mm급 팬을 장착할 수 있어 추가적인 냉각성능을 필요로 하는 유저라면 팬을 하나 더 구성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색상의 디자인으로 넓은 방열핀 면적을 지원하는 CPU쿨러입니다. 히트파이프 또한 흰색으로 도금처리되어 화이트 색상 PC 시스템 구성에 적합한 형상과 색상을 지닙니다.

 

 

 

 

방열핀은 듀얼타워 공랭 CPU쿨러 대비 넓은 면적을 활용하는데요, SHADOW ROCK 3 WHITE 서린 CPU쿨러의 쿨링팬이 1개 부착되는 것을 감안하여 많은 면적에 방열효과를 얻고 낮은 소음도를 취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상단커버는 타사 공랭 CPU쿨러와 상이한 부분을 볼 수 있는데요, 타워형 시스템에서 측면부를 통해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부분을 깔끔하게 다이아몬드 컷 알루미늄 커버로 마감하여 깔끔한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6mm급 히트파이프 5개가 적용되었으며 히트파이프 또한 전기영동 도금 처리되었습니다.

 

 

 

 

 

베이스는 히트파이프가 직접적으로 CPU의 히트스프레더와 닿는 DTH(Direct Touch Heatpipe)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CPU의 히트스프레더와 접촉면적을 고르게 가져가기위해 경면처리되었습니다.

베이스 반대편엔 부분적으로 열해소를 조금 더 원활히 하고자 히트싱크 형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번들팬은 Shadow Wings 2 쿨링팬이 적용되었으며 120mm급 쿨링팬으로 향후 취향에 맞춰 동일한 120mm급 쿨링팬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베어링은 라이플 베어링이 적용되었습니다.

 

 

 

 

 

 

 

 

진동 방지 고무 마운팅이 적용되었으며 최대 RPM(1600RPM) 동작시에도 24.4dB에 머무는 소음도를 보여줍니다.

SHADOW ROCK 3 WHITE 서린 CPU 쿨러의 넓은 방열핀과 함께 저소음 동작시에도 충분한 냉각성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형상은 be quiet에서 주력으로 밀고있는 디자인으로 와류, 풍절음 등을 감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번들팬은 SHADOW ROCK 3 WHITE 서린 CPU쿨러 본체와 클립 타입으로 걸어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에 장착 후 모습입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상단 알루미늄 커버가 깔끔한 느낌을 잘 살려줬습니다. 

 

 

 

 

쿨링팬 동작시 극도로 낮은 소음도를 보여줬으며 유휴상태 또는 웹검색 등 간단한 작업을 할때엔 HDD의 구동소음 이하의 소음도로 차음성이 높은 PC케이스 사용시 Shadow Wings 2 쿨링팬의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입니다.

 

 

 

 

비대칭형 디자인으로 램 간섭을 최소화 시켜 프로파일이 높은 튜닝램으로 다채널 사용이 가능합니다.

 

 

 

 

벤치마크 결과 부하 상태일때 보다 유휴상태일때 뛰어난 냉각성능을 보여줬는데요, 

넓은 방열핀 면적으로 낮은 RPM에서도 자연대류 효과와 더불어 충분한 냉각성능을 보여줬으며 최대 RPM 설정시 낮은 소음도를 가져가면서도 고성능 프로세서 냉각에 큰 무리를 주지 않는 수준이였습니다. 벤치마크 기준 3900X 프로세서(PBO 활성화)를 사용하여도 충분한 냉각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화이트 시스템을 꾸리고자 하는 유저, 저소음 공랭 CPU쿨러를 찾는 유저에게 적합한 CPU쿨러입니다.

CPU쿨러 상부 알루미늄 커버로 깔끔한 미관을 보여주며 방열핀, 히트파이프에 이르기까지 베이스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을 흰색 전기 영동 도금으로 후처리하여 RGB LED 튜닝이 된 시스템에도 자연스러운 빛 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냉각 성능은 최상위급 공랭 CPU쿨러 반열에 이르진 못하지만 고성능 프로세서를 냉각시키기에 무리가 없는 수준이며 SHADOW ROCK 3 WHITE 서린의 진가는 유휴상태 및 간단한 작업 상태일때 낮은 RPM으로도 저소음 냉각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앞으로 유사한 디자인으로 방열핀 면적을 더욱 넓히고 쿨링팬 규격을 키운 CPU쿨러도 판매하여 be quiet의 Shadow Rock 라인업을 탄탄히 자리잡게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4600561